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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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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외도서 | G100393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10039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연구외도서
책 소개
더 이상 성장하는 것은 물론 생존하는 것조차 어렵게 된다!
- 필립 코틀러(Philp Kotler)
‘착한 기업’ ‘착한 소비’라는 말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사회적 책임과 윤리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물건을 구매하는 기준이 가격과 품질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제품 생산과정의 윤리성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기업들에게 ‘윤리적 소비’ 트렌드는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가 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성을 접목한 ‘코즈 마케팅’에 주목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소비자포럼 대표와 브랜드 컨설턴트로 다년 간 ‘코즈 마케팅’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전문가들이다. ‘윤리적 소비’ ‘윤리적 기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는 요즘, 저자들은 이 책에서 기업이 소비자의 요구와 기대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코즈 마케팅’의 정의와 역사, 그 트렌드와 전략에 대해 상세히 짚어주고 있다. 아울러 P&G, 스타벅스, IBM, 맥도날드, 유한킴벌리 등을 통해 코즈 마케팅의 풍부한 사례를 들려주고 이를 토대로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코즈 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공익성’이 아닌 ‘마케팅’ 관점에서의 새로운 전략과 시각 제기!
이 책은 ‘공익 마케팅’ ‘대의(대의) 마케팅’ ‘사회공헌 마케팅’으로 통용되고 있는 ‘코즈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코즈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원어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 사회 기부 정도로 머물고 있는 코즈 마케팅의 잘못된 이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소비자들의 진정한 ‘러브마크’로 자리 잡고 소통할 수 있는 ‘코즈 브랜딩’으로서 나아가야 할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부 ‘기업은 왜 코즈 마케팅에 열광하는가?’에서는 코즈 마케팅의 정의와 날로 높아지는 기업과 소비자들의 ‘윤리성’에 대한 관심과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2부 ‘코즈 마케팅 파노라마’에서는 코즈 마케팅의 본고장인 미국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코즈 마케팅의 변천사와 전략들을 알아본다. 시대별로 코즈 마케팅의 획을 그은 대표 사례들은 미국의 코즈 마케팅 전문 컨설팅회사인 Cone사의 자료를 많이 참조했다.
3부 ‘한국의 코즈 마케팅 트렌드’에서는 한국 코즈 마케팅의 시작에서부터 최근의 트렌드까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4부 ‘소비자가 아끼고 사랑하는 코즈 브랜딩으로’에서는 코즈 마케팅을 좀더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16가지 코즈 브랜딩 전략과 법칙에 대해 설명했다.
5부 ‘코즈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코즈 마케팅을 만들어줄 것을 제안했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프롤로그_ 조사이어 웨지우드 이야기
1부 기업은 왜 코즈 마케팅에 열광하는가?
01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아시나요?
02 코즈 마케팅이란?
03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라
04 기업은 왜 코즈 마케팅에 열광하는가?
2부 코즈 마케팅 파노라마
01 코즈 마케팅, 세상에 태어나다
코즈 마케팅의 개척자 - 1983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새로운 펀드레이징 모델 - 1984년 맥도날드 채리티 하우스
공익적 이슈와 손을 잡다 - 1988년 리복 청년인권상
전문인 자원봉사의 신호탄 - 1988년 ‘렌즈크래프터스’의 Gift of sight
02 1990년대의 코즈 마케팅
코즈 마케팅 최초의 브랜드 스폰서십 - 1990년 Susan G. Komen 재단의 For the cure
사회공헌과 이익추구, 두 마리 토끼를 잡다 - 1993년 Avon-Breast Cancer Crusade
특정 제품 수익의 전액 기부 - 1994년 M.A.C의 VIVA GLAM 에이즈 기금
‘교육환경’ 개선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끌어올리다 - 1996년 General Mills의 Box Tops for Education
코즈 마케팅 최초의 ‘통합 마케팅 프로그램’ - 1997년 Target의 Take Charge of Education
03 2000년대의 코즈 마케팅
비영리 코즈 브랜딩의 시작 - 2003년 미국 심장협회의 Go Red for Women
새로운 이슈 접근, 아름다움의 재발견 - 2004년 Dove의 Campaign for Real Beauty
관심 이슈와 기업의 수익모델을 결합한 전략적 코즈 마케팅 - 2005년 IBM의 Global Corporate Citizenship Platform
목적이 동일한,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의 참여 - 2006년 PRODUCT 레드
나눔과 공유, 원 포 원(1 for 1) 코즈 마케팅 - 2008년 P&G 계열 Pampers의 ‘One Pack = One Vaccine’
3부 한국의 코즈 마케팅 트렌드
01 코즈 마케팅의 Korean Classic
02 한국 코즈 마케팅의 9가지 트렌드
1) 사회 트렌드
트렌드 1. 새로운 사회 이슈의 등장
트렌드 2. 소셜 미디어의 확산
트렌드 3. 비영리 단체의 성장
2) 소비자 트렌드
트렌드 4.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
트렌드 5. 소비시장의 여성적인 사고방식
트렌드 6. 신세대 소비자의 파워
3) 기업 트렌드
트렌드 7. 전략적 CSR의 도입
트렌드 8. 프로보노 재능 기부
트렌드 9. 글로벌 시장의 개척
Book Review
4부 소비자가 아끼고 사랑하는 코즈 브랜딩으로
01 이제는 코즈 브랜딩이다
02 코즈 브랜딩 피라미드
03 전략적 코즈 브랜딩을 위한 16가지 법칙
제1법칙_ 브랜드 너 자신을 알라 / 제2법칙_ 가치사슬을 혁신하라
제3법칙_ 브랜드와 어울리는 이슈를 선택하라 / 제4법칙_ 지속가능한 이슈를 선점하라
제5법칙_ 끊임없이 차별화하라 / 제6법칙_ 최고의 파트너를 찾아라
제7법칙_ 전략적 포지셔닝을 하라 / 제8법칙_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제9법칙_ 비전과 연관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라
제10법칙_ 쉽고 편안한 메시지를 전달하라 /제11법칙_ 희망과 감동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제12법칙_ 체험하고 느끼게 하라 /제13법칙_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라
제14법칙_ 충성도를 넘어 친밀감을 갖게 하라
제15법칙_ 내부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라 / 제16법칙_ 미래의 고객을 확보하라
5부 코즈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01 상상력과 새로운 시장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