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자료실 | G101352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G10135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G10135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 등록번호
- G10135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목차
제1부 유아교사의 정서역량 이해하기
1. 교사의 인성교육역량과 정서역량
2. 유아교사 정서역량의 필요성
3. 유아교사의 정서역량 이해
제2부 유아교사의 정서역량 기르기
CHAPTER 01 자기인식 나 이해하기
1. 나의 정서
1. 자기정서인식의 개념 및 중요성
2. 정서를 일으키는 원인과 정서들 간의 관계
3. 정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2. 나를 찾아가는 여행
1. 자기이해와 수용의 중요성
2. 자기이해를 위한 방법
3. 나를 더 사랑하기
1. 자아존중감의 개념 및 중요성
2.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방법
CHAPTER 02 자기관리 내 감정의 주인되기
4. 내 감정의 주인이 되라
1. 정서조절에 대한 이해
2. 정서조절의 방법
3. 효과적인 정서조절의 단계 및 과정
5. 스트레스 관리
1.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2. 스트레스 관리하기
6. 미래의 마시멜로
1. 목표 달성을 위한 이성과 감정의 역할
2. 목표 설정과 효과적인 시간관리
3. 목표 달성을 위한 정서관리
CHAPTER 03 사회인식 타인의 감정 공감하기
7. 감정신호 읽기
1. 타인 정서 인식의 개념 및 중요성
2. 언어적·비언어적 단서로 타인 정서 이해하기
3. 예술작품에 담긴 감정 읽기
8. 너의 마음을 알아
1. 공감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감의 과정
3. 공감적 표현의 수준
9. 서로 다른 관점
1. 지각의 과정과 오류
2. 인간관계에서 지각의 의미
CHAPTER 04 관계관리 교사로서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관계맺기
10. 효과적인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과 원리
2. 경청하기
3. 자기표현을 돕는 나 메시지(I Message) 화법
4.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11. 갈등관리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원인과 단계
3. 갈등관리하기
12. 교사로서 유아의 마음 공감하기
1. 유아의 정서 이해하기
2. 유아의 마음을 공감해 주는 감정코칭
3. 유아의 부정적 정서와 행동에 대한 반응적 상호작용전략
13. 교사로서 나의 마음 공감하고 돌보기
1. 교사의 정서 이해하기
2. 교사의 정서 돌보기
14. 교사로서 성인과 관계 맺기
1.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3. 교사로서 성인과 관계 맺기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