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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08-01

자동차 연비규제의 중장기효과 분석

연구책임자
안영환
연구참여자
이호무, 오인하, 이소향
발행사항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08
형태사항
iv ii vi 101 p
총서사항
KEEI 기본연구보고서 08-01
서지주기
참고문헌(p.91-93)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18469대출가능-
자료실P41847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1846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1847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주요연구내용> 기업평균연비제도 분석과 관련된 국내외 기존 문헌 분석 연비향상의 기술 및 비용 조사 연비규제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중장기 영향 분석 연비규제 거시경제 영향평가를 위한 CGE 모형 개발 연비규제의 GDP 및 고용에 대한 영향 분석 종합분석 및 정책 제언 <기대효과> 수송부문의 효과적인 에너지효율향상 및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 기업평균연비제도의 효과성 향상 에너지이용합리화 계획 수립 및 기후변화 대책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 에너지절감량 및 온실가스 저감가능량을 산출함으로써 향후 국가계획 수립시에 기본 자료로 활용 가능 수송부문의 영향 분석을 위한 CGE 모형 구축 및 추후 활용 : 본 연구에서 개발된 CGE 모형은 향후 보완 개발을 통해 다른 연구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목차
제1장 서언   제2장 에너지절약정책의 현황 1.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 및 자동차 연비 현황 가.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 현황 및 전망 나. 국내 자동차 보급 및 연비 추이 2. 국내외 연비 규제 현황 가. 우리나라의 기준평균연비제도 나. 미국의 기업평균연비제도 다. EU의 신차 CO2 배출량 규제 라. 캐나다의 ecoAUTO 지원 프로그램(Rebate Program)   제 3 장 선행연구 고찰 및 해석적 모형 1. 선형연구 고찰 2. 차급 내 완전경쟁 모형 가. 단기 모형 나. 장기 모형 다. 뉴턴-랩손법 (Newton-Raphson Method) 3. 차별화된 제품의 가격 경쟁 모형 가. 단기 모형 나. 장기 모형 4. 연비규제의 효과 분석   제 4 장 수요?공급함수 추정 및 대상연도 분석 1. 수요 및 공급함수 추정 가. 네스티드로짓 모형 및 계수 추정 나. 수요함수 및 공급함수 계수 산출 방법 다. 계수 산출 및 대상연도 균형 검토   제 5 장 장단기 효과 분석 1. 단기 효과 분석 2. 장기 효과 분석 가. 연비 향상 비용 추정 나. 장기 효과   제 6 장 결론   □ 참고문헌 □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