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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전자자료)

서울시 친환경차량 환경성 강화방안

카테고리
국내자료
개인저자
송민영, 신성균, 전혜준
발행기관
서울연구원
발행년월
2025.03
페이지수
153p
URL
요약
이 연구는 서울시 내 차량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내연기관차와 친환경차로 구분하여 배기성 및 비배기성 오염물질 배출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친환경차량으로 구분되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의 발생량을 예측하였다. 배출량 산정의 경우 배기성 오염물질은 CAPSS 산정방법을 간소화하여 계산하였고, 비배기성 오염물질은 유럽 EEA의 도로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road tyre and brake wear) 배출원 산정방법을 간소화하여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배출량 산정방법에 일부 불확도는 존재하지만, 분석 결과 내연기관차는 휘발유, 경유, LPG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에서 배기성 오염물질이 발생하며 친환경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에서도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로 인한 비배기성 오염물질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