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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한 편의 영화는 거대한 경제학이다
《레미제라블》을 보는 동안 경제상식을 배울 수 있다!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19년 옥살이를 하고 출옥한 장발장. 은접시를 훔치다 경찰에게 잡히지만 따뜻한 신부의 용서와 배려로 은촛대까지 선물 받고 새 사람이 된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이 짤막한 이야기 뒤에는 장발장이 기업가가 되고 사랑을 나누고 프랑스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가는 대서사시가 펼쳐진다. 빅토르 위고의 소설이자 [오페라의 유령], [캣츠], [미스사이공]과 함께 4대 뮤지컬로 불리는 《레미제라블》은 관용에 대해, 신념에 대해, 혁명에 대해 묵직한 감동을 던진다. 만약 경제학자라면 이 영화를 어떻게 볼까?
장발장이 빵 한 조각을 훔쳐야 했던 이면에는 19세기 극심했던 빈부격차가 담겨 있다. 빈부격차가 얼마가 심한지는 ‘지니계수’와 5분위 배율(상위 20퍼센트의 소득을 하위 20퍼센트로 나눈 수치)로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출옥한 장발장을 피하는 데는 ‘확증편향’이 영향을 미쳤다. 범죄자는 위험하고 신뢰할 수 없다는 선입견이다. 장발장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공장을 운영하면서 큰돈을 번다.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창조적 파괴’를 한 것이다.
시장이 된 장발장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은 ‘도덕적 인센티브’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빵 한 조각마저 구할 수 없던 99퍼센트의 서민들은 결국 프랑스혁명을 일으킨다. 예상하지 못한 사태, 프랑스혁명은 곧 ‘블랙 스완’이다. 프랑스혁명에는 날품팔이를 하던 아이들, 거리를 방황하던 노인들도 앞장선다. 자본주의는 노동자에 의해 필연적으로 무너진다고 주장한 마르크스의 《자본론》이 떠오른다.
이처럼 영화 《레미제라블》은 한 편의 거대한 경제학이기도 하다.
경제는 인간과 인간의 접점에서 일어난다. 영화는 인간의 삶을 적나라하게 투영한다. 따라서 영화 속 배경은 경제환경을 떠날 수 없으며 영화 속 인물들은 경제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경제학에 의해 움직였다. 내면의 검은 욕망을 꺼내 블랙 스완이 된 니나, 확증편향을 깨기 위해 먼 길을 떠난 칸, 18세 여자아이에 의한 넛지효과로 삶을 자극받은 노시인 이적요, 진짜 행복을 위해 차선이론에 함몰되지 않고 최선을 택한 마라토너 주만호 등은 모두 경제학이 짜놓은 시놉시스를 그대로 따라가는 듯 보인다. 영화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경제심리가 인물들을 이끌어가고 경제학이 관객을 빨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경제학자의 프레임을 끼워라, 또 다른 이야기가 보인다!
첫사랑은 왜 애절할까? 저자는 [레터스 투 줄리엣]을 통해 ‘한계효용체감의 법칙’때문이라고 말한다. 펀드매니저 상용이 [시라노 연애조작단]을 찾는 것은 ‘비교우위의 법칙’에 따른 것이다. [타이타닉]은 1등석 로즈와 3등석 잭의 이야기다. ‘가격차별’이 로맨스를 만들어낸다. [광해]가 대동법을 추진하려는 배경에는 '부자증세'가 있다. ‘세테리스 파리부스’ 즉 모든 조건이 동일했다면 [부러진 화살]의 김경호 교수는 재판정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을지 모른다. [완득이]의 똥주선생은 수업시간에 ‘마르크스경제학’을 가르친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자본가가 잉여가치를 가져가니 가난은 완득이의 책임이 아니라는 얘기다.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정인은 양파 값이 너무 올랐다며 짜증을 낸다. 정인의 외로움은 엥겔지수를 높인다. [세 얼간이]들은 행복은 결코 돈으로 살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져 줍니다. ‘이스털린의 역설’이다.
영화에는 경제사도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어떻게 터졌는지 궁금한가? 다큐멘터리로 보려면 [인사이드잡]이 좋고, 영화라면 [월스트리트]에 답이 나와 있다. 세계경제의 역사를 바꿔놓은 ‘대공황’은 [아티스트]에 적나라하게 나온다. 화폐전쟁의 역사는 [푸른 소금]을 통해 알 수 있다.
《레미제라블》을 보는 동안 경제상식을 배울 수 있다!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19년 옥살이를 하고 출옥한 장발장. 은접시를 훔치다 경찰에게 잡히지만 따뜻한 신부의 용서와 배려로 은촛대까지 선물 받고 새 사람이 된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이 짤막한 이야기 뒤에는 장발장이 기업가가 되고 사랑을 나누고 프랑스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가는 대서사시가 펼쳐진다. 빅토르 위고의 소설이자 [오페라의 유령], [캣츠], [미스사이공]과 함께 4대 뮤지컬로 불리는 《레미제라블》은 관용에 대해, 신념에 대해, 혁명에 대해 묵직한 감동을 던진다. 만약 경제학자라면 이 영화를 어떻게 볼까?
장발장이 빵 한 조각을 훔쳐야 했던 이면에는 19세기 극심했던 빈부격차가 담겨 있다. 빈부격차가 얼마가 심한지는 ‘지니계수’와 5분위 배율(상위 20퍼센트의 소득을 하위 20퍼센트로 나눈 수치)로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출옥한 장발장을 피하는 데는 ‘확증편향’이 영향을 미쳤다. 범죄자는 위험하고 신뢰할 수 없다는 선입견이다. 장발장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공장을 운영하면서 큰돈을 번다.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창조적 파괴’를 한 것이다.
시장이 된 장발장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은 ‘도덕적 인센티브’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빵 한 조각마저 구할 수 없던 99퍼센트의 서민들은 결국 프랑스혁명을 일으킨다. 예상하지 못한 사태, 프랑스혁명은 곧 ‘블랙 스완’이다. 프랑스혁명에는 날품팔이를 하던 아이들, 거리를 방황하던 노인들도 앞장선다. 자본주의는 노동자에 의해 필연적으로 무너진다고 주장한 마르크스의 《자본론》이 떠오른다.
이처럼 영화 《레미제라블》은 한 편의 거대한 경제학이기도 하다.
경제는 인간과 인간의 접점에서 일어난다. 영화는 인간의 삶을 적나라하게 투영한다. 따라서 영화 속 배경은 경제환경을 떠날 수 없으며 영화 속 인물들은 경제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경제학에 의해 움직였다. 내면의 검은 욕망을 꺼내 블랙 스완이 된 니나, 확증편향을 깨기 위해 먼 길을 떠난 칸, 18세 여자아이에 의한 넛지효과로 삶을 자극받은 노시인 이적요, 진짜 행복을 위해 차선이론에 함몰되지 않고 최선을 택한 마라토너 주만호 등은 모두 경제학이 짜놓은 시놉시스를 그대로 따라가는 듯 보인다. 영화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경제심리가 인물들을 이끌어가고 경제학이 관객을 빨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경제학자의 프레임을 끼워라, 또 다른 이야기가 보인다!
첫사랑은 왜 애절할까? 저자는 [레터스 투 줄리엣]을 통해 ‘한계효용체감의 법칙’때문이라고 말한다. 펀드매니저 상용이 [시라노 연애조작단]을 찾는 것은 ‘비교우위의 법칙’에 따른 것이다. [타이타닉]은 1등석 로즈와 3등석 잭의 이야기다. ‘가격차별’이 로맨스를 만들어낸다. [광해]가 대동법을 추진하려는 배경에는 '부자증세'가 있다. ‘세테리스 파리부스’ 즉 모든 조건이 동일했다면 [부러진 화살]의 김경호 교수는 재판정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을지 모른다. [완득이]의 똥주선생은 수업시간에 ‘마르크스경제학’을 가르친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자본가가 잉여가치를 가져가니 가난은 완득이의 책임이 아니라는 얘기다.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정인은 양파 값이 너무 올랐다며 짜증을 낸다. 정인의 외로움은 엥겔지수를 높인다. [세 얼간이]들은 행복은 결코 돈으로 살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져 줍니다. ‘이스털린의 역설’이다.
영화에는 경제사도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어떻게 터졌는지 궁금한가? 다큐멘터리로 보려면 [인사이드잡]이 좋고, 영화라면 [월스트리트]에 답이 나와 있다. 세계경제의 역사를 바꿔놓은 ‘대공황’은 [아티스트]에 적나라하게 나온다. 화폐전쟁의 역사는 [푸른 소금]을 통해 알 수 있다.
목차
저자의 말 l 경제학은 한 편의 거대한 영화다
1장. 영화의 줄거리는 잘 짜인 경제학이다
:영화 속 경제원리
첫사랑은 경제원칙을 벗어난다
-《레터스 투 줄리엣》
희소성은 지켜주어야 한다 -《라푼젤》
가격은 공정하게 차별되어야 한다 -《타이타닉》
법은 경제학적이어야 한다 -《부러진 화살》
잘하는 것과 덜 잘하는 것은 구분되어야 한다
-《시라노 연애조작단》
뇌물에는 승수효과가 있다 -《범죄와의 전쟁》
집단이기심은 비극을 부른다 -《별을 쫓는 아이》
2장. 영화 속 인물들은 경제학적으로 움직인다
: 영화 속 경제심리
발생 가능성 0.1퍼센트, 세상을 뒤엎다
-《블랙 스완》
편견, 비경제적으로 내몰다 -《내 이름은 칸》
역사에 남을 게임, 사람들을 불러 모으다
-《퍼펙트 게임》
고독한 커피 한 잔, 첫사랑을 기다리다 -《만추》
넛지, 삶의 열정을 되찾게 하다 -《은교》
다수결, 함정을 만들다 -《의뢰인》
3장. 영화의 흐름은 곧 경제의 흐름이다
: 영화 속 경제사
자본주의는 진화한다 -《마당을 나온 암탉》
가난은 결코 네 책임이 아니야 -《완득이》
소금은 화폐의 시작이었다 -《푸른 소금》
경제학을 알려면 대공황을 연구하라
-《아티스트》
금융위기의 진실을 추적한다 -《인사이드 잡》
무엇이 주식시장을 망치는가 -《월스트리트》
기업가정신이 경제를 자극한다 -《헤어드레서》
4장. 영화는 뜨거운 현실의 경제를 반영한다
: 영화 속 현실경제
진정한 왕은 무엇을 고민하는가
-《광해, 왕이 된 남자》
생이 파산한 후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화차》
불을 지른 것은 누구인가 -《제인 에어》
진짜 남길 것은 돈인가, 사랑인가
-《톨스토이의 마지막 여정》
무엇이 내부를 터트리게 하는가 -《도가니》
누가 기업을 위험에 빠트리는가 -《대부》
이것은 경제문제인가, 노동문제인가
-《방가? 방가!》
5장. 영화 속에는 숫자의 징조가 나타난다
: 영화 속 경제지표
외로움, 엥겔지수를 높이다
-《내 아내의 모든 것》
행복, 숫자와 다른 길을 가다 -《세 얼간이》
이별, 손해를 셈하게 하다 -《이프 온리》
GDP, 사각지대에 숨다 -《세상의 모든 계절》
경제학, 마음에 신호를 보내다 -《호우시절》
실직자, 통계에서 밀려나다 -《코파카바나》
공포, 지수로 드러나다 -《남극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