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정책 표준화 기술 시장 동향 및 사례분석
- 저자
- 데이코산업연구소
- 단체저자
- 데이코산업연구소
- 발행사항
- 서울 : 데이코산업연구소, 2010
- 형태사항
- 370p. ; c30m
- 키워드
- 스마트그리드.,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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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목차
Ⅰ. 급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시장의 최근동향
1. 최근의 글로벌 자동차 산업동향과 전망
1) 격동하는 세계 자동차산업
2) 금융위기후 재편되는 자동차시장
3) 자동차 산업의 M&A 동향
2. 국내 전기자동차 관련정책 동향
1) 전기자동차 육성 정책 (2009년 10월 8일 발표)
2) 에너지정책동향 (스마트 그리드)
3) 전기자동차 관련 교통정책동향
3. 글로벌 전기자동차 개발동향 및 주요국 정책동향
1) 한국
(1) 환경 규제 동향
(2) 한국의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
2) 해외동향
(1) 일본
(2) 미국
(3) 유럽
(4) 중국
Ⅱ. 하이브리드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1. 개요
2. 시장동향 및 전망
1) 세계시장
2) 한국시장
(1) 한국 하이브리드차 시장 동향 및 규모
(2) 한국 하이브리드자동차 시장 전망
3. 하이브리드차 이슈
(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 리튬이온 하이브리드
(3) 디젤 하이브리드
4. 기술 로드맵 & 연비
1) 한국 하이브리드차 기술 로드맵
2) 하이브리드차 연비와 CO2 배출량
5. 하이브리드차 모델 분석
1) Toyota Prius
2) Toyota Camry
3) Toyota Highlander
5) Lexus LS 600hL
6) Lexus GS 450h
7) Honda Civic Hybrid
8) Honda Accord Hybrid
9) Honda Fit Hybrid
10) Honda Insight Hybrid
11) Ford Escape Hybrid
12) Mercury Mariner Hybrid
13) Saturn Aura Green Line
14) Saturn Vue Green Line
15) Nissan Altima Hybrid
16) Hyundai Avante Hybrid
17) KIA FORTE Hybrid
6. 2009년형 하이브리드차 비교 (미국시장 기준)
Ⅲ. 주요 메이커별 전기자동차 개발동향
1. EV 비교 분석
2. 한국
1) 현대 · 기아자동차
(1) 기업현황
(2) EV 개발 동향
(3) 제품동향
2) 르노삼성자동차
(1) 기업 현황
(2) EV 개발동향
3) 씨티앤티(CT&T)
(1) 기업 현황
(2) 제품동향
4) 레오모터스
(1) 기업 현황
(2) 제품 동향
5) 에이디텍스
(1) 기업 현황
(2) 제품 동향
3. 미국
1) GM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 시보레 볼트 (Chevrolet Volt)
2) 포드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 동향
3) 크라이슬러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4) 기타 전문업체
4. 일본
1) 도요타
(1) 기업 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2) 닛산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3) 혼다
(1) 기업현황
(2) 제품동향 - 이브이엔(EV-N)
4) 미쓰비시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 아이미브 (i-MiEV)
5) 후지중공업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 스테라 (STERA)
5. EU
1) BMW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2) 벤츠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3) 폭스바겐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4) 아우디
(1) 기업현황
(2) EV 개발동향
(3) 제품동향
5) 르노
(1) 기업동향
(2) EV 개발동향
(3) 제품 동향
6) 푸조 (Peugeot SA)
(1) 기업동향
(2) 제품동향
7) 볼보 (Volvo)
(1) 기업 현황
(2) 제품 동향 - C30
8) 트레반트 (Trabant)
6. 중국
1) 비야디(BYD)자동차
(1) 기업 현황
(2) EV 개발현황
(3) 제품 현황
Ⅳ. 주요 전기자동차 관련시장 동향
1. EV용 2차전지 시장동향 및 관련업체 동향
1) EV에서의 배터리 입지
2) 배터리 소재
3) EV 배터리(2차전지) 시장동향
(1) 세계시장
(2) 국내시장
4) 관련업체 동향
(1) 삼성SDI(주) - (SB리모티브)
(2) (주)LG화학
(3) SK에너지(주)
(4) 산요전기(주) - 일본
5) 2차전지 관련 특허동향
6) 향후 배터리 시장의 변화
2. 국내외 충전인프라 구축 동향
1) 개요
2) 충전인프라의 구성 요소
3) 적정 충전 인프라 규모
4) 해외동향
(1) 미국
(2) 일본
(3) 영국
(4) 프랑스
(5) 독일
(6) 이스라엘
5) 분야별 충전사업 및 관련업체 동향
(1) 주차장/가정용 충전
(2) 급속충전소
(3) 배터리교환소
(4) 비접촉식 충전 / 도로 충전
3. 전기자동차 개조시장 및 관련업체 동향
1) 전기자동차 개조시장
2) 관련업체 동향
(1) (주)레오모터스
(2) (주)그린카클린시티
Ⅴ. 한국 자동차산업 동향
1. 자동차 등록 및 보유동향
2. 한국 자동차산업 통계
1) 종합 통계
2) 생산 통계
3) 판매 통계
4) 수출 통계
5) 해외생산, KD(Knock Down) 통계
6) 수입 통계
Ⅵ. 참고자료
1.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 (원문)
2. 국가별 자동차산업 통계자료
1) 세계 차종별·지역별 자동차 생산
2) 세계 국별·차종별 자동차 생산
3) 세계 국별·차종별 신차등록/내수판매
4) 세계 국별·차종별 수출
5) 세계 주요 국별·차종별 신차수출
6) 세계 주요 국별 신차 수출비중
7) 차종별 전세계 자동차 보유
8) 세계 국별·차종별 자동차 보유
표목차
Ⅰ. 급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시장의 최근동향
<표Ⅰ-1> 자동차산업 구도 재편 추이와 전망
<표Ⅰ-2> 세계 자동차 업계 M&A 현황 (2008년 11월 기준)
<표Ⅰ-3> M&A 금액 기준 지역별 비율
<표Ⅰ-4> 스마트 그리도 도입이 가져올 산업의 질적 변화
<표Ⅰ-5> 주요국 그린카 관련 주요 프로젝트 지원 현황
<표Ⅰ-6> 가솔린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Ⅰ-7> 경형 가솔린 자동차 (800cc 이하) 배기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Ⅰ-8> 디젤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Ⅰ-9> 중소형 디젤 화물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Ⅰ-10> 대형 디젤 자동차(버스, 트럭) 배기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Ⅰ-11> LPG 버스 배기가스 배출허용 기준
<표Ⅰ-12> 한국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 기
<표Ⅰ-13> 승용차 배기가스 등급 분포표
<표Ⅰ-14> 신 차량 배기가스 규제 적용시기
<표Ⅰ-15> 미연방 배출가스 분류체계
<표Ⅰ-16> 미국 경기부양법안 중 친환경차 개발 관련 지원 내용
<표Ⅰ-17> 24억달러 규모의 2차전지 개발 지원 세부내역
<표Ⅰ-18> EU 자동차 이산소탄소 규제 기준
<표Ⅰ-19> 유럽 주요국의 CO2 배출 기준 자동차 세제
<표Ⅰ-20> 중국의 전기자동차 개발지원 및 보조금 계획
Ⅱ. 하이브리드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표Ⅱ-1>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판매실적
<표Ⅱ-2> 미국시장의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판매실적
<표Ⅱ-3> 일본시장의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판매실적
<표Ⅱ-4> 유럽시장의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판매실적
<표Ⅱ-5> 한국 하이브리드차 시장규모 추이 - 판매대수
<표Ⅱ-6> 한국 하이브리드차 시장규모 추이 - 판매금액
<표Ⅱ-7> 하이브리드차 국내시장 전망
<표Ⅱ-8>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로드맵 81
<표Ⅱ-9>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기술 로드맵
<표Ⅱ-10> 하이브리드 브랜드/모델별 연비
<표Ⅱ-11> 하이브리드 자동차 CO2 배출량
<표Ⅱ-12> Toyota Prius Hybrid 제원
<표Ⅱ-13> Toyota Camry Hybrid 제원
<표Ⅱ-14> Lexus RX 400h 제원
<표Ⅱ-15> Lexus GS 450h 제원
<표Ⅱ-16> Honda Civic Hybrid 제원
<표Ⅱ-17> Honda Accord Hybrid 제원
<표Ⅱ-18> Honda Insight 제원
<표Ⅱ-19> Ford Escape Hybrid 제원
<표Ⅱ-20> Saturn Aura Green Line 제원
<표Ⅱ-21> Nissan Altima Hybrid 제원
<표Ⅱ-22> Hyundai Avante Hybrid 제원
<표Ⅱ-23> KIA FORTE Hybrid 제원
<표Ⅱ-24> 2009년형 하이브리드차 비교
Ⅲ. 주요 메이커별 전기자동차 개발동향
<표Ⅲ-1> 주요 완성차 업체별 친환경차 출시 계획
<표Ⅲ-2> 한국 전기자동차 비교
<표Ⅲ-3> 미국 전기자동차 비교
<표Ⅲ-4> 일본 전기자동차 제원 비교
<표Ⅲ-5> EU 전기자동차 비교
<표Ⅲ-6> 현대자동차 일반현황
<표Ⅲ-7> 기아자동차 일반현황
<표Ⅲ-8> 현대 · 기아자동차 그린카 생산계획
<표Ⅲ-9>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제원 비교
<표Ⅲ-10> 르노삼성자동차 일반현황
<표Ⅲ-11> (주)씨티앤티 일반현황
<표Ⅲ-12> 레오모터스 일반현황
<표Ⅲ-13> 에이디텍스 일반현황
<표Ⅲ-14> GM의 일반현황 및 구조조정 현황
<표Ⅲ-15> 포드자동차 일반현황
<표Ⅲ-16> 포드자동차 EV 출시 계획
<표Ⅲ-17> 크라이슬러 그룹 LLC 일반현황
<표Ⅲ-18> 압테라 일반현황
<표Ⅲ-19> 테슬라(Tesla) 일반현황
<표Ⅲ-20> 도요타자동차 일반현황
<표Ⅲ-21> 닛산자동차 일반현황
<표Ⅲ-22> 혼다(HONDA)의 일반현황
<표Ⅲ-23> 미쓰비시의 일반현황
<표Ⅲ-24> 미쓰비시자동차그룹의 비젼 2020
<표Ⅲ-25> 아이미브(i MiEV) 개발 연혁
<표Ⅲ-26> 후지중공업의 일반현황
<표Ⅲ-27> BMW 일반현황
<표Ⅲ-28> 다임러AG 일반현황
<표Ⅲ-29> 폭스바겐 일반현황
<표Ⅲ-30> 아우디 일반현황
<표Ⅲ-31> 르노자동차 일반현황
<표Ⅲ-32> 푸조 일반현황
<표Ⅲ-33> 볼보 일반현황
<표Ⅲ-34> BYD자동차 일반현황
Ⅳ. 주요 전기자동차 관련시장 동향
<표Ⅳ-1> 세계 2차전지 시장 규모
<표Ⅳ-2> 세계 주요 2차전지 시장 점유율
<표Ⅳ-3> 주요 전지업체와 완성차 협력 관계
<표Ⅳ-4> 글로벌 완성차업체 배터리 개발 합작 현황
<표Ⅳ-5> 삼성SDI(주)의 기업현황
<표Ⅳ-6> 삼성SDI(주)의 2차전지 공급현황과 주요 사업 성과
<표Ⅳ-7> SB리모티브(주)의 기업현황
<표Ⅳ-8> (주)LG화학 기업현황
<표Ⅳ-9> LG화학(주)의 2차전지 공급현황과 주요 사업 성과
<표Ⅳ-10> SK에너지(주) 기업현황
<표Ⅳ-11> 산요전기(주) 일반현황
<표Ⅳ-12> 충전단말 설비의 유형
<표Ⅳ-13> 버클리대학의 적정 충전인프라 규모 추정
<표Ⅳ-14> 미국 전기차 실증 및 충전인프라 구축 지원 프로그램
<표Ⅳ-15> 일본의 ‘2009년 전기자동차 보급환경 정비 실증사업’
<표Ⅳ-16> 일본 가나가와현의 충전 인프라 구축 목표
<표Ⅳ-17> GS파크24 일반현황
<표Ⅳ-18> 삼성물산(주) 일반현황
<표Ⅳ-19> (주)시그넷시스템 일반현황
<표Ⅳ-20> (주)피에스텍 일반현황
<표Ⅳ-21> 한국과학기술원 일반현황
<표Ⅳ-22> (주)레오모터스 일반현황
<표Ⅳ-23> (주)레오모터스의 S-65 이미지 및 제원
Ⅴ. 한국 자동차산업 동향
<표Ⅴ-1>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표Ⅴ-2> 용도별, 지역별 자동차
<표Ⅴ-3> 승용차 용도별, 지역별
<표Ⅴ-4> 승합차 용도별, 지역별
<표Ⅴ-5> 화물차 용도별, 지역별
<표Ⅴ-6> 특수차 용도별, 지역별
<표Ⅴ-7> 년도별, 지역별 자동차
<표Ⅴ-8> 한국 자동차 산업 생산, 판매, 수입, 보유
<표Ⅴ-9> 승용차 생산, 판매, 수입, 보유
<표Ⅴ-10> 버스 생산, 판매, 수입, 보유
<표Ⅴ-11> 트럭 생산, 판매, 수입, 보유
<표Ⅴ-12> 특장차 생산, 판매, 수입, 보유
<표Ⅴ-13> 현대자동차 생산, 판매, 보유
<표Ⅴ-14> 기아자동차 생산, 판매, 보유
<표Ⅴ-15> GM대우자동차 생산, 판매, 보유
<표Ⅴ-16> 쌍용자동차 생산, 판매, 보유
<표Ⅴ-17> 르노삼성자동차 생산, 판매, 보유
<표Ⅴ-18> 대우버스 생산, 판매, 보유
<표Ⅴ-19> 타타대우 생산, 판매, 보유
<표Ⅴ-20> 진도 생산, 판매, 보유
<표Ⅴ-21> 삼성 상용차 생산, 판매, 보유
<표Ⅴ-22> 차종별 생산
<표Ⅴ-23> 승용차 크기별 생산
<표Ⅴ-24> 승용차 크기별 생산 - 2
<표Ⅴ-25> 버스 크기별 생산
<표Ⅴ-26> 트럭, 특장차 크기별 생산
<표Ⅴ-27> 현대자동차 차종별 생산
<표Ⅴ-28> 기아자동차 차종별 생산
<표Ⅴ-29> GM대우자동차 차종별 생산
<표Ⅴ-30> 쌍용자동차 차종별 생산
<표Ⅴ-31> 르노삼성자동차 차종별 생산
<표Ⅴ-32> 타타대우, 대우버스, 진도 차종별 생산
<표Ⅴ-33> 차종별 판매
<표Ⅴ-34> 차종별 판매 - 2
<표Ⅴ-35> 현대자동차 차종별 판매
<표Ⅴ-36> 현대자동차 차종별 판매 - 2
<표Ⅴ-37> 기아자동차 차종별 판매
<표Ⅴ-38> 기아자동차 차종별 판매 - 2
<표Ⅴ-39> GM대우자동차 차종별 판매
<표Ⅴ-40> GM대우자동차 차종별 판매 - 2
<표Ⅴ-41> 쌍용자동차 차종별 판매
<표Ⅴ-42> 르노삼성, 대우버스, 진도 차종별 판매
<표Ⅴ-43> 타타대우 차종별 판매
<표Ⅴ-44> 차종별 내수
<표Ⅴ-45> 승용차 크기별 내수
<표Ⅴ-46> 승용차 크기별 내수 - 2
<표Ⅴ-47> 버스 크기별 내수
<표Ⅴ-48> 트럭, 특장차 크기별 내수
<표Ⅴ-49> 현대자동차 차종별 내수
<표Ⅴ-50> 기아자동차 차종별 내수
<표Ⅴ-51> GM대우자동차 차종별 내수
<표Ⅴ-52> 쌍용자동차 차종별 내수
<표Ⅴ-53> 르노삼성자동차 차종별 내수
<표Ⅴ-54> 타타대우, 대우버스, 진도 차종별 내수
<표Ⅴ-55> 차종별 수출 - 수량
<표Ⅴ-56>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57> 현대자동차 차종별 수출
<표Ⅴ-58> 현대자동차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59> 기아자동차 차종별 수출
<표Ⅴ-60> 기아자동차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61> GM대우자동차 차종별 수출
<표Ⅴ-62> GM대우자동차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63> 쌍용자동차 차종별 수출
<표Ⅴ-64> 쌍용자동차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65> 르노삼성자동차 차종별 수출
<표Ⅴ-66> 르노삼성자동차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67> 타타대우, 대우버스, 진도 차종별 수출
<표Ⅴ-68> 타타대우, 대우버스, 진도 차종별 수출 - 금액
<표Ⅴ-69> 지역별 수출
<표Ⅴ-70> 지역별 수출 - 금액
<표Ⅴ-71> 해외생산
<표Ⅴ-72> KD 차종별 생산
<표Ⅴ-73> KD 업체별 생산
<표Ⅴ-74> KD 차종별 수출
<표Ⅴ-75> KD 업체별 수출
<표Ⅴ-76> KD 업체별 수출 - 2
<표Ⅴ-77> 차종별 수입
<표Ⅴ-78> 차종별 수입 - 금액
<표Ⅴ-79> 주요국별 수입
<표Ⅴ-80> 주요국별 수입 - 금액
<표Ⅴ-81> 승용차 배기량별 수입
<표Ⅴ-82> 승용차 배기량별 수입 - 금액
그림목차
Ⅰ. 급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시장의 최근동향
<그림Ⅰ-1> 생산능력과 산업수요와의 차이
<그림Ⅰ-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연도별 M&A 건수 및 금액
<그림Ⅰ-3> 세계 자동차 산업 부문별 M&A 거래 금액
<그림Ⅰ-4> 제주 스마트그리드시티 구성도
<그림Ⅰ-5> 한국 내수 승용차 배출가스 등급 분포
<그림Ⅰ-6> 국산, 수입 승용차 등급별 분포율
<그림Ⅰ-7> 국산, 수입 휘발류 승용차 등급별 분포율
<그림Ⅰ-8> 국산, 수입 경유 승용차 등급별 분포율
<그림Ⅰ-9> 2030년 로드맵(일부)
<그림Ⅰ-10> 업체별 평균연비 및 기준안 (2009년 모델 기준)
<그림Ⅰ-11> 전지업체와 자동차업체 연계 구도 관계
Ⅱ. 하이브리드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그림Ⅱ-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결합형태
<그림Ⅱ-2> 구조에 따른 HEV(Hybrid Electric Vehicle) 분류
<그림Ⅱ-3> 기능에 따른 HEV(Hybrid Electric Vehicle) 분류
<그림Ⅱ-4> 지역별 하이브리드차 판매 추이
<그림Ⅱ-5> 2008년 하이브리드 자동차 지역별 판매 대수
<그림Ⅱ-6> 미국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 동향
<그림Ⅱ-7> 미국의 하이브리드 월별 판매대수 - 2004~2007년
<그림Ⅱ-8> 2008년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미국판매 점유율
<그림Ⅱ-9> 세계 하이브리드차 시장 전망 )
<그림Ⅱ-10>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림Ⅱ-11>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 2
<그림Ⅱ-12> 한국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규모 전망
<그림Ⅱ-1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조
<그림Ⅱ-1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림Ⅱ-15> 전지 분류 체계
Ⅲ. 주요 메이커별 전기자동차 개발동향
<그림Ⅲ-1> i10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2> e-Zon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 레오모터스 전기자동차(모닝 베이스)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 오로라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5> 코비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6> 시보레 볼트(Chevrolet Volt)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7> 시보레 볼트(Chevrolet Volt) 내부 구조
<그림Ⅲ-8> 시보레 볼트(Chevrolet Volt)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9> FORD'S PHEV USER INTERFACE
<그림Ⅲ-10> 트랜짓EV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1> 포커스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2> 그랜드 보이져(우체국 전용)
<그림Ⅲ-13> Dodge Circuit EV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4> 피팟 (PeaPod)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5> 타운&컨트리 EV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6> 200C EV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7> 짚 패트리어트 EV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8> Aptera 2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19> Model S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20> Tesla Roadster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21> 콤스(COMS) 이미지 및 제원 - AK10E-PC
<그림Ⅲ-22> 콤스(COMS) EV 시스템
<그림Ⅲ-23> FT-EV II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24> 리프(LEAF)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25> 리프(LEAF) 메카니즘
<그림Ⅲ-26> 리프(LEAF) 충전 인프라
<그림Ⅲ-27> 랜드 글라이더 (Land Glider)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28> 피보(PIVO) 이미지
<그림Ⅲ-29> EV-N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0> 아이미브 (i-MiEV)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1> 아이미브 (i-MiEV) 충전 인프라
<그림Ⅲ-32> STERA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3> Mini 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4> MINI E 충전 인프라
<그림Ⅲ-35> 심플(SIMPL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6> SLS AMG eDriv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7> E-UP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8> e-tron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39> 캉구(Kangkoo be pop Z.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0> 트위지 Z.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1> 조이 Z.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2> 플루언스 Z.E.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3> 이온(iOn)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4> BB1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5> C30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6> 트라반트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7> F3DM 이미지 및 제원
<그림Ⅲ-48> E6 이미지 및 제원
Ⅳ. 주요 전기자동차 관련시장 동향
<그림Ⅳ-1>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전망
<그림Ⅳ-2> 국내 리튬 2차전지 생산 및 수출 규모
<그림Ⅳ-3> 한국과 일본의 리튬이차전지 특허 출원 동향
<그림Ⅳ-4> 리튬이차전지 기술별 한미일 특허점유율
<그림Ⅳ-5> 2차전지 개발 방향
<그림Ⅳ-6> 전기자동차 공급선 전망
<그림Ⅳ-7> 충전 인프라의 구성도
<그림Ⅳ-8> RWE 충전소
<그림Ⅳ-9> 전기차 충전사업의 분류 및 관련업체
<그림Ⅳ-10> 전기차 충전 방식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