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베트남에서 기회를 잡아라: 동남아시아의 넥스트코리아

저자
조영태
발행사항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12
형태사항
275 p. : 삽화 ;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20488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2048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기회의 땅인가, 실패의 땅인가’
베트남, 이제는 정확하게 알고 기회를 잡자!


한국과 베트남의 활발한 경제적·사회적 교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베트남을 여러 동남아 국가 중에 하나로 밖에 여기지 않는다. 베트남이 우리나라 무역, 투자 등 경제 분야의 핵심적인 파트너로 매우 중요한 나라인데도 말이다. 또한 베트남 펀드의 손실이나 비나신 사태 등으로 인해 베트남 경제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이다. 그러나 실제로 베트남 경제는 견실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고, 베트남에 투자한 한국 기업들은 좋은 경영성과를 내고 있다. 이렇듯 현실과는 다른 베트남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베트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실제로 베트남은 우리에게 있어 ‘실패의 땅’인 것인가? 《베트남에서 기회를 잡아라》는 편견을 바로잡고 정확한 정보로 베트남에 다가서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베트남 공기업들의 부실한 경영과 비효율적 운영은 한국 기업들에게 기회이다?
베트남 펀드 투자 실패는 베트남 경제에 기인한 것이 아니다?

베트남에는 더 이상 기회는 없는가?
한국은 베트남의 최다 기업진출국이고 제2위 수출국이면서도 베트남 경제와 시장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서적 하나 가지고 있지 않다. 수억 달러씩 투자를 하는 기업들도 베트남 경제 시스템을 잘 모르고 있고,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서로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른다.
이에 저자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지만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 많은 이들의 편견에 둘러싸이게 된 베트남을 재조명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베트남 경제와 비즈니스를 체계적으로 분석을 했다. 이 책을 통해 베트남 경제와 시장, 한국과 베트남 간 경제교류, 그리고 한국 기업의 베트남 비즈니스 기회와 위험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주요 사례를 통해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
‘Part 1’에서는 베트남 경제와 시장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위해 베트남 정치경제 시스템, 대외적 위상, 경제성장과 위기, 인력구조, 주식 시장과 금융, 부동산과 건설 시장, 자원과 에너지산업에 대한 내용을 분석해 제시한다.

‘Part 2’에서는 1992년 수교 이후 20여 년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로 발전되어 온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교류 동향을 살펴본다. 무역, 투자, 개발원조 및 인력교류로 나누어 객관적 수치와 사례를 곁들어 소개한다.

마지막 ‘Part3’에서는 베트남 투자와 비즈니스에 관련된 한국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7가지 기회와 위험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베트남에서 기회를 찾는 기업들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체계적인 분석과 투자 방향을 담았다.
목차
Part 1 베트남 경제와 시장 Chapter 01 ≫ 사회주의인가, 시장경제인가 Chapter 02 ≫ 차이나+1인가, 포스트 차이나인가 Chapter 03 ≫ 베트남 경제 위기인가, 기회인가 Chapter 04 ≫ 경제활동 주체 여성인가, 남성인가 Chapter 05 ≫ 주식과 금융 시장, 불안하나 Chapter 06 ≫ 부동산과 건설 시장, 과연 거품인가 Chapter 07 ≫ 자원부국인가, 에너지 수입국인가 Part 2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동행 Chapter 01 ≫ 한국브랜드 제품을 좋아하는 나라 Chapter 02 ≫ 한국은 베트남 최다 투자진출국 Chapter 03 ≫ 베트남은 우리나라 최대 개발원조 대상국 Chapter 04 ≫ 베트남 근로자와 신부들의 코리안 드림 Part 3 베트남 비즈니스 기회와 위험 Chapter 01 ≫ 내수 시장 vs 생산기지와 파업 Chapter 02 ≫ 입지여건 vs 인력활용과 미들맨 Chapter 03 ≫ 단독 투자 vs 합작 투자와 M&A Chapter 04 ≫ 로컬브랜드 vs 글로벌브랜드와 한류 Chapter 05 ≫ 은행산업 vs 보험 시장과 지하경제 Chapter 06 ≫ 부동산 개발 vs 건설수주와 리스크 Chapter 07 ≫ 원전 프로젝트 vs 자원 개발과 부품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