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교양도서초등 지리 교육을 위한 어린이의 지리적 사고에 대한 이해

어린이의 지리학

저자
이경한
발행사항
서울 : 푸른길, 2017
형태사항
272 p. : 삽화, 표 ; 23 cm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62-272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연구외도서G10118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10118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연구외도서
책 소개
어린이의 지리적 사고력의 발달 과정과
지리 문해력에 관한 다면적 연구


지리적 사고에 대한 논의는 지리 교육의 필요조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린이의 지리적 사고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저자는 초등학생의 지리적 사고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해 왔다. 이 책은 저자가 지금까지 발표한 11편의 논문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다음은 그 논문들을 발표 연도순으로 정리한 것이다. 저자가 이 주제에 얼마나 천착해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아동의 공간인지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이경한, 1988)
「초등학생들의 지리 오개념에 대한 연구」(이경한·박선희, 2002)
「초등학생들의 세계이해도 발달」(이경한, 2006)
「초등학생들의 국가 정체성 형성에 대한 이해」(이경한, 2007)
「초등학생들의 세계포섭도의 이해도 발달」(이경한, 2008)
「초등학교와 중학교 세계지리의 어휘 비교 분석」(이경한·육현경, 2008)
「초등학생들의 독도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경한·육현경, 2012)
「아동의 강에 대한 개념 발달에 관한 기초 연구」(이경한, 2013)
「초등학생의 세계지리 기본 위치 지식의 증진을 위한 실행 연구」(이민호·이경한, 2013)
「생태지도 만들기 체험을 통한 환경 문제 해결 능력 신장」(이경한, 2013)
「초등학생들의 놀이 장소에 관한 연구」(이경한, 2015)

이 책의 목적은 어린이의 지리적 사고를 이해함으로써 지리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리 수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어린이의 공간 이해 발달 제1장 어린이의 공간 인지 능력 발달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연구 경향 3. 공간 인지의 발달 4. 공간 관계 조직의 발달 5. 지도화 능력의 발달 6. 공간 인지 능력 발달과 성별, 사회성, 도농과의 관계 7. 결론 제2장 어린이의 세계 이해도 발달 1. 서론 2. 초등학생들의 세계 이해도 발달 분석 3.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결론을 대신하여 제3장 어린이의 공간 포섭관계 이해 1. 서론 2. 분석 방법 3. 세계 포섭관계에 대한 조사 결과 4.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5. 결론 제4장 어린이의 국가 정체성 발달 1. 서론 2. 국가 정체성 이해의 분석 3.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제2부 어린이의 지리 개념에 관한 이해 제5장 어린이의 지리 오개념 1. 서론 2. 지리 오개념의 분석 3. 분석 결과에 관한 논의 4. 결론 제6장 어린이의 하천 개념 발달 1. 서론 2. 어린이의 강에 대한 인식 3. 결론 제7장 어린이의 영토 이해 - 독도를 중심으로- 1. 서론 2. 어린이의 독도에 관한 기초 지식 3. 어린이의 독도에 관한 기초 인식 4.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제8장 어린이가 선호하는 놀이 장소 1. 서론 2. 초등학생의 선호 장소 분석 3. 결론 제3부 어린이의 지리 문해력 신장 제9장 어린이의 세계지리 문해력 계발 1. 서론 2. 세계지리의 기본 지식 조사 3. 세계지리 문해력 계발을 위한 수업 활동 4.세계지도 퍼즐을 활용한 수업 활동의 결과 5. 결론 제10장 생태지도 만들기를 통한 환경감수성 신장 1. 서론 2. 생태지도 그리기의 설계 3. 생태지도 그리기 활동의 실제 4. 결론 제11장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지리 어휘 비교 1. 서론 2. 연구 설계 3.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세계지리 어휘 분석 4. 결론 부록: 분야별 어휘 비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