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양도서Movement and experimentation in young childrens learning
(들뢰즈와 기타리를 통해)유아교육 읽기: 운동과 실험
Deleuze and Guattari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저자
- 올슨, 리세롯 마리엣 | 이연선 | 이경화 | 손유진 | 김영연 | Olsson, Liselott Mariett
- 발행사항
- 서울 : 살림터, 2017
- 형태사항
- 319 p. : 삽화, 사진 ; 23 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p. 306-313)과 색인(p. 316-319)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연구외도서 | G10108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10108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연구외도서
책 소개
무엇이 놀이인가. 또 무엇이 놀이가 아닌가. 고민이 깊다. 오며 가며 유아교육 현장을 본다. 아이들이 경계 이쪽에 하염없이 머문다. 아이 가까이 있는 사람 또한 경계 이쪽에서 아이와 만날 때 편하다. 무엇이 놀이인지 물어야 하고 무엇이 놀이가 아닌지 다시 물어야 이 늪을 빠져나올 수 있으리라. 나는 놀이를 이렇게 정의한다. 말을 듣지 않는 것. 경계를 넘는 것. 불편한 것을 선택하는 것. 관리를 용인하지 않는 것.
목차
유아학습에서의 운동과 실험 4
감사의 글 8
머리글 | 구닐라 달버그 & 피터 모스 12
프롤로그 | 문제에 들어가기 33
1부 맥락 속에서 문제 읽기
1장 실천 사례:
스톡홀름의 유아학교에서 만난 주체성과 학습 47
2장 이론적 배경:
들뢰즈와 가타리의 관계와 창조, 실험적 경험론 62
3장 유아교육의 미시정치학과 분할성 107
2부 방법론
4장 페다고지 실천학과 초험적 경험론 155
5장 교육적 기록 170
3부 분석과 결론
6장 욕망의 배치와 유아교육 201
7장 결론 257
에필로그 | 넘어서며 271
역자 후기 282
부록 1 | 연구참여 동의서 286
부록 2 | 연구참여 동의서 288
주해 290
사진 차례 306
용어 찾아보기 308
인명 찾아보기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