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20399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E2039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환경경영의 이론과 실천방법을 망라한 이 분야의 기본서이자 지침서. 이 책에서 저자들은 환경경영의 기반이 취약한 국내 현실을 반영하여 환경경영의 태동 배경과 국제적 동향을 개관하면서, 각론에서는 환경경영의 구체적 실천 절차와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기술한다.
또한 환경경영에 관한 최근 연구 성과를 적극 수용하고 ISO 14000 시리즈와 연계하여 친환경 제품 개발과 그린마케팅, 친환경 공급망 관리, 환경회계, 환경성과평가 등 환경경영의 핵심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룸으로써,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환경적 비전과 그 구체적 실천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경영은 다양한 형태로 기업에 전략적 경쟁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산비용 절감과 제품 차별화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게 하는 중요한 방편 중 하나이다. 제품 생산공정에서 에너지를 보다 적게 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하면 생산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환경 문제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경쟁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결국 환경성과를 개선함과 동시에 경쟁우위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것이 환경경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환경경영의 이해
01. 환경 문제의 이해
1. 환경 문제의 역사적 배경
2. 환경에 대한 시각과 가치평가
3. 지속가능한 발전과 그린 GNP
4. 지구 환경 문제
02. 산업과 환경
1. 환경과 무역의 연계
2. 국제 환경협약 및 제품 환경규제
3. 산업활동과 환경 문제
03.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협약
1. 산업활동과 지구 온난화
2. 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
3. 기후변화협약과 산업
4. 기업 대응 사례
04. 환경경영의 개념 및 접근방법
1. 환경경영 패러다임의 태동
2. 환경경영의 개념 체계
3. 환경경영의 도입 배경
4. 경제성과 환경성의 조화
5. 환경경영의 개념적 기초
제2부. 환경경영 전략
05. 지속가능성과 기업 가치
1.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2. 기업활동과 지속가능성
3. 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
06.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
1. 기업 윤리
2. 이해관계자 이론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07. 환경경영 전략
1. 환경경영 전략의 개념과 유형
2. 환경경영 전략의 수립 및 실행
3. 환경경영 전략의 구체적 실행방안
4. 환경경영 전략 사례
제3부. 환경경영의 실천
08. 환경경영체제
1. 환경경영체제
2. 환경경영체제의 국제표준
3. 환경경영체제의 조직: 그린조직
4. 환경경영체제 도입 사례
09. 친환경 제품 개발
1. 친환경 제품의 이해
2. 전과정평가의 이해와 실행
3. 환경친화적 설계의 이해와 실행
4. 친환경 제품 개발 사례
10. 친환경 공급망 관리와 녹색구매
1. 친환경 공급망 관리의 이해
2. 친환경 공급망 관리의 범위
3. 친환경 공급망 관리의 이행
4. 친환경 공급망 관리 사례
11. 청정생산
1. 청정생산의 이해
2. 청정생산의 적용
3. 청정생산기술
4. 청정생산 사례
12. 그린마케팅
1. 그린마케팅의 이해
2. 녹색소비자와 녹색소비
3. 그린마케팅 전략
4. 환경라벨링
제4부. 환경경영의 평가
13. 환경성과평가
1. 개요 및 주요 과제
2. 환경성과평가의 실행 단계
3. 환경성과지표
4. 환경성과평가 사례
14. 환경회계
1. 환경회계의 개념 및 필요성
2. 환경회계 연구 및 정책 동향
3. 환경관리회계 방법론
4. 환경관리회계 정보의 활용
15. 환경보고서
1. 환경보고서의 개념 및 필요성
2. 국내외 환경보고서 가이드라인 및 동향
3. 보고서 작성 및 검증 프로세스
약어|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