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KBS 특별기획) 한국인을 읽는다: 삶이 던지는 물음에 대표 석학 12인이 대답하다

발행사항
베가북스, 2021; 서울
형태사항
359 p. ; 22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20781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2078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 KBS <정관용의 지금, 이사람> 제작팀의 특별기획 프로그램
★★★ 환경, 운명, 생사, 돈, 메타버스까지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최고의 인문학 교양서!

더 나은 삶을 살게 하는 ‘인생의 기술’이란 존재하는가? 역사에 이름을 새긴 수많은 영웅과 석학은 한결같이 입을 모아 ‘인생에 정답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선택지가 주어지고, 판단의 기로에 섰을 때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지혜, 현명함이 많은 위인들을 탄생시켰고, 아마도 그런 덕목이 ‘인생의 기술’에 가깝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지혜와 현명함, 통찰력 같이 삶을 앞서 나아가게 하는 힘은 오랜 시간의 경험을 투여해 얻거나, 이미 경험과 공부가 축적된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을 간접체험하며 채워나갈 수 있다.
『한국인을 읽는다』는 한 분야에 평생의 삶을 바치는 12명의 지식인들이 모여 지식과 인사이트를 들려준다. 우리 삶을 구성하는 그리고 이 세계가 작동하는 핵심요소를 다섯 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이에 대해 예리하게 비평한다. 그야말로 현대 지성의 총합이며,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변화하는 지식의 향연을 체험하며, 미래를 가늠하는 혜안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인문학으로 ‘인생의 기술’을 습득하라!

Part 1. 환경 변화! 지구인의 생존의 조건은?
『코스모스』의 저자 칼세이건은 우주에서 본 지구의 모습을 ‘창백한 푸른 점’이라고 칭했다. 그러나 지금 지구는 온난화 현상, 기후 위기, 전 지구를 뒤덮은 코로나 등으로 ‘아파서 창백한’ 지구가 되었다. 1장에서는 생물학자 최재천 교수와 지리학자 공우석 교수, 탐험가 제임스 후퍼가 지구에 닥친 환경 위기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가 취해야할 행동양식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Part 2. 인간의 운과 운명! 작동의 원리는?
우리는 일이 잘 안 될 때마다 입버릇처럼 ‘운이 없었다’고 말한다. 그 운은 실존하는 것인가? 있다면 인간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가? 이런 의문과 사람의 운명이라는 것에 대해 명리학자 강헌과 풍수건축가 박성준, 기자 유인경이 낱낱이 파헤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특정한 기운을 타고난다는 명리학의 사주팔자, 특정 공간과 인간이 상호 관계를 맺고 운과 기운이 바뀐다는 풍수지리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미신 또는 가짜라고 치부되어 왔던 분야에 대해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해서 명리학의 가치를 전달하고, 인간이 운명을 개척해나갈 방안을 알려 준다.

Part 3. 생사! 잘 살기 위해 죽음을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누구나 한 번 살고, 결국 죽는다’ 이 명제는 절대 불변의 진리다. 사람은 누구나 죽기 때문에 늘 죽음의 공포를 안고 산다. 그래서 미리 죽음에 대해 공부하고 당당히 마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훗날 마주할 죽음에 비교적 덜 충격받는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정상훈 의사, 그리고 문학박사 강유정이 함께 ‘죽음’에 대해 그리고 후회없는 ‘삶’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눈다. 죽음을 다룬 다양한 예술작품의 의의와 가치를 소개하며, 우리가 진정으로 잘 살아가기 위해 그리고 죽음이라는 ‘사실’을 잘 맞닥뜨리기 위해 어떤 자세와 태도를 견지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Part 4. 돈!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하는 이유는?
지금 이 세계는 돈의 논리에 의해 움직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없으면 안 되는 것이다. 그런 돈에 대한 관점은 이제 변화해야 한다. 돈에 대한 이야기는 감출 것이 아니라 드러내야 한다. 지금은 돈을 단순히 벌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투자해서 만들어야 하는 시기다. 팬데믹 이후 어지러운 세계 경제 정세와, 돈의 흐름에 대해 경제 칼럼니스트 홍익희 작가와 유인경 기자가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Part 5. 메타버스! 새로운 우주의 등장, 개인의 욕구인가 시대의 요구인가?
우리의 미래를 장악하게 될 핵심키워드 하나를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메타버스이다. 메타버스 국내 최고 권위자인 김상균 교수가 미래 메타버스 전망과 관련 개념들을 상세히 설명한다. 더불어 강유정 교수와 함께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소개하고 메타버스 세계 확장에 따른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 등을 논의한다.

『한국인을 읽는다』의 각 테마들은 단 며칠 만에 벼락치듯 공부하고 파악하기 어려운 개념들이다. 다만, 이 책의 묘미라면 이렇게 방대하고, 어렵고 다소 딱딱한 주제를 쉬운 언어와 풍부한 예시, 그리고 대중이 친숙하게 느끼는 예술/문화 콘텐츠와 접목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썼다는 사실이다. 『한국인을 읽는다』를 통해 12명 석학의 지식과 통찰력을 자기 것으로 흡수하여,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 밑거름으로 쓰기 바란다.
목차
들어가며 1. 환경: 아파서 더 창백한 푸른 지구 - 기후는 왜 변하는가? - 기후 변화 대응, 이미 너무 늦었다? - 코로나가 말해준 지구의 힘 - 환경을 망치는 음식문화 - 지혜로운 인간, 해로운 인간 - 숲으로 낸 길은 파멸에 이른다 - 지구는 지금 먹거리와 전쟁 중 - 교육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자연은 순수를 혐오한다 - 인간이 바이러스가 된 지구 - 조금 불편한 삶이 만드는 살기 좋은 지구 2. 운명: 결정된 운명인가 결정하는 운명인가 - 운명은 정말 정해져 있을까? - 인간관계가 운명에 미치는 영향 - 운의 타이밍 - 좋은 것과 나쁜 것의 경계 - 공간이 만드는 삶 - 청소만 잘 해도 운이 들어온다 - 나에게 좋은 공간을 찾는 법 -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3. 생사: 잘 살고 잘 죽기 위해 죽음과 마주 하기 - 죽음 이전의 삶, 인간은 왜 사는가? - 평등한 죽음에도 격차가 있다 - 죽음의 민낯과 마주하기 - 죽음에 익숙해지는 몇 가지 방법 - 하나의 죽음이 빚어낸 삶의 가치 - 죽음을 받아들이는 5단계 과정 - 죽음과 예술 - 상징적인 죽음이 삶에 주는 의미 - 죽음 이후의 삶 4. 돈: 돈을 만드는 삶과 돈이 만드는 삶의 차이 - 돈의 정의 - 돈과 행복의 관계 - 우리에게는 돈 공부가 필요하다 - 돈은 버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 돈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 - 돈 공부의 아이러니 - 돈은 어디로 흘러가는가 5. 메타버스: 인간 욕망의 끝은 어디인가? 새로운 우주의 탄생 - 새로운 우주, 메타버스 - 가상현실과 메타버스는 어떻게 다른가? - 메타버스, 우리 삶의 어디까지 들어와 있을까? - 무한한 욕망 충족의 방안, 메타버스 - 메타버스의 관계 형성과 소통 - 공유와 감시 사이 - 문화 콘텐츠에서 구현된 메타버스의 모습 - 메타버스 콘텐츠의 무한한 가능성 - 메타버스 발전의 명과 암 - 인류의 고질병, 메타버스에서는 해결할 수 있을까? - 메타버스의 발전과 현실 경제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