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교양도서위키북스 임베디드 & 모바일 시리즈 006

인사이드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동작 원리 분석

Inside the android framework

발행사항
파주 : 위키북스, 2010
형태사항
xviii, 485 p. : 삽화 ; 24 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연구외도서G10035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10035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연구외도서
책 소개
프레임워크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레임워크의 구조에 익숙하고 그것의 동작 원리를 제대로 파악한다면 어떠한 개발 시나리오라도 주눅들지 않고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로 제공되므로 각 하드웨어 벤더는 기본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를 커스터마이즈해서 경쟁사와 차별화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차별화한 자사 솔루션을 구축하려면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 대해 정확하고 심도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사이드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소스코드 분석을 통해 안드로이드의 프레임워크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좀 더 깊은 곳을 알고 싶거나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자 여러분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부팅 프로세스로 알아보는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개요
- 안드로이드를 포팅하고, 각 기기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지식
-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분석에 필요한 기초 지식 - JNI(Java Native Interface)와 바인더(Binder)
- Zygote, 서비스 매니저, 서비스 서버 등과 같은 안드로이드 핵심 컴포넌트 분석
- 안드로이드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구조와 이해
- 카메라 서비스, 액티비티 매니저 서비스 등을 통한 실제 안드로이드 서비스 분석
목차

1장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개요

1.1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의 소스코드 구조
1.2 부팅 프로세스로 알아보는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2장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2.1 호스트 환경 구성
- 2.1.1 VirtualBox 설치
- 2.1.2 우분투 설치
2.2 안드로이드 시스템 빌드 환경 구축
- 2.2.1 빌드 유틸리티
- 2.2.2 Repo 설치
- 2.2.3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소스코드 내려받기
- 2.2.4 안드로이드 시스템 빌드
2.3 안드로이드 SDK 개발 환경 구축
- 2.3.1 이클립스 개발 환경 구축
- 2.3.2 안드로이드 SDK starter 패키지 다운로드
- 2.3.3 이클립스용 ADT 플러그인 설치
- 2.3.4 안드로이드 SDK 경로 설정
- 2.3.5 안드로이드 SDK에 플랫폼 및 예제 프로그램 추가하기
2.4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 2.4.1 Hello 애플리케이션 작성
2.5 안드로이드 시스템 소스 레벨 디버깅
- 2.5.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소스 로딩
- 2.5.2 HelloWorld 프레임워크 소스 레벨 디버깅

3장 init 프로세스

3.1 init 프로세스의 실행 과정
3.2 init 프로세스의 소스코드 분석
3.3 init.rc 파일 분석 및 실행
- 3.3.1 액션 리스트
- 3.3.2 서비스 리스트
- 3.3.3 init.rc 파싱 코드 분석
- 3.3.4 액션 리스트 및 서비스 리스트의 실행
3.4 디바이스 노드 파일 생성
- 3.4.1 정적 디바이스 노드 생성
- 3.4.2 동적 디바이스 감지(HOT PLUG)
3.5 프로세스 종료와 재시작
- 3.5.1 프로세스 재시작 코드 분석
3.6 프로퍼티 서비스
- 3.6.1 프로퍼티 초기화
- 3.6.2 프로퍼티 변경 요청 처리
3.7. 정리

4장 JNI와 NDK

4.1 안드로이드와 JNI
- 4.1.1 왜 안드로이드에서 JNI를 알아야 하는가?
4.2 JNI의 기본 원리 이해
- 4.2.1 자바에서 C 라이브러리 함수 호출하기
- 4.2.2 정리
4.3 JNI 함수 이용하기
- 4.3.1 JNI 함수를 활용하는 예제 프로그램의 구조
- 4.3.2 자바측 코드 살펴보기
- 4.3.3 JNI 네이티브 함수의 코드 살펴보기
- 4.3.4 컴파일 및 실행 결과
- 4.3.5 안드로이드에서의 활용 예
4.4 C 프로그램에서 자바 클래스 실행하기
- 4.4.1 호출 API 사용 예제
- 4.4.2 컴파일 및 실행
- 4.4.3 안드로이드에서 활용 예 : Zygote 프로세스
4.5 JNI 네이티브 함수 직접 등록하기
- 4.5.1 라이브러리 로드 시에 JNI 네이티브 함수 등록하기
- 4.5.2 안드로이드에서의 활용 예 : app_process 프로세스
4.6 안드로이드 NDK(Native Development Kit)로 개발하기
- 4.6.1 안드로이드 NDK 환경 설정
- 4.6.2 안드로이드 NDK 개발 따라하기

5장 Zygote

5.1 Zygote란 무엇인가?
- 5.1.1 Zygote를 통한 프로세스의 생성
5.2 app_process로부터 ZygoteInit class 실행
- 5.2.1 AppRuntime 객체 생성
- 5.2.2 AppRuntime 객체 실행
- 5.2.3 달빅 가상 머신의 생성
- 5.2.4 ZygoteInit 클래스의 실행
5.3 ZygoteInit 클래스의 기능
- 5.3.1 /dev/socket/zygote 소켓 바인딩
- 5.3.2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속한 클래스와 플랫폼 자원의 로딩
- 5.3.3 SystemServer 실행
- 5.3.4 새로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실행

6장 안드로이드 서비스 개요

6.1 예제 프로그램 : 안드로이드 서비스 동작 이해
6.2 안드로이드 서비스 분류
6.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 6.3.1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분류
- 6.3.1.1 로컬 서비스
- 6.3.1.2 리모트 서비스
6.4 안드로이드 시스템 서비스
- 6.4.1 시스템 서비스의 분류
- 6.4.1.1 네이티브 시스템 서비스
- 6.4.1.2 자바 시스템 서비스
6.5 시스템 서비스의 실행
- 6.5.1 미디어 서버의 실행 코드 분석
- 6.5.2 시스템 서버의 실행 코드 분석
6.6 안드로이드 서비스 프레임워크와 바인더 드라이버 개요 및 용어 정리

7장 안드로이드 바인더 IPC

7.1 리눅스 메모리 공간과 바인더 드라이버
7.2 안드로이드 바인더 모델
- 7.2.1 바인더 IPC 데이터의 전달
- 7.2.2 바인더 IPC 데이터의 흐름
- 7.2.3 바인더 프로토콜
- 7.2.4 RPC 코드와 RPC 데이터
- 7.2.5 바인더 어드레싱
7.3 안드로이드 바인더 드라이버 분석
- 7.3.1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 사용
- 7.3.2 바인더 드라이버 관점에서의 서비스 사용
- 7.3.3 바인더 드라이버 함수 분석
7.4 컨텍스트 매니저(servicemanager)
- 7.4.1 컨텍스트 매니저의 동작
7.5 정리

8장 안드로이드 서비스 프레임워크

8.1 서비스 프레임워크
8.2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구조
- 8.2.1 계층별 구성 요소의 배치
- 8.2.2 계층별 구성 요소의 상호작용
- 8.2.3 클래스 구조
8.3 동작 메커니즘
- 8.3.1 서비스 인터페이스
- 8.3.2 서비스
- 8.3.3 서비스 프록시
8.4 네이티브 서비스 매니저
- 8.4.1 서비스 매니저(ServiceManager) 개요
- 8.4.2 서비스 매니저 클래스
- 8.4.3 서비스 매니저의 동작
8.5 네이티브 서비스 제작하기
- 8.5.1 HelloWorld 시스템 서비스 설계
- 8.5.2 HelloWorld 서비스 인터페이스
- 8.5.3 HelloWorld 서비스
- 8.5.4 HelloWorld 서비스 프록시
- 8.5.5 HelloWorld 서비스 실행

9장 네이티브 시스템 서비스 분석

9.1 카메라 서비스(Camera Service)
9.2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9.3 카메라 서비스 프레임워크
- 9.3.1 카메라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계층 구조
- 9.3.2 카메라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클래스
9.4 카메라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동작
- 9.4.1 카메라 서비스 초기화
- 9.4.2 카메라 서비스 연결
- 9.4.3 카메라 서비스의 연결 소스 분석
- 9.4.4 카메라 설정 및 제어 과정
- 9.4.5 카메라 설정 및 제어 과정 분석
- 9.4.6 카메라 이벤트의 처리 과정
- 9.4.7 카메라 이벤트 처리 과정 분석

10장 자바 서비스 프레임워크

10.1 자바 서비스 프레임워크
- 10.1.1 자바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계층별 요소
- 10.1.2 자바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클래스별 상호작용
10.2 동작 메커니즘
- 10.2.1 자바 서비스 프레임워크 초기화
- 10.2.2 Binder
- 10.2.3 BinderProxy
- 10.2.4 Parcel
10.3 자바 시스템 서비스 구현
- 10.3.1 알람 매니저 서비스의 구조 분석
- 10.3.2 HelloWorldService 시스템 서비스의 구현
- 10.3.3 HelloWorldService 시스템 서비스의 이용
- 10.3.4 HelloWorldService 시스템 서비스 빌드
10.4 자바 서비스 매니저
- 10.4.1 자바 서비스 매니저 소개
- 10.4.2 BinderInternal
- 10.4.3 자바 서비스 매니저의 동작
10.5 AIDL을 이용한 서비스 프록시와 스텁의 구현


11장 자바 시스템 서비스 동작 분석

11.1 액티비티 매니저 서비스
11.2 액티비티 매니저 서비스를 통한 서비스 생성 코드 분석
- 11.2.1 Controller 액티비티 - startService() 메서드 호출
- 11.2.2 액티비티 매니저 서비스의 startService() 메서드 호출 과정 (바인더 RPC 활용)
- 11.2.3 액티비티 매니저 서비스 - startService() 스텁 메서드 실행
- 11.2.4 ActivityThread 클래스의 main() 메서드 실행
- 11.2.5 액티비티 매니저 서비스 - attachApplication() 스텁 메서드 처리


부록 AIDL 언어의 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