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자료실 | P404602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P40460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P40460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 등록번호
- P40460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국민소득 향상과 過消費 풍조의 영향으로 국내 石油消費는 1987년이후 년평균 19.2% 라는 세계 최고의 소비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1992년에도 18.6%의 높은 증가율을 보일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輸送部門의 石油消費는 최근 5년동안에 년평균 16.3%라는 부문별 石油消費중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총 石油消費에서의 비중도 1985년의 14.3%에서 1990년에는 18.9%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輸送部門의 石油消費중에서도 乘用車 燃料소서의 揮發油는 최근 5년동안에 년평균 28.5%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러한 소비급증세는 계속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이러한 揮發油消費의 60%이상이 首都圈 지역에서 소비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내 乘用車 燃料消費의 급증은 바로 首都圈 乘用車 燃料의 과도한 소비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는 乘用車 燃料過消費의 일반적인 원인분석과 함께 首都圈 지역의 揮發油 소비실태와 급증원인도 분석하여 향후 경제 규모의 확대와 함께 예상되는 지속적인 乘用車 燃料消費 증가에 대응한 效率的인 燃料消費 절약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처럼 石油依存度가 높고 또 그 石油의 전량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빈약한 국내 에너지시장구조를 볼 때 이러한 乘用車 燃料消費 절약추진은 단지 총 石油需要 절감뿐만 아니라 石油輸入에 따른 국민경제의 부담을 줄인다는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한 首都圈을 위시한 大都市 지역의 大氣汚染의 주원인이 石油로 인한 것임을 생각할 때 乘用車의 燃料消費 절약은 환경개선의 기여와도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국내외 乘用車 燃料消費 現況
제 1 절 국내 輸送用 에너지消費現況
제 2 절 외국의 乘用車 燃料消費와의 비교
제 3 장 首都圈 乘用車 燃料消費 現況
제 1 절 首都圈의 차종별 燃料消費 비중
제 2 절 차종별 燃料消費 특성
제 3 절 首都圈 乘用車 燃料消費와 交通環境
제 4 장 乘用車 燃料消費 급증요인
제 1 절 乘用車 燃料消費 결정의 흐름
제 2 절 乘用車 燃料消費 급증요인
제 5 장 乘用車 燃料需要 및 비용전망
제 1 절 輸送用 揮發油 수요전망
제 2 절 乘用車 燃料費用 추정 및 전망
제 6 장 외국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1 절 英國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2 절 濠洲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3 절 캐나다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4 절 獨逸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5 절 日本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6 절 美國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7 절 기타국가들의 燃料消費 절감정책
제 8 절 요약
제 7 장 乘用車 燃料消費 절감방안
제 1 절 국내 乘用車 燃料消費 절감방향
제 2 절 乘用車 燃料消費 절감정책 현황
제 3 절 현행 자동차 燃料消費 절감제도의 미비점
제 4 절 首都圈 乘用車 燃料消費 절감방안
제 8 장 결 론
參考文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