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양도서
놀이지도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발행사항
- 고양 : 파워북, 2016
- 형태사항
- 276 p. : 천연색삽화 ; 25 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 주제명
- 놀이 지도[--指導]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연구외도서 | G10107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1010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연구외도서
책 소개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에서는 놀이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며 놀이에 대한 본질적 측면을 이해하고자 했다. 제2장에서는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을, 제3장에서는 놀이와 발달의 관계를 놀이 유형과 연령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하나씩 살펴보았다. 제5장부터 제7장까지는 유아교사가 현장에서 어떻게 놀이지도를 해야 하는지 보다 실제적인 측면이 제시되었다. 제5장에서는 유아의 놀이를 확장시키고 유아의 영역별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놀이지도의 의의를 짚어보고 교사의 역할을 고찰하였다. 제6장에서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가능하게 하는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의 선정, 놀이환경의 구성방법에 대해 영역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시간은 놀이를 통한 발달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교사의 세심한 계획과 효율적인 운영방안이 요구된다. 따라서 제7장은 자유선택활동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자유선택활동의 의의와 자유선택활동의 운영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8장은 영아를 위한 구체적 영역별 놀이활동의 실제를, 제9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영역별 놀이활동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제10장에서는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자연놀이를 포함한 실외놀이를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제11장에서는 유아관찰에 기초한 유아 놀이평가를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