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KEEI연구보고서KEEI 수시연구보고서 16-10An exploratory study on long-term greenhouse gas mitigation potentials in the road transport sector in Korea using a hybrid energy model

하이브리드 에너지모형을 이용한 도로수송부문의 온실가스 장기 감축잠재량에 대한 탐색적 연구

연구책임자
안영환
연구참여자
이효선
발행사항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17
형태사항
iii iii v 57 p
총서사항
KEEI 수시연구보고서 16-10
서지주기
참고문헌(p.51-54)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24520대출가능-
자료실P42452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2452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2452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수송부문은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다양한 친환경 차종의 보급과 자율주행차 등의 보급으로 인해 향후 빠른 변화가 예상되는 부문이다. 특히 기술발전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확대 보급은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전력 수급 및 국내 경제에도 미치는 영향이 클 거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분석에 초점을 맞춘 하이브리드 에너지모형의 수송부문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에 따른 한국 도로수송부문, 그 중에서도 승용차와 승합차 부문의 온실가스 장기 감축잠재량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한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및 모형의 구조 1. 선행연구 고찰 2. 분석모형의 구조 제3장 유효수요 전망 및 기술선택 모형 1. 자동차 등록대수 및 스톡 전망 2. 일인당 총주행거리 전망 3. 기술선택 모형과 차량당 주행거리 분포 4. 연비 및 비용 자료 제4장 분석 시나리오 및 결과 1. 분석 시나리오 2. 분석 결과 제5장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