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교양도서Neurological basis of learning, development and discovery Implications for science and mathemati

학습, 발달, 발견의 신경학적 기초

발행사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16
형태사항
332 p. : 삽화, 도표 ; 25 cm
서지주기
참고문헌(p. 318-332)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연구외도서G10113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1011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연구외도서
책 소개
이 책은 어떻게 뇌가 작동하고 발달하는지와 관련하여 밝혀진 지식에 토대를 둔 교육과정과 교수법을 개발함에 있어 이론적·경험적으로 견고한 기초를 갖추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과학-수학 전공 교육자, 연구자 및 대학원생, 또한 과학-수학 및 다른 과목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특별하다.
●신경 생리와 신경망 이론을 인지와 실제 교육의 적용과 연결시키고 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탐구와 구성주의에 인식론적, 철학적, 발생학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신경망 이론, 학습 이론, 개념의 변화 이론, 과학적 발견을 수업의 실행과 연결시킨다.
●과학-수학 교육자와 대학원생들에게 지침이 되는 과학적 절차를 따른 교육 연구의 본보기를 제공한다.
●과목 특이적 개념의 수업뿐 아니라 일반적 추론/논쟁 기술의 개발을 촉발하는 수업의 사례를 포함한다.
●과학교육 전공 대학원생 및 현직 과학 교사를 위한 강의 교재로 적합하다.

목차
1 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2 자기규제의 신경학적 기초 3 뇌 성숙, 지적 발달 그리고 서술적 개념 구성 4 뇌 성숙, 지적 발달 그리고 이론적 개념 구성 5 창의적 사고, 유추 그리고 유추적 사고의 신경 모형 6 이론적 개념 형성과 변화에서 유추와 사유 능력의 역할 7 대학생 시기의 지적 발달 : 5단계가 존재하는가 8 과학적 개념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9 과학적 발견의 정신적 모형과 신경학적 모형 10 예비교사들이 지닌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오개념 제거하기 11 지식과 수업의 본질에 대한 함의
저자 소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저자 정보입니다.상세보기

주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