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KEEI연구보고서KEEI 수시연구보고서 21-02A Study on the Promotion of Hydrogen Use in Transportation Sector

수송부문 수소사용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박명덕, 이상열
발행사항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
형태사항
v v 75p
총서사항
KEEI 수시연구보고서 21-02
서지주기
참고문헌(p.71-75)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26840대출가능-
자료실P42684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2684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268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정부는 수소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모빌리티 사회로의 이행을 위해 2040년까지 290만대의 수소차를 보급하기 위한 보급 로드맵을 발표 - 본 연구는 수소차가 보급·확산되기 위한 환경을 검토하고 수소차의 보급이 실질적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구현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검토하였음. 2. 연구내용 및 주요 분석 결과 - 수소차의 보급 환경을 검토하기 위해 정부의 보급정책을 검토하고 내연기관 및 전기차와 대비 경제적․기술적 경쟁력을 비교 - 수소와 경유의 연료보조금을 고려한 연료경제성을 분석하고 정책변화를 가정한 경쟁력 확보 시나리오를 분석 - 정부의 수소차 보급목표가 달성될 경우 수송부문의 수소 수요에서 그린수소의 공급비중을 검토 3. 결론 및 정책제언 - 수소차의 기술적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와 혁신이 필요 - 수소차 연료보조금 정책은 내연기관차량의 유가보조금과 함께 검토되어야 함 - 수소생산방식별 공급믹스에 대한 계획과 이행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 제시 필요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수소자동차 보급 환경 분석 1. 수소자동차 보급 정책 분석 1.1. 수소자동차 보급 현황 1.2. 수소차 보급 목표 2. 수소자동차의 기술 현황 2.1. 수소차의 주요 특성 2.2. 수소차의 연비 경쟁력 3. 수소충전소 현황 및 개선사항 4. 수소차의 친환경성 4.1. 수소 생산 방식 4.2. 연료별/수송부문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정 5. 소결 및 제언 제3장 수소차의 연료경제성 제고방안 1. 여객 및 화물운송 차량 유가보조금 제도 1.1. 수소 연료의 경제성 확보를 위한 지원 대상 차종 1.2.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 2. 유가보조금을 고려한 수소차의 연료경제성 분석 2.1. 수소차와 전기차의 연료경제성 비교 2.2. 수소 및 경유버스의 연료경제석 분석 2.3. 수소트럭의 연료경제성 분석 2.4. 수소택시의 연료경제성 분석 3. 소결 및 제언 제4장 수송부문 그린수소 공급가능성 분석 1. 수송부문 수소사용량 추정 1.1. 친환경 수소의 필요성 1.2. 수소차 연도별 누적 보급량 추정 1.3. 수소차의 연도별 등록대수 추정 1.4. 연도별 수송부문 수소사용량 추정 2. 수송부문 그린수소 공급여건 분석 2.1. 수소 생산 방식별 생산비용 2.2. 신재생에너지 발전제한량 추정 2.3. 잉여전력을 활용한 수송용 그린수소 공급량 추정 3. 소결 및 제언 제5장 종합 및 시사점 1. 주요 내용 요약 2.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