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연구외도서 | G100480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10048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연구외도서
책 소개
21세기 중국의 오늘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소프트 파워(Soft Power)는 미국 하버드대 석좌교수인 조지프 나이가 1990년대에 만들어낸 개념이다. 그는 미국이 하드 파워로 대표되는 군사력과 경제력 측면뿐만 아니라, 제도, 가치, 문화, 제반정책 같은 소프트 파워적인 측면에서도 세계 최강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소프트 파워는 학계는 물론 매스컴에서도 널리 사용되면서 일반적인 담론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존 피스 스탠더드차타드 그룹 회장은 미래에 최강자가 될 국가는 3C, 즉 자본(Cash), 창조성(Creativity), 원자재(Commodities)를 가진 국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중국에 대입해보면 3조 달러를 육박하는 외환보유고가 보여주는 것처럼 중국의 자본은 넘쳐난다. 반면 석탄, 철광석, 곡물, 원유 등 모든 원자재가 생산되는 국가이지만, 두 자릿수의 고성장과 비효율적인 자원 낭비로 현재 원자재 부족에 처해 있다. 그러나 2011년부터 시작된 12차 5개년 경제발전계획에서 중국정부는 안정적 성장과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내걸었고, 세계 각지에서 추진 중인 중국향 원자재 공급채널 안정화 정책을 보면 원자재에 대한 통제권도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창조성, 즉 이 책의 주제인 소프트 파워인 것이다.
1장 소프트 파워 개념과 조지프 나이가 평가하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에 대해 알아본다.
2장 화교 네트워크, 아프리카 등에서 구현되고 있는 중국 소프트 파워를 분석한다.
3장 외국의 시각으로 평가되는 소프트 파워를 UNDP의 인간개발지수(HDI), BBC의 국가이미지 등 공개된 여러 지표를 통해서 가늠한다.
4장 중국 신용평가기구 출범 등으로 대표되는 차이나 스탠더드를 살펴본다.
5장 시민의식, 언론통제 등 중국 소프트 파워 구축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분석했다.
6장 중국발 소프트 파워 첨병으로 부상하고 있는 공자를 중심으로 최근 중국의 소프트 파워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미래를 전망했다.
‘평평한 세상’의 모습을 바꿔놓을 새로운 ‘게임의 규칙’이 무르익고 있다. 중국의 글로벌 영향력은 경제를 넘어 정치·사회·문화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은 한국 최대교역국으로 그 영향력 확대는 한국경제 미래에 최대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저자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라는 키워드로 글로벌 질서의 재편을 새롭게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의 미래에 관심이 있는 독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관계자에게도 현장감 있는 정보와 미래 대비를 위한 혜안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Chapter 1 소프트 파워란?
조지프 나이의 소프트 파워
소프트 파워의 자원과 미래
조지프 나이가 보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
조지프 나이가 보는 G2
조지프 나이의 스마트 파워 리더십
중국의 소프트 파워에 대한 인식
중국 소프트 파워에 대한 외부의 인식
Chapter 2 중국의 소프트 파워
화교와 화상(華商)
중국의 소프트 파워는 아프리카에서 실현 중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
중국의 아프리카 사랑과 반중국 정서
보아오 포럼
중국의 네티즌은 4.57억 명
세계 1위의 중국 출판업
중국의 UN PKO 파견
뉴욕 타임스퀘어에 등장한 중국 소프트 파워
동티모르 대통령궁 지어준 중국
공부하는 중국의 지도자들·
자녀는 하나지만 모두 우등생
중국의 싱크 탱크
Chapter 3 외국이 보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
경제력은 2위, 인간개발성취도는 89위
BBC 조사에 나타난 중국의 국가 이미지
호주인이 보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
미국인이 느끼는 중국에 대한 이미지
중국인인가, 홍콩인인가
중국의 경제자유지수는 상승 중·
중국의 전통문화와 자연 이미지는 세계 6위
중국 보스, 넘버원
세계 100대 대학 가운데 중국 대학은 3곳
세계 영향력 넘버원, 후진타오
중국의 금융 브랜드 파워는 세계 8위
중국인은 행복한가?
Chapter 4 차이나 스탠더드
중국이 평가한 한국
중국발 신용평가
베이징 컨센서스
중국판 CNN 출범
중국 최초의 민영 영문TV, BON
NO라고 말하는 민족주의자들
하이얼은 세계적인 브랜드
중국의 대표 CEO 장루이민
구글은 지고, 바이두는 뜨고
중국 소프트 파워의 바로미터, 탕웨이
Chapter 5 소프트 파워 구축의 장애물
중국에서 줄서기
급조된 공자평화상
창의를 향한 먼 여정
중국판 신문고, 상방
부패와의 싸움
외래어 사용 금지
언론 통제
유명무실한 ‘정부정보 공개조례’
헌혈과 사회적 책임
막 시작된 자원봉사 문화
Chapter 6 소프트 파워의 구현
영토 할양은 소프트 파워로
공자, 소프트 파워의 첨병으로
중국어와 공자학원
탁구 아카데미
리콜제도의 확대
중국의 하드 파워
중국 소프트 파워의 미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