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08-01
자동차 연비규제의 중장기효과 분석
- 연구책임자
- 안영환
- 발행사항
-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08
- 형태사항
- iv ii vi 101 p
- 총서사항
- KEEI 기본연구보고서 08-01
- 서지주기
- 참고문헌(p.91-93)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자료실 | P418469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P41847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P41846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 등록번호
- P41847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주요연구내용>
기업평균연비제도 분석과 관련된 국내외 기존 문헌 분석
연비향상의 기술 및 비용 조사
연비규제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중장기 영향 분석
연비규제 거시경제 영향평가를 위한 CGE 모형 개발
연비규제의 GDP 및 고용에 대한 영향 분석
종합분석 및 정책 제언
<기대효과>
수송부문의 효과적인 에너지효율향상 및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 기업평균연비제도의 효과성 향상
에너지이용합리화 계획 수립 및 기후변화 대책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 에너지절감량 및 온실가스 저감가능량을 산출함으로써 향후 국가계획 수립시에 기본 자료로 활용 가능
수송부문의 영향 분석을 위한 CGE 모형 구축 및 추후 활용 : 본 연구에서 개발된 CGE 모형은 향후 보완 개발을 통해 다른 연구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목차
제1장 서언
제2장 에너지절약정책의 현황
1.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 및 자동차 연비 현황
가.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 현황 및 전망
나. 국내 자동차 보급 및 연비 추이
2. 국내외 연비 규제 현황
가. 우리나라의 기준평균연비제도
나. 미국의 기업평균연비제도
다. EU의 신차 CO2 배출량 규제
라. 캐나다의 ecoAUTO 지원 프로그램(Rebate Program)
제 3 장 선행연구 고찰 및 해석적 모형
1. 선형연구 고찰
2. 차급 내 완전경쟁 모형
가. 단기 모형
나. 장기 모형
다. 뉴턴-랩손법 (Newton-Raphson Method)
3. 차별화된 제품의 가격 경쟁 모형
가. 단기 모형
나. 장기 모형
4. 연비규제의 효과 분석
제 4 장 수요?공급함수 추정 및 대상연도 분석
1. 수요 및 공급함수 추정
가. 네스티드로짓 모형 및 계수 추정
나. 수요함수 및 공급함수 계수 산출 방법
다. 계수 산출 및 대상연도 균형 검토
제 5 장 장단기 효과 분석
1. 단기 효과 분석
2. 장기 효과 분석
가. 연비 향상 비용 추정
나. 장기 효과
제 6 장 결론
□ 참고문헌
□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