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자동차 저탄소 공학

저자
김철수
발행사항
서울 : GS인터비전, 2015
형태사항
422p. : 삽도 ;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p.410-417)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20584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20584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저자서문]

21세기에 접어 들면서 지구온난화 가스인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지구 기후변화는 지속되고 있다. 2050년에 자동차가 석유사용의 90%를 차지한다고 가정하면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현 재의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30%에 이르는 자동차의 석유연료의 소비를 줄이거나 석유 연료를 바이오연료, 저탄소전기, 수소 등의 다른 연료로 50%정도 대체해야 하고 그리고 효율 높은 저탄소 자동차가 개발되어야 한다.
현대는 무한경쟁시대라고 한다.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기계, 자동차공학 전공 대학생 여러분의 가치를 올리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친환경, 저탄소 자동차에서의 활동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자동차 저탄소 기술의 학습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필수적인 사항이다. 이 책은 아직 국내에서는 저술되지 않은 자동차 파워트레인의 저탄소 기술에 관한 국내외 개발 현황과 미래 파워트레인의 예상 개발 내용을 함축적으로 요약 하였고 앞으로 자동차의 개발이 어떻게 진행될지의 예상을 하였다.
저탄소 자동차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쉽게 표현하려고 노력을 하였고 저탄소 자동차에 대하여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이론과 내용을 구성하였다. 자동차 저탄소 공학은 미래 자동차 엔진의 근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이에는 전자제어의 발달, 기계가공기술의 발달, 창조적인 기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발달은 기계, 자동차 엔지니어를 비롯하여 여러 분야에서 많은 유능한 기술 인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저탄소 자동차기술의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의 이해, 기본 아이디어의 학습과 그 응용은 다른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되고 있다.
이 책은 2015년 처음 출간하는 책으로 자동차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물론 전공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저탄소 자동차 공학의 전반적인 개요와 흐름을 공부할 수 있도록 주요 내용을 평이하게 서술하고, 각 장마다 그림 및 해설을 넣어 학습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이 책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제1장 개요
제2장 가솔린 직분식 기관
제3장 클린 디젤
제4장 연소와 저탄소 연료
제5장 가변 밸브 시스템
제6장 저탄소 엔진 기술
제7장 전기 모터
제8장 축전지
제9장 하이브리드 자동차
제10장 전기 자동차
제11장 희귀금속과 희토류

자동차 저탄소 공학은 그 종류와 내용이 많고, 새로운 용어의 등장으로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교과목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본 교재를 충분히 이해한다면 앞으로의 자동차 개발의 흐름을 단시간에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공부는 꾸준하고 체계적으로 해야 원하는 목표가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가지고 이 책을 독파한다면 독자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하략)
목차
1. 개론 2. 가솔린 직분식기관 3. CRDI 디젤기관 4. 연소와 저탄소 연료 5. 가변 밸브 시스템 6. 저탄소 엔진 기술 7. 전기 모터 8. 축전지 9. 하이브리드 자동차 10. 전기, 수소자동차 11. 희귀금속과 희토류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