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12-06
스마트그리드 소비자 수용성 확보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 김현제
- 발행사항
-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12
- 형태사항
- vi vii vi 179 p
- 총서사항
- KEEI 기본연구보고서 12-06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109-119)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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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자료실 | P422143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P42214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P42214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 등록번호
- P42214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세계 각국은 2009년 이후 녹색성장을 위한 주요 수단인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스마트그리드가 여전히 생소하고, 사이버보안 위협, 전기요금 부담 증가 가능성, 신기술 이용 거부감 등 수용 저해 요인이 존재한다.
스마트그리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수용성 확보를 핵심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소비자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최종 소비자가 스마트그리드 제품 및 서비스를 받아들이느냐 여부에 스마트그리드의 확산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소비자의 스마트그리드 사업 참여 정도에 따라 스마트그리드 편익 규모가 달라진다. 국내의 경우 스마트그리드 정책에서 소비자 수용성이 중요하다고 강조되고 있지만, 핵심정책과제로 다루어지지 못한 채 주로 홍보차원에서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그리드 소비자 수용성 요인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한다. 최종소비자의 스마트그리드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체계화함으로써 스마트그리드 수용성 확보 정책 설정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그리고 수용성 요인별 중요도에 따라 스마트그리드 수용성 확보 전략을 차별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스마트그리드 소비자 수용성 확보 방안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해외 전력소비자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국가 정책적 차원이라기보다는 기업전략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의 잠재적 거점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 · 연구하여, 국내 현실에 맞는 스마트그리드 소비자 수용성 확보를 위한 정책 대안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스마트그리드 핵심 이해당사자로서의 소비자
1. 전력망에서 소비자 역할 변화
2. 소비자의 측면에서 스마트그리드의 경제적 영향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1. 위험 인식을 고려한 기술수용모델 설계
2.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 변수의 정의
제4장 조사방법 및 실증 분석
1. 조사 방법
2. 실증 분석
제5장 분석결과의 정책적 시사점
1. 스마트그리드 소비자 교육 및 홍보의 중요성
2. 스마트그리드 위험에 대한 불안 축소
3. 스마트그리드에 관한 사회적 소통 확대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
부록 2. 설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