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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04-10

에너지 이용합리화 정책 효과의 계량경제학적 분석을 위한 기반구축

연구책임자
유승직
연구참여자
박용덕, 유정식
발행사항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04
형태사항
iv 99 p
총서사항
KEEI 기본연구보고서 04-10
서지주기
참고문헌(p.96-99)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3)
자료실N700305대출가능-
자료실P414859대출가능-
자료실P414860대출가능-
이용 가능 (3)
  • 등록번호
    N70030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1485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148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에너지이용합리화 정책의 효과를 추정하고 이러한 추정된 효과에 근거하여 새로운 정책 방향을 개발하고 정책의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계량경제학적인 방법은 상당히 개발되어 있으며 실질적으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에너지이용합리화정책 효과분석을 위한 계량경제학적인 방법론의 문제는 새로운방법론의 개발이 아니라 현재까지 개발되어 적용되어 온 방법론을 선택하는 것이다. 정책의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정확한 방법론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정책에 대한 정확한 개념의 정의가 필요하다. 둘째로 우리나라도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정책의 효과를 정확히 추정하고 새로운 정책 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미시적 통계자료의 축적이 필요하다. 미시적 자료는 자료의 수집과 관련하여 많은 비용을 요구하므로 자료 수집단계부터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 수집의 목적이 계량경제학적인 모형을 구축하여 이러한 모형을 추정하는 것이므로 자료의 수집에대한 기획 및 자료 수집과정에 반드시 계량경제학적인 모형을 구축하여운영하고자 하는 연구자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에너지 이용합리화정책 1. 에너지 이용합리화 기본계획의 개요  가. 배경  나. 기본방향  다. 목표 2. 산업부문  가. 산업체 자발적 협약  나. 고효율 기자재 보급  다.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3. 수송부문  가.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제도  나. 자동차 연비관리제도 강화  다. 경차보급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확대 추진  라 대중교통 이용 확대 4. 가정상업·공공부문  가. 효율관리제도 운영  나. 절전형 사무가전기기 보급  다. 에너지사용계획 협의  라. 집단에너지 보급활성화 Ⅲ. 에너지 소비 행태 및 정책 효과 추정 1. 개요 2. 에너지수요함수 추정 3. 이산형 선택 모형 Ⅳ 수송부문의 에너지 수요예측 모형 구축과 에너지 절약 1.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 : 현황 및 문제점 2. 에너지 수요모형에 대한 개관  가. 에너지 집약도를 이용하는 방법  나. 생산자 행동이론을 통한 계량경제모형  다. 소비자행동을 이용한 계량경제모형  라. 정의식과 탄력성을 이용한 부문특화 (ad hoc) 모형 3. 수송부문 에너지 수요를 추정하기 위한 가계부문 모형의 설정  가. 기존 모형에 대한 검토  나. 분리형 추정기법의 기본모형  다. 모형추정에 필요한 자료  라. 분석의 종합  마. 정책 시뮬레이션  바. 분리형 모형설정 방법의 장점 4. 여객-도로-자가용 이외의 수송에너지 수요 추정  가. 여객부문  나. 화물부문 5. 수송부문 에너지 부문 계량 모형 구축과 관련한 몇 가지 제언  가. 수송부문 에너지 수요 계량 모형 요약  나. 한국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  다. 에너지 절약과 관련한 정책적 대안과의 연계 Ⅴ. 결 론 참고문헌 기본연구보고서 04-10.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