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보고서KISDI 기본연구 10-12

국내 시사정보미디어의 이용점유율을 통한 미디어 이용다양성 측정 연구

저자
성욱제
발행사항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형태사항
141p. 23cm
총서사항
KISDI 기본연구 10-12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자료실P420479제적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P420479
    상태/반납예정일
    제적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구성 및 내용 제2장 이론적 검토 제1절 미디어 소유규제의 기본 전제 1. 미디어의 효과: 미디어와 의견형성력 2. 미디어 소유와 편집의 상관관계 3. 미디어 소유규제의 실효성 제2절 미디어 다양성과 민주주의 1. 아이디어 시장의 다양성 2. 미디어 소유 분산의 목표: 민주주의 유지 제3절 미디어 다양성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 1. 미디어 다양성 논의: 개념, 범위 2. 미디어 다양성 증진의 효과 3. 미디어 다양성 성과 측정의 관점 차이: 수용자 vs 공급자 4. 미디어 다양성 측정의 실증 사례 제4절 미디어 다양성 측정 방식 1. 시장의 집중과 다양성 2. 미디어 집중도 측정방식 제5절 다양성 관련 규제 해외 사례 1. 독일 KEK의 미디어 소유규제 2. 미국 FCC의 미디어 소유규제 3. 독일과 미국의 미디어 소유규제 비교 제3장 연구문제 및 방법론 제1절 미디어 다양성 측정의 주요 이슈 1. 미디어 다양성 측정 목표의 명확한 설정: 전체 서비스 vs 시사 서비스 2. 목표에 따른 대상/범위 설정: 관련시장 획정 3. 측정기준의 설정 제2절 연구문제 및 방법론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론 및 조작적 정의 제4장 연구결과 제1절 국내 시사정보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1. 매체별 이용행태 분석 2. 매체별 채널단위 이용행태 분석 3. 전체 채널단위 이용행태 분석 제2절 국내 시사정보미디어 이용집중도 분석 1. 인터넷을 제외한 전체 채널단위 이용집중도 분석 2. 인터넷을 포함한 전체 채널단위 이용집중도 분석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1절 결론 및 한계 1. 이용행태 분석 결과 2. 이용집중도 분석 결과 3. 한계 제2절 정책적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