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Q&A形式でスッキリわかる完全理解自動運転
(QnA 형식으로) 자율 주행 완전 정복
- 발행사항
- 서울 : Bogook(보국), 2020
- 형태사항
- 302 p. : 도표 ; 19 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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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20744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E20744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제4차 산업혁명의 최첨단 기술 개발과 현대 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다양한 목적과 관점으로 우리 생활 속으로 침투하고 있는 자율 주행 차.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자율 주행차의 운행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멀지 않은 시기에 도로마다 자율 주행차가 붐비고, 공중에서는 자율 주행 드론이 날아다니는 우리가 어렸을 때 상상으로 가능했던 미래 과학 기술 장면이 앞으로 우리의 현실 속에 펼쳐질 듯합니다.
이 책에서는 자율 주행차에 대한 다양한 정의 해석과 더불어 많은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 인구 감소 문제 등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방법을 QnA 형식으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차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노력, 인공지능, IoT, 라이더, 고정밀 3차원 디지털 등 새로운 최첨단 벤처 기업과 같은 여러 새로 등장하는 주체들의 공동의 투자 및 다양한 개발 목적, 가치 창출,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첨단기술, 실행 과정,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자율 주행차를 이용하는 주체들의 이점인 라이드 쉐어, 스마트폰과 연계한 편리하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창출 외에도 교통사고 발생 시 주의사항, 세계 국가 간에 안전 보장을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할 사항과 각 국가들이 새로 수립해야 할 법률 등 자율 주행으로 사회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 문제 해결 방식 등을 엮었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자율 주행차를 편리하고 안락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이 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자율 주행차의 운행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멀지 않은 시기에 도로마다 자율 주행차가 붐비고, 공중에서는 자율 주행 드론이 날아다니는 우리가 어렸을 때 상상으로 가능했던 미래 과학 기술 장면이 앞으로 우리의 현실 속에 펼쳐질 듯합니다.
이 책에서는 자율 주행차에 대한 다양한 정의 해석과 더불어 많은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 인구 감소 문제 등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방법을 QnA 형식으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차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노력, 인공지능, IoT, 라이더, 고정밀 3차원 디지털 등 새로운 최첨단 벤처 기업과 같은 여러 새로 등장하는 주체들의 공동의 투자 및 다양한 개발 목적, 가치 창출,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첨단기술, 실행 과정,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자율 주행차를 이용하는 주체들의 이점인 라이드 쉐어, 스마트폰과 연계한 편리하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창출 외에도 교통사고 발생 시 주의사항, 세계 국가 간에 안전 보장을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할 사항과 각 국가들이 새로 수립해야 할 법률 등 자율 주행으로 사회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 문제 해결 방식 등을 엮었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자율 주행차를 편리하고 안락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이 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제1부 세계 개발 동향을 보다. ‘자율 주행의 현재’
자율 주행은 현재 개발 중. 한정적 수용으로 지식 축적
Q 자율 주행차 개발 목적은 무엇입니까?
일본에서 현재 3500여명, 세계 125만여 명이 매년 사망
Q 자율 주행차로 교통사고는 없어지나요?
일본, 미국도 사망 사고 원인 90%가 휴먼 에러
Q 불량으로 급 가속할 위험은 없습니까?
드라이버의 조작으로 자율 주행에서 수동 운전으로
Q 자동차를 도난당하는 일은 없을까요?
업데이트, 미지의 공격 대책을 위한 신기술
Q 자율 주행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자율 주행 기술의 완성도에 따른 레벨1~5
자동차의 책임으로 주행할 수 있는 자율 주행 모드는 레벨3 이상
Q 레벨3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자율 주행 모드 가능 여부는 자동차가 판별
Q ADAS와 자율 주행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안전 운전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인 도요타
ADAS 기능이 자율 주행으로 진화한 ‘자동발렛파킹’
Q 자율 주행에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딥러닝으로 빅데이터 학습, 정밀도 높이기
Q 자율 주행차는 누가 만들고 있습니까?
딥러닝에 강한 벤처 기업이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주도
Q 자율 주행은 언제부터 쓸 수 있습니까?
이미 10여년의 이용 실적을 쌓은 무인 덤프 트럭
GM, 2019년 완전 자율 주행차 실용화
Q 자율 주행으로 바뀌는 일자리나 직업이 있을까요?
온디맨드 배차+드라이버리스가 일으킬 변혁
제2부 전문가가 전망하다. ‘자율 주행의 미래’
Q 운송업은 자율 주행에 부정적입니까?
자율 주행은 대환영, 부하 경감 및 드라이버의 안전 향상
Q 자율 주행 시 내비게이션의 역할은 줄어드나요?
자동차 공간 설계의 양대 변혁은 자율 주행과 라이드 쉐어
Q 법률이 요구하는 자율 주행이란?
운전 조작 권한 이양, 정확하게 실행하는 기술 필요
‘어떤 가치를 우선시해야 하는가’ 윤리의 문제
Q 기계가 사람보다 운전을 잘 할 수 있을까요?
90년대부터 시작된 자율 주행, 구글의 진입으로 바뀐 상황
위험한 길은 빗길, 밤길, 모르는 길
ISO26262의 과제는 사이버 공격 대책 마련
Q 자동차 회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자동차 회사와 라이드 쉐어 사업자, 비즈니스를 위한 협업
Q 고성능 센서가 있으면 지도는 불필요할까요?
플랫폼 사용을 위한 많은 기업과의 연계
Q 자율 주행차는 수익성이 높을까요?
자율 주행 개발 거액 투자, 불투명한 회수 수단
Q 사고 해석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교통 사망사고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입장의 많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Q 레벨이 높을수록 안전할까요?
아차사고를 제거하면 교통사고가 줄어든다
Q 인공지능은 사고 당시 행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목표는 하나라도 도달하기 위한 경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데드맨 시스템’의 실현에서 고려해야 할 두 가지 과제
Q 무인 운전으로 이노베이션을 실현할 수 있습니까?
무인 운전시 필요한 것은 정밀한 지도와 정밀도가 높은 자차 위치 측정 기술
Q 플랫폼 구축을 서두르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생산성 향상은 앱으로, 플랫폼은 오픈으로
Q 자율 주행차의 안전성은 누가 보증할까요?
자율 주행차의 운전 조작에도 능숙한 솜씨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