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교양도서

경영학의 탐색

Business administration studies

발행사항
파주 : 法文社, 2011
형태사항
xiv, 555 p. : 도표 ; 26 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연구외도서G10019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10019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연구외도서
책 소개
경영학의 철학적.역사적 근원과 기본적인 원리를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경영자나 미래의 경영자인 경영학도가 갖추어야 할 종합적 지식체계와 철학적.윤리적 행동을 강조하였고, 아울러 기능적 차원에서 인사, 생산, 마케팅, 재무(회계)의 기초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모두 6편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은 경영학의 기초(서론)로서 경영과 경영학의 개념, 목표, 영리원칙 등을 다룬다(제1장). 제2편은 경영학의 발전으로서 독일의 경영경제학과 미국의 경영관리학(제2장), 한국경영학의 발전과 한국기업의 특성(제3장)을 다룬다. 제3편은 기업환경과 경영자로서 현대기업의 경영자(제4장), 기업환경과 지속가능성(제5장), 기업의 형태(제6장), 기업의 창업과 성장(제7장)을 다룬다.

제4편은 경영관리와 전략으로서 경영관리의 과정(제8장), 경영관리의 기능(제9장), 전략경영과 경영전략(제10장)을 다룬다. 제5편은 경영활동의 관리로서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제11장), 생산 및 서비스관리(제12장), 마케팅관리(제13장), 재무관리(제14장), 회계(보론)를 다룬다. 제6편은 경영학의 미래(결론)로서 기업경영의 바람직한 방향(제15장)을 다룬다.

목차

제1편 경영학의 기초
제1장 경영학의 기초 3
제1절 경영의 개념 4
제2절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12
제3절 경영학의 목표 17
제4절 경영목표로서의 영리원칙 22
제5절 경영학 연구의 중요관점 25
제2편 경영학의 발전
제2장 독일과 미국경영학의 발전 35
제1절 경영학의 발전사 36
제2절 독일의 경영경제학 37
제3절 미국의 경영관리론 45
제3장 한국경영학의 발전과 기업의 경영특성 79
제1절 한국경영학의 발전 80
제2절 한국기업의 경영특성 90
제3편 기업환경과 경영자
제4장 현대기업의 경영자 107
제1절 한국경영자의 사상적 근원 108
제2절 기업가정신론 117
제3절 경영자론 119
제5장 기업환경과 지속가능경영 140
제1절 기업환경의 변화 141
제2절 기업의 환경 144
제3절 기업의 거시경영 149
제4절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154
제6장 기업의 형태 170
제1절 기업형태의 개념 171
제2절 기업의 여러 형태 172
제3절 현대기업으로서의 주식회사 178
제7장 기업의 창업과 성장 186
제1절 기업의 창업 187
제2절 기업의 성장과 발전 197
제4편 경영관리와 전략
제8장 경영관리의 과정 209
제1절 경영관리의 개념 210
제2절 경영관리론의 발전과 주요접근법 211
제3절 경영관리의 과정 219
제9장 경영관리의 기능 228
제1절 경영관리 기능의 개념 229
제2절 경영계획 229
제3절 경영조직화 237
제4절 경영지휘 249
제5절 경영통제 266
제10장 전략경영과 경영전략 276
제1절 전략경영과 경영전략의 개념 277
제2절 전략경영의 수준 281
제3절 기업사명의 정의와 목표의 설정 284
제4절 기업 내?외 분석: 전략적 상황분석 287
제5절 전략경영의 수립 293
제6절 전략경영의 실천 301
제7절 전략경영의 평가 303
제5편 경영활동의 관리
제11장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 309
제1절 기업의 조직관리 310
제2절 종업원의 행동관리 316
제3절 인적자원관리 322
제4절 노사관계의 일반관리 341
제5절 노사관계의 제도관리 343
제12장 생산 및 서비스관리 352
제1절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353
제2절 생산시스템 355
제3절 제조업의 생산활동 358
제4절 서비스의 생산활동 378
제13장 마케팅관리 386
제1절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387
제2절 시장의 환경분석 392
제3절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401
제4절 마케팅믹스 408
제5절 마케팅믹스의 4전략 410
제14장 재무관리 437
제1절 자본의 조달과 운용 438
제2절 재무제표와 현금흐름 446
제3절 재무계획: 자본의 조달 451
제4절 재무실시: 자본의 운용(투자) 457
제5절 재무통제: 재무성과의 분석 464
제6절 자본구조이론 470
제1절 경제적 정보와 합리적 판단 478
제2절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480
제3절 회계의 기본가정 및 정보특성 482
제4절 재무제표 485
제5절 주요 재무제표들 487
제6편 경영학의 미래
제15장 기업경영의 바람직한 추진방향 507
제1절 바람직한 기업경영의 방향 508
제2절 기업의 환경변화 509
제3절 기업의 가치경영 514
제4절 기업의 혁신경영 522
제5절 기업의 학습조직 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