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09-24

해외자원개발 전략 연구: 메이저 기업의 경쟁 전략 연구

연구책임자
최성희, 김기중
발행사항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09
형태사항
116 p
총서사항
KEEI 기본연구보고서 09-24
서지주기
참고문헌 (p.111)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19427대출가능-
자료실P41942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1942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1942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주요연구내용 본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II장에서는 우선 연구 대상으로서 주요 석유기업을 선정하고자 “메이저 기업”이란 연구적 정의(definition)을 수행한 후, 이들 기업의 경영전략이 세계 석유시장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를 1970년 이후부터 살펴본다. 세계 석유시장 변화는 시장참여자와 가격의 구조적 변화에 따라 크게 세 개의 시기로 분류가 가능한데, 첫째, 오일 쇼크 및 고유가의 특징을 내포한 1970년 ~ 1980년 중반 시기, 둘째, 산유국 결속력 약화 및 저유가 시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요 주도의 신고유가 시기이다. 이 세 시기 동안의 메이저 기업들의 시대별 핵심 경영 전략 분석에 이어 다음 장에서는 향후 시장 환경 예측을 통해 이들 기업의 경영전략을 전망해볼 것이다. 향후 시장 환경 예측의 초점을 석유 매장량 확보의 어려움과 환경 보호를 위한 지속 가능 발전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기업들의 매장량 확보 및 비전통석유(non-conventional oil) 전략과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비화석?친환경 에너지 개발 전략을 살펴볼 것이다. 제 III장에서는 이러한 메이저 기업의 과거 및 미래의 경영전략 방향을 우리나라 석유기업 육성 방향에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정책 제언 형식으로 소개함으로써 세계적 석유기업 육성의 국가정책 추진에 연구적 기여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메이저 기업의 연구적 개념  1. 국제 거대 석유기업의 출현과 발전  2. 메이저기업의 연구적 개념과 범위 III. 국제 석유시장 환경의 변화  1. 석유시대의 황금기와 자원민족주의의 출현   가. 공급 과잉과 석유 황금기   나. 자원민족주의의 출현과 발전  2. 오일 쇼크 이후 20세기 시장 환경   가. 시장 참여자간 경쟁도 증대   나. 시장 가격 변동성 증대  3. New-Millenium과 新고유가 시대   가. 국제 석유 수요 시장의 변화   나. 국제 석유 공급 시장의 변화 IV. 메이저 기업의 시대별 핵심 경영전략  1. 공격적 확장 전략 (1974년 ~ 1982년)   가. 상류 개발 대규모 투자 전략   나. 공격적 사업 범위 확장  2. 수익내실화 및 구조 조정 전략 (1983년 ~ 1991년)   가. 주주 수익 최우선 및 극대화   나. 석유·가스·석유화학 중심의 사업 재편성   다. 인사 조직 체제의 변화   라. 효율성 제고 전략  3. 기업 거대화 및 기후 변화 대응 전략 (1992년 ~ 2008년)   가. 거대 상장 회사로의 통합 (M&A)   나. 자기주식 재매입 및 배당금 강화   다. 관련 경영 전략의 부작용 및 문제점 V. 향후 메이저 기업의 경영 전략 전망 및 평가  1. 피크 오일(Peak Oil) 대응 전략   가. 메이저 기업의 피크 오일론 평가   나. 산유국 NOC와 공조 전략   다. 비전통(Non-conventional)석유 개발 전략: 오일샌드 사례  2. 지속 가능 발전 (Sustainable Development) 전략   가. 신재생에너지 개발 전략 수립의 문제점: 보완성   나. 신재생에너지 개발 성공을 위한 하이브리드 조직 전략 VI. 결론 및 정책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