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EI연구보고서KEEI 수시연구보고서 14-08
연료 효율성 높은 자동차의 가격 프리미엄에 대한 연구
- 연구책임자
- 이지웅
- 연구참여자
- 안지운
- 발행사항
-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15
- 형태사항
- 51p
- 총서사항
- KEEI 수시연구보고서 14-08
- 서지주기
- 참고문헌(p.51)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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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자료실 | P423510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P42351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P42351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 등록번호
- P423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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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SUV 등 다목적 차량을 포함한 승용차에 한정하였으며, 되도록 최신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2013년 시판되었던 국내외 자동차 모델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337개의 자동차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추정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 337개의 자료를 모두 사용한 결과 양(+)의 부호를 보일 것으로 기대했던 연비에 대한 계수 추정치가 음(-)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연비가 우수한 차량의 가격이 높을 것이라는 상식적인 기대와 맞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실제 차량의 가격 형성 패턴을 보면, 수입산 스포츠카의 경우 연비는 매우 낮으면서 가격은 2억원을 초과한다. 이는 연비가 낮을수록 지불의사가 높을 것이라는 결과를 야기하는 이상치(outlier)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다른 변수들이 고가의 차량에 대한 연비 이외의 긍정적 선호들을 다 반영해주어 연비 효과를 독립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경우가 이상적이겠으나, 소수의 변수들만으로는 반영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저가의 차량은 생필품에 가까운 반면 고가의 차량은 사치품에 가깝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즉 각 가격대에 따라서 타겟이 되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다르고 선호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 자료에는 서로 다른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한 차량 모델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 자료를 한꺼번에 고려하는 것은 고효율 자동차에 대한 프리미엄을 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런 이유로 5천만원 이하(1그룹), 5천만원에서 1억원 미만(2그룹)으로 구분하여 그룹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1그룹 분석 결과 연비가 기대대로 양(+)의 부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는 못하고 연비 자체에 분명한 선호를 보인다고 결론내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연비 1km/L 향상에 상승하는 헤도닉 가격은 약 40만원으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합리적인 예상 범위 내에 들어오는 수준으로 사료된다.
2그룹 분석 결과 역시 연비가 기대대로 양(+)의 부호를 보이고 있으며, 연비 1km/L 향상에 상승하는 헤도닉 가격은 약 35만원으로 추정정되었다. 이는 1그룹 추정치보다는 작은 것으로, 1그룹보다는 연비에 덜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인 연비 1단위 상승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 추정치는 향후 연비 보조금/부담금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정책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최근 자동차 판매자료를 수집하여 연비가 높은 자동차에 대한 프리미엄을 추정한 것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연구이다. 물론 본 연구는 여러 점에서 한계가 있으며, 특히 헤도닉 가격결정 모형을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적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적절치 않을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차량 구매 시 연비가 중요한 고려요소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소비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가격대를 먼저 결정한 후 해당 가격대 안에서 수입브랜드 혹은 국산브랜드를 선택, 그리고 선택한 브랜드 하에서 최종 구매 차량을 결정하는 패턴을 보인다. 헤도닉 가격결정 모형은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이러한 순차적인 의사결정을 반영하는 모형을 고려함으로써 정교한 추정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소비자들의 고연비 자동차에 대한 지불의사는 기본적으로 원유가격 전망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저유가 혹은 고유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경우, 동일 시점, 동일한 소비자라도 연비에 대한 지불의사는 다를 것이다. 따라서 재화가 가진 각 특성에 의해 재화의 가격이 결정된다는 헤도닉 가격 추정 방법론이 아닌, 원유가격 전망을 반영할 수 있는 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은 완전경쟁 시장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최근 수입차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하나의 국산브랜드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헤도닉 가격결정 이론은 기본적으로 시장이 완전경쟁이라고 가정하고 있어, 분석 대상 재화의 시장이 독과점인 경우 이를 보정할 수 있는 새로운 모형이 보다 적절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저탄소차협력금제 추진 경과 및 주요 이슈
1. 저탄소차협력금제 추진 경과
2. 저탄소차협력금제 도입 지연 이유
제3장 헤도닉 가격결정 모형
1. 차별화된 재화로서 주택
2. 헤도닉 가격 함수
3. 주택시장에서 임차인의 선택
4. 주택시장에서 임대인의 선택
5. 주택시장의 균형
제4장 헤도닉 가격결정 모형을 이용한 효율성 프리미엄 추정
1. 자료 수집의 원칙
2. 자동차의 속성 선정
3. 자료 분석
4. 전체 자료를 이용한 추정결과
5. 그룹별 추정 결과
제5장 결론 및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