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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19-09Assessing the performance of Korean GHG Emissions Trading Scheme in Phase 1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제1차 계획기간의 성과 분석

연구책임자
손인성
연구참여자
안영환, 이수열
발행사항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19
형태사항
xv xvi vii 200p
총서사항
KEEI 기본연구보고서 19-09
서지주기
참고문헌(p.169-179)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25592대출가능-
자료실P42559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2559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2559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인간의 역량은 산업혁명 이전과 비교하여 막대하게 증가하였다. 확대된 인간의 역량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우리는 많은 에너지를 저렴 하고 쉽게 공급하기 위해 주로 화석연료에 의존해 왔다. 하지만 화석 연료의 사용에는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로 인한 산성비,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 특히 온실가스는 지구 대기 중에 축적되어 장기적으로 지구 전체의 기후변화를 야기한다. 따라서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는 지구 전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은 공공재(Public goods, 여기서는 기후변화 완화의 효과로 이해할 수 있음)적 성격을 갖는다. 이로 인해 어느 국가도 자발적이고 선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쉽지 않다. 온실가스와 이로 인한 기후변화대응의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전 세계의 국가들이 모여 논의를 시작하였고, 그 결과 1992년 유엔기후변화 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이하 UNFCCC)과 1997년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를 채택하였다. 한편 이러한 국제적 노력에 발 맞춰 우리나라는 2010년 ‘저탄소 녹색 성장 기본법’을 통해 배출권거래제의 도입 가능성을 밝히고, 5년여의 준비 끝에 2015년 배출권거래제를 도입하였다. 2015년은 파리협정이 채택 및 발효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UNFCCC 비부속서Ⅰ (Non-Annex Ⅰ) 국가로서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없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저탄소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써 육성 및 지원하기 위하여 과감히 배출권거래제 도입하였다. 2015년 파리협정이 채택되고 2016년 조기에 발효됨으로써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적인 틀에 큰 변화가 발생하였다. 파리협정 하에서 온실가스 감축은 더 이상 선진국들만의 책임이 아니다. 모든 국가들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성실히 이행해야하는 의무를 가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2015년 UNFCCC에 제출한 INDC(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통해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usiness As Usual: BAU) 대비 37%를 감축하겠다는 의욕적 목표를 제시하였다. 배출권거래제 할당대상업체들의 배출량이 국가 총배출량의 약 70% 정도를 차지한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배출권거래제는 2030년 온실 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현재 우리나라 배출권거래제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제1차 계획기간을 마무리하고, 2018년부터 제2차 계획기간이 운영 중에 있다. 제1차 계획기간이 완료된 시점에서 배출권거래제의 운영 결과, 배출권 거래제가 할당대상업체들의 온실가스 배출과 기업 경영에 미친 영향 등을 분석하여 제1차 계획기간의 운영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향후 배출권 거래제 운영에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의 분석대상 3. 연구의 구성 및 목적 제2장 온실가스 감축 성과 분석 1. 도입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분석 접근법 및 본 장의 구성 2. 업종별 배출권 수급 및 인증배출량 추이 2.1. 전환부문 2.2. 산업부문 3. 분석모형 3.1. 선행연구 3.2. 분석모형 3.3. 분석자료 4. 분석결과 4.1. 전환부문 4.2. 산업부문 5. 소결 제3장 배출권거래제 제1기의 시장 효율성 평가 1. 도입 2. 제1차 계획기간의 거래 실적 및 선행연구 검토 2.1. 제1차 계획기간의 거래 실적 및 특성 2.2. 시장 효율성 평가를 위한 선행연구 조사 3. 배출권거래제 1기에 대한 시장 효율성 평가 3.1. 분석 방법 3.2. 분석 데이터 3.3. 분석 결과 3.4. 논의 및 시사점 4. 소결 제4장 배출권거래제의 기업 경쟁력에 대한 영향 분석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배출권거래제의 기업 경쟁력 영향에 대한 연구 고찰 2.1. EU ETS 연구 2.2. 우리나라 배출권거래제 연구 3. 1차 계획기간 배출권거래제가 기업 경쟁력에 미친 영향 3.1. 분석 방법 3.2. 분석 결과 4. 소결 제5장 결 론 1. 분석결과 1.1. 온실가스 감축 성과 분석 1.2. 배출권 시장 효율성 평가 1.3. 배출권거래제의 기업 경쟁력에 대한 영향 분석 2. 시사점 및 정책제안 2.1. 온실가스 감축 투자 활성화 2.2. 배출권 시장 효율화 방안 2.3. 정책입안자 및 기업의 인식 전환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