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서KMI 기본연구 2011-04Future ship and advent of its business model
미래형 선박을 활용한 신해양비즈니스 모델 구축 연구
- 저자
- 임종관
- 단체저자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발행사항
- 서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1
- 형태사항
- ixiii186p. 삽화도표 25cm
- 총서사항
- KMI 기본연구 2011-04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183-186)수록
- 키워드
- 미래형선박, 신해양비즈니스모델구축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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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자료실 | P42168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P42168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목차
Executive Summary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선행연구 검토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방법
제2장 미래형 선박 특성 및 개발동향
1. 미래형 선박의 개념 및 연구대상 선박 선정
1) 미래형 선박의 개념
2) 미래형 선박 활용 비즈니스 추진 필요성
3) 연구대상 선박 선정
2. 연구대상 선박의 특징
1) 일반적 특징
2)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3) 전기추진선
4) LNG 추진선
5) 반잠수식 운반선
6) 위그선
3. 연구대상 선박 개발 현황
1)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2) 전기추진선
3) LNG 추진선
4) 반잠수식 운반선
5) 위그선
4. 연구대상 선박 운영 현황
1)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2) 전기추진선
3) LNG 추진선
4) 반잠수식 운반선
5) 위그선
제3장 미래형 선박 비즈니스 모델 구축
1. 비즈니스 모델 선행연구 검토
2.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의 비즈니스 모델
1) 목표고객의 정의(Customer Value Proposition)
2) 검토대상 비즈니스 모델
3) 머스크의 운항수익 비즈니스 모델
4) 머스크라인의 문제점
5) 우리나라 선사의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비즈니스 모델
3. 전기추진선(녹색해운)
1) 목표고객의 정의(Customer Value Proposition)
2) 전기추진선 비즈니스 모델 구축
4. LNG 추진선(녹색해운)
1) 목표고객의 정의(Customer Value Proposition)
2) LNG 추진선 비즈니스 모델 구축
5. 반잠수식 운반선(해상경제활동)
1) 목표고객의 정의(Customer Value Proposition)
2) 반잠수식 운반선 비즈니스 모델 구축
6. 위그선(해운-항공 결합)
1) 목표고객의 정의(Customer Value Proposition)
2) 위그선 비즈니스 모델 구축
제4장 우리나라의 신해양비즈니스 추진전략
1. 미래형 선박 활용 비즈니스 추진 로드맵
1)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2) 전기추진선
3) LNG 추진선
4) 반잠수식 운반선
5) 위그선
2. 추진전략 및 과제
1)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2) 전기추진선
3) LNG 추진선
4) 반잠수식 운반선
5) 위그선
3. 기대효과 ... 180
1) 초대형 친환경컨테이너선
2) 전기추진선
3) LNG 추진선
4) 반잠수식 운반선
5) 위그선
제5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1) 미래선박 비즈니스 펀드 설치(「선박투자회사법」 개정)
2) 선박별 연구회 및 민관협의회 운영
3) 선박별 해운·조선·금융 공동비전 설정
4) 미래형 선박 이해관계자 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