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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머리말
인공지능은 1940년대 후반에 수학과 과학, 공학, 철학 등 다양한 영역의 과학자들이 인공적인 두뇌의 가능성을 논의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특히 1956년~1974년은 인공지능 연구의 황금기로 연구 진행이 활발했다. 그러나 1975년~1980년에 인공지능 연구의 1차 암흑기가 찾아온다. 바로 컴퓨터 성능의 한계 때문이었다. 1980년대에는 신경망 이론의 부활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검색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1993년에는 컴퓨터의 성능은 발전했으나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2차 암흑기가 찾아온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1990년대에 빅 데이터와 머신러닝 분야의 발전이, 현재 2017년 에는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은 인공지능이 예상되며 아마도 4년~5년 후면 인공지능의 황금기가 다시 올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인공지능의 다양한 분야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것이다.
자동차는 우리 실생활에서 아주 가까운 기계제품이다. 따라서 운전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피곤과 귀찮음을 느끼고 신경소모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를 인공지능이 대신 해준다면 얻을 이점이 굉장히 많다. 인공지능이 운전해주는 차를 타면서 출퇴근을 할 수 있게 되며 인공지능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하는 탑승자들은 하루 평균 50분~60분의 여유시간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여유 시간에는 다양한 여가활동, SNS활동 문화 콘텐츠 활동이 가능해지고, 이 활동은 부가가치를 더 생성할 것이며 경제를 더 원활하게 만들 것이다.
미래엔 자동차도 공유도 가능하게 된다. 이는 주차난, 출퇴근길 등 교통문제들이 더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고, 환경문제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며, 새로운 직업들이 나타날 것이다. 또한, 자동차 보험의 패러다임도 바뀔 것이고 새로운 업종의 회사들도 많이 창업될 것이다. 자율주행의 인공지능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우리에게 엄청난 이익을 안겨준다. 따라서 시간이 흐를수록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차량의 생산량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인공지능이 과연 도덕적인 판단이 가능할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오로지 데이터 분석과 계산만으로 판단하는 인공지능은 도덕적 판단이 불가능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포드 자동차의 빌 포드 사장은 “인공지능 개발에는 윤리학자도 참여해야한다” 라는 주장을 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와 도덕적인 부분은 큰 이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인공지능이 도덕적인 판단이 가능하게 된다면 인공지능도 사람처럼 인격이나 자아가 생기지 않을까? 라는 흥미로운 생각도 하게 된다.
본 보고서는 미래의 경제와 자동차 산업을 책임질 인공지능의 자율주행에 대하여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접근해 보았다.
인공지능은 1940년대 후반에 수학과 과학, 공학, 철학 등 다양한 영역의 과학자들이 인공적인 두뇌의 가능성을 논의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특히 1956년~1974년은 인공지능 연구의 황금기로 연구 진행이 활발했다. 그러나 1975년~1980년에 인공지능 연구의 1차 암흑기가 찾아온다. 바로 컴퓨터 성능의 한계 때문이었다. 1980년대에는 신경망 이론의 부활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검색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1993년에는 컴퓨터의 성능은 발전했으나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2차 암흑기가 찾아온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1990년대에 빅 데이터와 머신러닝 분야의 발전이, 현재 2017년 에는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은 인공지능이 예상되며 아마도 4년~5년 후면 인공지능의 황금기가 다시 올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인공지능의 다양한 분야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것이다.
자동차는 우리 실생활에서 아주 가까운 기계제품이다. 따라서 운전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피곤과 귀찮음을 느끼고 신경소모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를 인공지능이 대신 해준다면 얻을 이점이 굉장히 많다. 인공지능이 운전해주는 차를 타면서 출퇴근을 할 수 있게 되며 인공지능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하는 탑승자들은 하루 평균 50분~60분의 여유시간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여유 시간에는 다양한 여가활동, SNS활동 문화 콘텐츠 활동이 가능해지고, 이 활동은 부가가치를 더 생성할 것이며 경제를 더 원활하게 만들 것이다.
미래엔 자동차도 공유도 가능하게 된다. 이는 주차난, 출퇴근길 등 교통문제들이 더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고, 환경문제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며, 새로운 직업들이 나타날 것이다. 또한, 자동차 보험의 패러다임도 바뀔 것이고 새로운 업종의 회사들도 많이 창업될 것이다. 자율주행의 인공지능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우리에게 엄청난 이익을 안겨준다. 따라서 시간이 흐를수록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차량의 생산량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인공지능이 과연 도덕적인 판단이 가능할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오로지 데이터 분석과 계산만으로 판단하는 인공지능은 도덕적 판단이 불가능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포드 자동차의 빌 포드 사장은 “인공지능 개발에는 윤리학자도 참여해야한다” 라는 주장을 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와 도덕적인 부분은 큰 이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인공지능이 도덕적인 판단이 가능하게 된다면 인공지능도 사람처럼 인격이나 자아가 생기지 않을까? 라는 흥미로운 생각도 하게 된다.
본 보고서는 미래의 경제와 자동차 산업을 책임질 인공지능의 자율주행에 대하여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접근해 보았다.
목차
제1장. 자율주행 자동차란 무엇인가 1
Ⅰ.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념 1
Ⅱ.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 3
1.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 역량 3
2. 자율주행 시스템 구성 4
3. 자율주행차 시스템 핵심 기술 4
제 2장.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 기술적 접근 7
Ⅰ. 인공지능에 대한 개요 7
1. 인공지능의 중요성 7
2. 자동차용 인공지능 모듈 및 시스템의 정의 7
3. 인공지능 시스템의 구성 8
Ⅱ. 자율주행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11
1.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전장부품 11
2. 머신러닝(기계학습)과 딥러닝 12
(1) 정의 12
(2) 딥러닝 기반의 자율주행차 소개 15
(3) 딥 러닝의 성공요인 17
3. 자율주행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18
(1) 센싱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19
(2) 인지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 19
(3) 측위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 20
(4) 차량제어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 21
(5)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조향각 제어 기술 22
4. 자율주행 자동차의 인공지능 응용 24
(1)주차보조 기능의 진화 24
(2) 크루즈 컨트롤의 진화 26
Ⅲ. 자율주행(인공지능)기술의 동향 및 전망 29
1. 업체별 기술개발 현황 및 동향 29
(1) ICT업체 30
(2) 완성차 업체 36
(3) 부품업체 46
2. 시장경쟁 상황 49
3. 시장전망 및 예측 53
(1) 자율주행 자동차 53
(2) 부분시스템 54
제3장.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 사회적 접근 58
Ⅰ. 자율주행시대 상용화를 위한 준비 58
1. 주요 국가별 정책 현황 및 동향 58
(1) 미국 58
(2) 유럽 60
(3) 일본 63
(4) 중국 65
(5) 우리나라 65
2. 법 제도 66
(1)규제 현황 및 문제점 66
(2) 국가별 규제정비 사례 68
3. 상용화 지원 방안 70
(1) 규제 개선 및 제도 정비 70
(2) 자율주행 기술개발 지원 73
(3) 자율주행 지원인프라 확충 75
4. 조기상용화를 위한 개선과제 77
(1) 임시운행 규정 완화와 규제 프리존 특별법 78
(2) 실증단지 확충 79
(3)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의 입법공백 대비 79
Ⅱ.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온 미래 사회의 변화 80
1. 사회의 변화 80
(1) 안전성 80
(2) 편의성 81
(3) 이동성 82
(4) 친환경성의 향상 82
2. 산업의 변화 83
(1) 자동차산업 83
(2) 교통산업 85
(3) 보험 산업 86
3. 직업의 변화 88
(1) 증가하는 일자리 88
(2) 감소하는 일자리 89
Ⅲ. 자율주행차가 넘어야 할 문제 90
1. 기술적 한계와 보안성 취약 문제 90
2. 사고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 문제 91
(1) 사고에 대한 책임 91
(2) 윤리적 문제 92
(3) 일자리 감소와 역차별 96
제4장.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 경제적 접근 99
Ⅰ.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투자전략 99
1. 투자포인트 99
2. 수혜주 100
(1) 현대 모비스 100
(2) 만도 102
(3) 리노공업 104
(4) MDS 테크 107
3. 국내 투자할만한 인공지능 기업 107
(1) 부노 108
(2) 솔리드웨어 110
(3) 솔트룩스 111
(4) 유비파이 112
(5) 스텐다임 113
(6) 뤼이드 114
(7) 루닛 115
Ⅱ. 자율주행차 관련 특허 116
1. ICT분야에서 특허와 표준의 중요성 116
2. 자율주행차 관련 특허 출원 현황 117
3. 자율주행차 관련 특허가 주는 시사점 122
(1) 기술무역수지 적자 개선 122
(2) 특허분쟁 손실 완화 123
Ⅲ. 자율주행차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124
1.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 124
2.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지불의사 127
제5장 요약 및 결론 130
용어 정리 133
부록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