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양도서
진보주의 교육의 세계적 동향: 한국의 혁신교육, 다시 세계 진보교육을 말하다
- 단체저자
-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 발행사항
- 서울 : 살림터, 2018
- 형태사항
- 315 p. : 삽화 ; 23 cm
- 총서사항
- 한국교육연구 네트워크총서 ; 07
- 서지주기
-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자료실 | G10137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1013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진보주의 교육이라는 세계 교육사의 오래된 질문에 답하다
우리나라 혁신교육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전망!
『진보주의 교육의 세계적 동향』은 실천적인 교육 이념과 방향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온 대표적인 교육학자들의 세계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연구서이다. 저자들은 세계 진보주의 교육의 역사와 현재에 대한 탐구를 통해 우리의 혁신교육과 혁신학교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진보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혁신학교운동이 활성화되면서 혁신교육이란 무엇이고, 혁신학교는 어떤 학교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졌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이라는 세계 교육사의 오래된 질문과도 통해 있다. 그렇다면 진보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해 하나의 정답을 말하기는 쉽지 않지만, 대체로 ‘진보주의 교육(progressive education)’은 ‘전통적 교육(traditional education)’, 즉 교과서의 문자를 기억하기만 하는 암기식 수업, 보수적 가치에 바탕을 둔 교육 내용,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고려하지 않은 학습 등을 벗어나고자 하는 ‘새로운 교육(new education)’의 흐름이라고 규정해볼 수 있다.”
또한 진보주의 교육의 방향성은 누가, 어떤 기준에서 정할 것인가? 진보주의 교육의 기표는 시대의 상황에 따라 다른 기의를 뜻하므로 그것의 개념적 원류와 변화를 찾기는 쉽지 않지만, 저자들은 이것을 스웨덴, 독일, 덴마크, 프랑스, 영국, 미국, 일본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찾고자 하였다.
진보주의 교육의 세계적 동향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적 원류를 찾고자 한 심성보는 아동 중심 진보주의 교육과 사회 중심 진보주의 교육의 공존을 모색한다. 그는 진보주의 교육이란 이름으로 포괄할 수 있는 교육은 진보적 지향을 향해 나아간다는 점에선 동일하지만, 주어진 시대의 진보적 가치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을 띠고 있고, 새로운 시대의 도전과 비판을 받으면서 새로운 교육 실천 및 운동으로 진화·발전해간다고 본다.
이윤미는 스웨덴의 진보주의 교육을 교육의 목표 변화, 삶과 연관된 교육과정, 학생의 발달 적합성,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는 학습자의 자기교육 등이 중시되었으며 활동을 통한 학습을 중심으로 교수와 학습활동이 조직되는 것에서 찾았다.
정기섭은 독일의 개혁교육학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이념을 찾아냈는데, ‘개혁’이란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움’ 또는 ‘대안’이고, 이것은 서적 중심, 교사 중심이 아닌 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 아동(학생) 중심의 교육임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개혁교육학의 정신이 오늘날까지도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음에 주목한다.
송순재와 카를 크리스티안 에기디우스는 공교육과 자유교육 간의 긴장과 협력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어온 덴마크 학교들은 세계 교육 지형도에서 거의 유일하다고 할 정도의 독특한 진보적 체제와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한다. 그 성격은 다양성, 개방성, 유연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대안교육의 선구적 형태임은 물론, 공교육의 내적 혁신을 자극할 수 있는 시도로 평가할 수 있다.
김세희는 프랑스의 진보교육이 누적적으로 발전해왔다는 점을 강조한다. 어떤 이론이나 방법이 유행처럼 번졌다 사라지거나 ‘진보적’ 학교를 세우는 방식으로 전개된 것이 아니라, 아동 중심 교육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의식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키거나 깊게 뿌리를 내려가는 형태로 발전해왔다는 뜻이다.
성열관은 오늘날 미국에서 누가 또는 어떤 집단이 진보주의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계승하고 있는가 물으며, 테드 사이저, 드보라 마이어, 알피 콘, 넬 나딩스, 마이클 애플 등의 이론과 실천을 살펴본다. 그리고 “새로운 진보의 계단을 놓기 원하는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사회정의, 불평등 조건의 개혁, 재분배, 인정, 정서적 평등, 협력, 스스로 생각하는 힘, 훼손된 권리의 옹호’ 등의 키워드로 새로운 민주주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들을 만들어놓아야 할 것이다”라는 과제를 제시한다.
이병곤은 영국 진보주의 교육의 분수령을 1967년 영국 정부가 플라우든 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아동중심주의 교육 방식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고, 학교현장에서 이 보고서에 담긴 교육 이념을 실천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고 보는데, 그는 한국적 상황에서 진보주의는 루소와 듀이, 닐로 이어져 내려온 낭만주의적 진보주의에 더하여 근원적 사회변혁을 꿈꾸는 혁신적 진보주의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명실은 일본에서 진행되었던 진보적 교육 실천의 흐름을 1980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그것이 가진 특징과 한계를 논의한다. 학습자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구호 아래 이루어지는 교육개혁이 모두 진보교육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드러내는 한편, 대안교육의 형태로 전개되는 진보적 교육 실천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교육의 장기적 전망과 구체적 각론 제시를 위하여
저자들은 이 책의 결과물인 다른 나라들의 연구 및 실천 사례들이 우리나라 혁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좋은 교훈이 되기를 기대한다.
“교육은 결국 실천과 연관된 행동이며,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장기적 전망의 구상과 함께 구체적 각론의 제시이다. 이제 혁신교육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변혁교육의 원리를 모색해야 한다. 새로운 변혁교육은 학교의 변혁과 사회의 변혁이 맞물려야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중대한 과업을 위해 구체적 공간과 진지를 마련하고 확대해나가고자 한다.”
우리나라 혁신교육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전망!
『진보주의 교육의 세계적 동향』은 실천적인 교육 이념과 방향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온 대표적인 교육학자들의 세계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연구서이다. 저자들은 세계 진보주의 교육의 역사와 현재에 대한 탐구를 통해 우리의 혁신교육과 혁신학교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진보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혁신학교운동이 활성화되면서 혁신교육이란 무엇이고, 혁신학교는 어떤 학교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졌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이라는 세계 교육사의 오래된 질문과도 통해 있다. 그렇다면 진보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해 하나의 정답을 말하기는 쉽지 않지만, 대체로 ‘진보주의 교육(progressive education)’은 ‘전통적 교육(traditional education)’, 즉 교과서의 문자를 기억하기만 하는 암기식 수업, 보수적 가치에 바탕을 둔 교육 내용,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고려하지 않은 학습 등을 벗어나고자 하는 ‘새로운 교육(new education)’의 흐름이라고 규정해볼 수 있다.”
또한 진보주의 교육의 방향성은 누가, 어떤 기준에서 정할 것인가? 진보주의 교육의 기표는 시대의 상황에 따라 다른 기의를 뜻하므로 그것의 개념적 원류와 변화를 찾기는 쉽지 않지만, 저자들은 이것을 스웨덴, 독일, 덴마크, 프랑스, 영국, 미국, 일본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찾고자 하였다.
진보주의 교육의 세계적 동향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적 원류를 찾고자 한 심성보는 아동 중심 진보주의 교육과 사회 중심 진보주의 교육의 공존을 모색한다. 그는 진보주의 교육이란 이름으로 포괄할 수 있는 교육은 진보적 지향을 향해 나아간다는 점에선 동일하지만, 주어진 시대의 진보적 가치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을 띠고 있고, 새로운 시대의 도전과 비판을 받으면서 새로운 교육 실천 및 운동으로 진화·발전해간다고 본다.
이윤미는 스웨덴의 진보주의 교육을 교육의 목표 변화, 삶과 연관된 교육과정, 학생의 발달 적합성,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는 학습자의 자기교육 등이 중시되었으며 활동을 통한 학습을 중심으로 교수와 학습활동이 조직되는 것에서 찾았다.
정기섭은 독일의 개혁교육학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이념을 찾아냈는데, ‘개혁’이란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움’ 또는 ‘대안’이고, 이것은 서적 중심, 교사 중심이 아닌 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 아동(학생) 중심의 교육임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개혁교육학의 정신이 오늘날까지도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음에 주목한다.
송순재와 카를 크리스티안 에기디우스는 공교육과 자유교육 간의 긴장과 협력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어온 덴마크 학교들은 세계 교육 지형도에서 거의 유일하다고 할 정도의 독특한 진보적 체제와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한다. 그 성격은 다양성, 개방성, 유연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대안교육의 선구적 형태임은 물론, 공교육의 내적 혁신을 자극할 수 있는 시도로 평가할 수 있다.
김세희는 프랑스의 진보교육이 누적적으로 발전해왔다는 점을 강조한다. 어떤 이론이나 방법이 유행처럼 번졌다 사라지거나 ‘진보적’ 학교를 세우는 방식으로 전개된 것이 아니라, 아동 중심 교육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의식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키거나 깊게 뿌리를 내려가는 형태로 발전해왔다는 뜻이다.
성열관은 오늘날 미국에서 누가 또는 어떤 집단이 진보주의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계승하고 있는가 물으며, 테드 사이저, 드보라 마이어, 알피 콘, 넬 나딩스, 마이클 애플 등의 이론과 실천을 살펴본다. 그리고 “새로운 진보의 계단을 놓기 원하는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사회정의, 불평등 조건의 개혁, 재분배, 인정, 정서적 평등, 협력, 스스로 생각하는 힘, 훼손된 권리의 옹호’ 등의 키워드로 새로운 민주주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들을 만들어놓아야 할 것이다”라는 과제를 제시한다.
이병곤은 영국 진보주의 교육의 분수령을 1967년 영국 정부가 플라우든 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아동중심주의 교육 방식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고, 학교현장에서 이 보고서에 담긴 교육 이념을 실천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고 보는데, 그는 한국적 상황에서 진보주의는 루소와 듀이, 닐로 이어져 내려온 낭만주의적 진보주의에 더하여 근원적 사회변혁을 꿈꾸는 혁신적 진보주의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명실은 일본에서 진행되었던 진보적 교육 실천의 흐름을 1980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그것이 가진 특징과 한계를 논의한다. 학습자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구호 아래 이루어지는 교육개혁이 모두 진보교육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드러내는 한편, 대안교육의 형태로 전개되는 진보적 교육 실천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교육의 장기적 전망과 구체적 각론 제시를 위하여
저자들은 이 책의 결과물인 다른 나라들의 연구 및 실천 사례들이 우리나라 혁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좋은 교훈이 되기를 기대한다.
“교육은 결국 실천과 연관된 행동이며,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장기적 전망의 구상과 함께 구체적 각론의 제시이다. 이제 혁신교육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변혁교육의 원리를 모색해야 한다. 새로운 변혁교육은 학교의 변혁과 사회의 변혁이 맞물려야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중대한 과업을 위해 구체적 공간과 진지를 마련하고 확대해나가고자 한다.”
목차
머리말
1장 서구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동향과 한국 혁신교육의 전망
1.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
2.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다양한 흐름
3.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출발
4. 우리나라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혁신교육의 향후 과제
2장 스웨덴에서의 진보주의 교육: 종합학교 개혁 이전과 이후의 전개
1. 진보주의 교육과 스웨덴
2. 20세기 초 진보주의 교육의 국제적 흐름과 스웨덴
3. 종합학교 개혁 이전의 전개
4. 종합학교 개혁 이후의 전개
5. 스웨덴 교육체제의 특장과 시사점
3장 독일의 개혁교육학: 영원한 교육개혁운동
1. 개혁교육학
2. 1945년 이후부터 1990년 이전까지의 개혁교육학
3. 1990년 이후의 개혁교육학
4. 개혁교육학의 영향과 시사점
4장 덴마크의 공교육과 자유교육: 혁신교육과 대안교육을 위한 상상력
1. 유기체로서의 덴마크 교육
2. 공교육의 역사, 기본 성격 및 유형
3. 자유교육의 역사, 기본 성격 및 유형
4. 맺는말: 고형적 틀에서 부드러운 틀로
5장 프랑스 진보교육과 현대학교운동
1. 들어가며
2. 진보와 진보교육
3. ‘에뒤카시옹 누벨’과 교육개혁
4. 현대학교운동
6장 영국 진보교육의 동향: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1. 진보, 그 잡기 힘든 무정형의 개념
2. 정치적 배경 및 진보주의 교육과 연관된 사건들
3. 영국 진보교육의 동향
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와 비판
5. 결론
7장 오늘날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남아 있는가?
1. 서론1
2. 이론적 배경
3. 오늘날의 진보주의 학교개혁과 교육이론
4.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과 공격
5. 논의 및 결론
8장 일본의 공교육 개혁과 진보교육의 전개
1. 진보교육의 위기
2. 1980년 이전의 신교육운동
3. 1980년대 이후 공교육 개혁
4. 공교육 개혁의 특징과 한계
5. 진보적 교육 실천의 사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