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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Secondary battery road to the top

2차 전지 Road to the Top

발행사항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형태사항
310 p. : 삽화, 도표 ; 23cm
서지주기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20643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20643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TOP: Top of Power (전지 업계 1위)
T: Timetomarket (시장 즉 대응)
O: “0”(Zero) defect (무결점)
P: Paradigm shift (역발상)

핵심인력이 전하는 기술역사서
2차전지 사업의 축적된 경험을 정리하고 새로운 도약으로


저자는 2차전지 사업의 초창기 개발자로서 지금까지 발전해 온 전지 업계의 경험을 정리하고 새로운 도약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완성하였다. 같은 실수가 반복된다는 것은 선배들의 지식과 경험이 후배들에게 전달되는 문화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같은 실수의 반복을 줄이기 위하여 그동안 전지 업계가 학습한 내용을 정리했다.
1980년대까지 국내 산업계는 기술도입이 핵심적인 사업 수단이었다. 1990년대부터는 기술도입에서 연구개발로 산업계의 물결이 바뀌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 시점에 시작된 사업이 2차전지이다. 이 책은 2차전지의 속성과 경쟁 구도, 발전사에 관한 내용과 더불어 리튬이온 전지의 출 현을 계기로 전지 사업에 진출한 국내 2차전지 업체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위치까지 왔는지를 살펴봄으로써 2차전지 산업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현재 전지 산업 종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술적, 산업적, 사회적으로도 가치 있는 도서이다.

저자는 1990년 초 한국이 전지 사업을 시작할 때 기업에서 전지 개발에 참여한 핵심인력이었다. 전지의 역사와 개발 등 핵심적인 내용을 저자만의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며, 독자들은 한국의 전지 업체가 후발 업체에서 선발 업체로 성장하는 과정을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개발 과정에서 국내 주요 기업체의 사례를 통해 사업방식도 엿볼 수 있으며, 나아가 전지 사업의 핵심 구조를 이해하고 전지 종합 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같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전지의 기초와 역사부터 시작하여 전지의 기술적 개발, 전지 산업의 전략 등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머리말 iv I. 2차전지 1. 서론 * 3 2. 전지의 기초 * 5 1) 전지의 4대 구성 요소 *5 2) 전지의 특성 *7 3) 1차전지 *14 4) 2차전지 *24 3. 리튬 2차전지 개발 역사 * 33 1) Moli Energy사 전지 *33 2) 리튬 전지의 문제점 및 대책 *35 3) 리튬 2차전지 종류와 특성 *38 II. 리튬이온 전지 4. 리튬이온 전지 개발 * 55 1) SONY의 상업화 *55 2) 리튬이온 전지 특성 *66 5. 리튬이온 전지 성능 향상 * 73 1) 용량 증대 *73 2) 가격 경쟁력 확보 *81 3) 전지 종류 다양화 *86 4) 고출력 전지 *105 6. 전지 제조 공정 * 117 1) 공장 구조 *117 2) 전극 제조 *120 3) 조립 공정 *126 4) 화성 공정 *130 7. 전지 관리법 * 133 1) 전지 성능 평가 *133 2) 수명 열화 기구 *137 3) 필드 사고 *146 8. 세계 리튬이온 전지 업체 * 157 1) 일본 전지 업체 *157 2) 기타 업체 *175 III. 한국의 전지 산업 9. 국내 전지 업체 * 187 1) 전지 산업 기반 구축*189 2) 선발 업체 *193 3) 후발 업체 *209 10. 전지 개발 기반 구축 * 217 1) LG의 개발 활동 *217 2) 삼성의 개발 활동 *232 11. 전지 사업 추진 * 235 1) 소형 리튬이온 전지 *235 2) 미래 시장 선점 활동 *243 3) 중대형 전지 시장 *249 12. 전지 소재 사업 * 259 1) 전지 소재 사업 특성 *260 2) 소재 사업 추진 예 *265 3) 향후 방향 *271 13. 사업 전략 * 277 1) 전지 사업 성공 요소 *279 2) 네트워킹 사업 *284 3) 대형 전지 사업 *289 맺음말 294 찾아보기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