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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20-10A study on strategies of bunkering industry to cope with IMO’s tighter regulations on emissions from ships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벙커링 산업 대응 전략 연구

연구책임자
도현재, 이소영
연구참여자
김비아, 임지연, 천가현
발행사항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20
형태사항
ix viii 141p
총서사항
KEEI 기본연구보고서 20-10
서지주기
참고문헌(p.119-133)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26270대출가능-
자료실P42627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2627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2627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를 중심으로 선박 연료유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임. - IMO 2020에 부합하는 새로운 벙커링 대안이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벙커링 시장의 큰 변화가 예상됨. - 국내외 주요 선사, 정유사 등 벙커링 시장의 참여자들은 IMO의 새로운 환경규제에 대응함과 동시에 경제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여러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임. - 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세계 벙커링 시장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국내 벙커링 시장 참여자들이 이러한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본 연구는 IMO 2020 시행 관련 벙커링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 가용한 벙커링 대안에 대한 정성적‧정량적 검토를 실시하여 국내 시장 참여자 및 정책 결정자의 대응 전략 수립에 합리적 근거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함. □ 결론 및 정책적 제언 ○분석결과 종합 - 벙커링 대안의 3가지에 대한 경제성 비교 결과, 총 비용에서 차지하는 연료소비량의 비중이 높아 투자비(CAPEX)보다 연료비가 선택옵션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작용함. - 또한, 대안의 상대적 경제성 이외에, 투자비의 운임 전가 가능성도 대안 선택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될 수 있음. ○ IMO의 온실가스 규제 전망과 벙커링 시장 영향 - IMO는 교토의정서 및 파리협약에서 국제해상운송부문의 온실가스 규제를 위임받아, CO2 배출 감축을 실현하기 위해 선박 에너지효율 관련 규제를 시행 중임. - 개방형 스크러버의 사용금지 확대 추세와 함께 선박으로부터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 강화 움직임은 LNG 벙커링이 중장기적으로 적정한 대안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짐을 시사함. ○정책적 시사점 - 관련 산업의 상충된 인센티브 융화 필요 - LNG 벙커링 가격 경쟁력 제고 필요 - LNG에 부과되는 수입부과금 및 안전관리부담금 면제 고려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내용 및 범위 4. 연구 방법 제2장 IMO 환경규제와 시장 참여자 대응 현황 1. 세계 해상환경규제 현황 1.1. IMO 환경규제 현황 1.2. 우리나라의 해상환경규제 현황 1.3. IMO 규제준수를 위한 대안 2. 주요 선사 대응 현황 2.1. 해외 주요 선사 대응 현황 2.2. 국내 주요 선사 대응 현황 3. 주요 정유사 대응 현황 3.1. 해외 주요 정유사 대응 현황 3.2. 국내 주요 정유사 대응 현황 제3장 세계 벙커링 시장 동향 및 전망 1. 유류 벙커링 시장 동향 및 전망 1.1. 선박용 연료유 개요 1.2. 선박용 연료유 시장 동향 1.3. 선박용 연료유 시장 전망 2. LNG 벙커링 시장 동향 및 전망 2.1. LNG 벙커링 인프라 현황 2.2. LNG 벙커링 인프라 지원 사례 2.3. 세계 LNG 벙커링 수요 동향 및 전망 2.4. LNG 가격 동향 및 전망 57 제4장 IMO 기준 준수를 위한 벙커링 대안 검토 1. 가용 대안의 장단점 및 이슈 1.1. 저유황유 사용 1.2. 탈황장치(스크러버) 장착으로 고유황유 사용 1.3. LNG 추진 선박으로의 대체 2. 경제성 분석 2.1. 분석 개요 2.2. 분석 대상 선종 2.3. 연료가격 시나리오 2.4. 투자비 및 운영비 2.5. 경제성 분석 결과 제5장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1. 분석결과 종합 1.1. 대안의 경제성 관련 불확실성 증대 1.2. 12개 시나리오의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 1.3. 기존 선박의 규제 준수 대안 경제성 분석 결과 2. 비용 외적인 고려요인들 2.1. 선제적 투자비의 회수 가능성 2.2. IMO의 온실가스 배출규제 강화 전망 3. 정책적 시사점 3.1. 벙커링 및 연관 산업 참여자별 대응과 시사점 3.2. 벙커링 기반 구축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