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지역 브랜드 메뉴얼: 지역진흥 및 자치단체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 저자
- 이소영
- 발행사항
- 서울 : 한국지역진흥재단, 2010
- 형태사항
- 353p. : 삽도 ;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338)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20398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E20398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지역진흥 및 자치단체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지역 브랜드 매뉴얼』. 보다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브랜드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는 책으로, 지역 브랜드 전략과 사례를 상세하게 살펴보고 있다. 지역 브랜드 실무자들이 시야를 넓혀 지역의 새로운 발전전략으로서 장소 브랜드 전략 지역 현실을 살펴볼 수 있도록 지역 브랜드 전략의 구체적인 수립 및 활용 방안들을 제세하게 소개한다.
목차
Prologue
제1편 지역 브랜드 전략편 1
제1장 왜 지역 브랜드인가? 3
1. 지역 브랜드 전략, 왜 도입하는가? 3
2. 지역 브랜드란 무엇인가? 6
3. 지역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이란 무엇인가? 11
제2장 한국의 지역 브랜드 현황 19
1. 지역 브랜드 요소별 현황 19
2. 지역 브랜드 부문별 현황 22
3. 지역 브랜드 상표 등록별 현황 24
제3장 지역 브랜드 전략이란 무엇인가? 32
1. 장소 마케팅과 장소 브랜딩 32
2. 전략적 지역 브랜드 36
제4장 지역 브랜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46
1.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브랜드 전략 모형 46
2. 지역 브랜드 아이덴터티(BI) 개발 48
3. 지역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62
제5장 지역 브랜드 가치 평가와 관리 80
1. 지역 브랜드 자산 측정방법 80
2.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브랜드 자산 측정모형 97
3. 지역 브랜드 자산 관리 방안 105
제2편 지역 브랜드 사례편 113
제1장 지역브랜딩의 유형구분 115
제2장 해외 지역브랜딩 사례분석 118
1. 글래스고:Glasgow's Miles Better;Glasgow, Scotland With Style 118
2. 뉴욕:I♥NY 124
3. 웨일즈 브랜딩:'Natural Revival' 126
4. 메가이벤트 계기 지역브랜딩:시드니 143
5. 축제를 통한 지역브랜딩:Inspiring Capital 에든버러(Edinburgh) 148
6. City of Guggenheim, 빌바오(Bilbao) 157
7. See My LA'- 세계 영상산업의 메카 LA의 이미지 캠페인 162
제3장 국내 지역브랜딩 사례분석 167
1. 서울:Hi! Seoul 167
2. Dynamic Busan 175
3. 세계속의 경기도 (Global Inspiration) 브랜딩 183
4. 도자기와 쌀의 고장 이천 194
5. 남도답사일번지 청자골 강진 200
6. 문화전략에 의한 브랜드 정체성 창출 사례(1):안성시 213
7. 문화전략에 의한 브랜드 정체성 창출 사례(2):부천시 240
8. 화성시 지역브랜드 정체성 개발 심층 사례 연구 250
부록편 지역 브랜드 상표 등록 305
1. 지역 브랜드의 등록 307
2. 지역 브랜드 등록요건 309
3. 지역 브랜드 등록절차 322
참고문헌 338
표 목 록 345
그림목록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