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요!) 안드로이드 2.2 프로그래밍: 최신 안드로이드 SDK를 활용한 앱 개발
Froyo! Android 2.2 application development
- 저자
- 이준호
- 발행사항
- 파주 : 위키북스, 2010
- 형태사항
- xiii, 761 p. : 삽화 ; 25 cm
- 총서사항
- 위키북스 임베디드 & 모바일 시리즈 ; 007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연구외도서 | G100400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10040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연구외도서
책 소개
이 책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입문서로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입문서처럼 안드로이드의 대략적인 특징과 함께 SDK를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모든 프로그래밍 입문서의 기본이 되는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많은 예제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의 마지막에는 간단한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면서 책에서 소개한 내용을 모두 복습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책은 기본적인 자바 문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으며 여러분이 자바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 지식이 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설명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에서만 사용되는 내용이 아닌 소켓 통신과 같은 범용적인 자바 프로그래밍 주제를 다루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들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므로 알아두어야 할 것들입니다.
책 안의 예제들은 프로요 2.2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2.2에서 새롭게 추가된 애플리케이션 백업 기능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클래스는 구버전과 비교해 API의 사용법이 변경되었으므로 항상 최신 버전의 내용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예제는 최소한의 코드로 단순하게 구현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좀 더 고수준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아직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막연한 의지만을 가지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직접 도전해 보셨으면 합니다.
목차
00장 안드로이드, 넌 누구니?
- 안드로이드 소개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의 특징
- 이 책의 구성
- 또 다른 세상으로의 초대
01장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SDK로 무장하기
- JDK 설치하기
- SDK 설치하기
- 에뮬레이터 생성하기
- 이클립스 설치하기
- ADT 플러그인
- 이클립스 단축키 및 유용한 기능 소개
- 리눅스 환경에서의 안드로이드 SDK 설치
02장 언제나 그렇듯 시작은 "Hello, world!"
- Hello World 프로젝트 생성하기
- 프로젝트 실행하기
- 기본 템플릿 파일과 코드 이해하기
- 액티비티
- R.java
- 클래스패스 컨테이너
- 에셋(asset)
- 레이아웃 리소스
- 문자열 리소스
- 안드로이드 매니페스트
- 이클립스와 넥서스원을 연결한 타겟 개발 환경 구축하기
- 마치며
03장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철학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샌드박스
-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구성요소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동 방식과 태스크
- 로그캣
- 액티비티의 생명주기
- 액티비티 추가하기
- 리스너
- 인텐트의 기본
- 명시적 인텐트
- 암시적 인텐트
- 인텐트의 특징을 나타내는 6가지 구성 요소
- 인텐트 필터
- 요약
04장 안드로이드의 권한 시스템
- 권한 추가하기
- 권한 정의하기
- 매니페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의 종류
05장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와 뷰의 계층 구조
- 레이아웃의 종류
- 버튼
- 텍스트뷰
- LinearLayout
- 안드로이드의 측정 단위, 정확히 알고 넘어가기
- RelativeLayout
- TableLayout
- FrameLayout
- FrameLayout과 탭액티비티
- AbsoluteLayout
- 이미지뷰(ImageView)
- 에디트텍스트(EditText)
- 자동 완성 기능 구현하기
- TextWatcher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글자 수 세기
- 안드로이드의 소프트 키보드
- InputMethodManager로 소프트 키보드 제어하기
- 체크박스
- 라디오버튼
- 토글버튼
- 스크롤뷰
06장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고급 위젯들
- 콤보박스 같은 안드로이드의 스피너
- 그리드뷰
- 갤러리
- 뷰플리퍼
- 뷰플리퍼에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하기
- 옵션메뉴
- 컨텍스트 메뉴
- 리스트뷰
07장 이벤트 전달을 위한 안드로이드의 세 가지 도구
- 토스트(Toast)
- 알림(Notification)
- 다이얼로그(Dialog)
- 세 가지 메시지 전달 도구 맛보기
08장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멀티미디어 다루기
- MediaPlayer와 MP3 플레이어 만들기
- 비디오뷰
09장 스레드와 핸들러
- 스레드
- 핸들러
10장 안드로이드의 기본 저장소 사용하기
- 파일 다루기
-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다루기
- 내부 저장소와 캐시, 로우 리소스
11장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SQLite 활용하기
- SQLite와 친해지기
- User Management 프로젝트
- SQLite를 위한 GUI 툴, SQLite Database Browser
12장 콘텐트 프로바이더
- 콘텐트 프로바이더
- 콘텐트 리졸버
- 주소록 애플리케이션에서 연락처 정보 가져오기
- 나만의 콘텐트 프로바이더 만들기
- Get Contacts 프로젝트 수정하기
13장 위치 기반 서비스
- MapView와 MapActivity
- 구글 맵 API와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Keystore 파일
- Google Map Service 프로젝트
- 내 위치를 알려주세요 - 로케이션 매니저 활용하기
- Google Map Service 프로젝트를 GPS 정보와 결합하기
- 프로젝트를 빛나게 할 마지막 손질
14장 네트워크 API 활용하기
- 소켓
- 소켓을 이용한 1:1 채팅 프로그램
- HTTP
- 블루투스
15장 서비스의 생성과 구동
- 서비스의 개요와 생명주기
- 예제로 확인하는 서비스의 생명주기
- Weather Information Service 프로젝트
- Weather Information Service 프로젝트에 홈 스크린 위젯 추가하기
- Weather App Widget 업데이트 하기
- Weather App Widget에 설정 액티비티 추가하기
16장 안드로이드의 IPC
- 바인딩
- AIDL
- Service와 AIDL을 사용한 IPC 서비스 예제
17장 오픈소스 웹킷 엔진과 웹뷰 맛보기
18장 애플리케이션의 리소스와 지역화
- 리소스 타입들
- 리소스의 제공과 접근
- 호환성 유지를 위한 리소스 제공
- 애플리케이션의 지역화
- Localization 프로젝트
- 마무리
19장 안드로이드의 그래픽스 객체와 애니메이션
- Canvas, Paint, Bitmap
- Xfermode
- Xfermode를 사용하여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이미지 만들기
- Shader와 Gradient
- Drawable
- ShapeDrawable와 커스텀 뷰
- NinePatchDrawable
- 프레임 애니메이션
- 트윈 애니메이션
- 마무리
20장 트위터 클라이언트 만들기
-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둘러보기
- 프로젝트에 Twitter4J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 트위터 리소스 파일 추가하기
- 트위터 프로젝트의 클래스와 레이아웃
- TwitterActivity
- TwitListAdapter
- ListViewLayoutData
- TwitterFriendImage
- UserAccountSettingActivity
- AddNewTwitActivity
- TwitViewActivity
- 마무리
21장 애플리케이션의 설치와 백업
- 애플리케이션의 외부 메모리 설치
-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백업과 복구
- Twitter 애플리케이션에 BackupAgentHelper 추가하기
- adb와 bmgr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백업/복구 테스트
- BackupAgentHelper가 아닌 BackupAgent 상속받기
22장 안드로이드의 화면 회전
- 화면 회전 시 데이터 저장하기
- 화면 회전 시에 필요한 코드 수행하기
23장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들
- adb
- Monkey
- DDMS
- 이클립스 디버거
24장 안드로이드 마켓과 애플리케이션 판매
- 안드로이드 마켓 필터링
-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위한 개발자 등록
25장 더 배우고 공유하기
-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 오픈 플랫폼의 매력
-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