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교양도서

한국 교육의 지평과 미래 비전 탐구: 21세기 세계화 시대

저자
박은종
발행사항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14
형태사항
753 p. : 삽화 ; 27 cm
서지주기
참고문헌(p. 743-746)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연구외도서G10080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10080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연구외도서
책 소개
교육은 사랑이고 희망이다. 교육은 국가백년지대계 이전에 우리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그리고 교육은 어렵기는 하지만, 우리 모두가 함께 보듬고 가야 할 꿈 덩어리이다. 세계화 시대인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 주소와 미래 교육에 대한 프리즘과 스펙트럼 조망을 모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대의 한국 교육이 나아갈 지표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아무나 할 수 없는 전문적 영역이고 교직이 전문직이라는데 아무도 이의가 없고 이구동성으로 동의하고 있지만, 이율배반적으로 세계 모든 사람들이 각자 교육의 전문가를 자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시대 한국 교육과 세계의 교육을 현미경적 시각과 망원경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바로 서지 않으면 그 어느 것도 바로 설 수 없다. 미래의 교육은 기초 기본이 바로 서고 ‘제자리 잡기’에 충실해야 한다. 교육이 오롯이 소임과 역할을 다하고 제자리를 찾아갈 때 훌륭함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개인과 국가의 미래를 열어가는 국민행복교육과 교육 제자리 찾기를 통한 한국 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미래 교육의 소명과 방향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목차
제Ⅰ부 교원의 수업 전문성과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제1장 교원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바람직한의 수업장학 방안 모색 제2장 효과적인 수업장학의 이론과 실제 탐구 제3장 교원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제4장 훌륭한 교수?학습 전개를 위한 수업방법과 기술 탐색 제5장 교내 자율장학과 수업분석 방법의 탐구 제6장 교사의 수업 효율성 신장을 위한 총체적 수업분석 및 수업장학의 방안과 실제 제7장 훌륭한 수업스타 교사의 독특한 수업기술 탐색 제8장 바람직한 학교컨설팅의 이해와 방법 탐구 제9장 교원의 교육전문성 신장을 위한 현직연수 운영의 활성화 방향 제10장 융합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과통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제11장 수업 효과를 고양하기 위한 바람직한 발문법의 탐구 제12장 교사의 노하우로 만드는 신나는 학급경영 방안 구안 제13장 교육 개선과 혁신을 위한 ‘현장 교육연구’의 새로운 접근과 탐색 제Ⅱ부 세계화 시대 교육 리더와 교원 리더십 함양 제1장 교육 선진화를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제고 방안 제2장 교육공동체로서의 지역사회 변화와 학교장의 CEO leadership 고찰 제3장 21세기 평생교육시대 지역사회학교로서의 학교의 역할 탐색 제4장 고전(古典)을 통한 교육의 본질과 교육자의 자세 탐색 제5장 21세기 글로벌 시대 교육 지도자로서의 리더십 배양 제6장 따뜻한 소통과 부드러운 리더십의 교육 제7장 학교 중간 관리자로서 교감(校監)의 변혁적 리더십과 인간관계 정립 모색 제8장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조직의 효율적 관리방안 모색 제9장 교직생활에서의 인간관계 형성과 직장예절 탐구 제10장 민주적인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갈등 관리방안 제11장 다시 생각하는 교사론과 교직윤리관 제Ⅲ부 국민행복교육과 교직 청렴도 제고 제1장 교육공동체로서의 학교운영위원회 이해와 바람직한 운영 개선 방안 탐구 제2장 공직자 청렴도 제고를 통한 교육공무원(교원)의 복무 자세 확립 제3장 교육혁신을 위한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 탐구 제4장 국민행복시대 교육복지의 과제와 방향 모색 제5장 교육력 향상을 위한 학교평가의 실제 제6장 집단지성(集團知性)을 바탕으로 한 감동 주는 학교경영 방안 탐구 제Ⅳ부 21세기 미래사회와 새 교육의 지향 제1장 세계화 시대 미래교육의 초점과 방향 탐색 제2장 21세기 미래교육의 새로운 지평과 도전 그리고 혁신 제3장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학교경영 전문성 제고 제4장 교육 혁신을 위한 미래교육의 과제와 전망 제5장 교육의 새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ubiquitous) 교육의 이해 제6장 미래사회에 적응하는 바람직한 학교문화와 학교풍토 고찰 제7장 21세기 학교조직의 변화와 혁신 방향 모색 제Ⅴ부 꿈과 끼를 기르는 본질 교육의 실행 제1장 창의성 계발을 위한 영재교육의 방향 제2장 세계화?지식정보화 시대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제고 방안 제3장 독서 동아리활동 운영을 통한 독서토론의 활성화 방안 모색 제4장 세계화 시대 환경문제와 환경교육의 방향 제5장 올바른 미래 설계를 위한 진로교육의 방향 탐구 제6장 21세기 글로컬(glocal) 시대의 학교 진로?직업교육의 방향 제7장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e-learning 학습과 ubiquitous 학습 방향 고찰 제8장 창의적인 글쓰기 지도 및 책읽기 교육의 방향 제9장 함께하는 아름다운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 모색 제Ⅵ부 에듀토피아(Edutopia)와 파라다이스(Paradise)로서의 학교와 학생의 보금자리 제1장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 상담의 방법과 실제 제2장 학생 상담(相談)의 이해와 집단 상담의 탐구적 접근 제3장 청소년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의 이해와 탐구 제4장 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교육의 이해 제5장 미래사회 지도자의 자질 함양을 위한 청소년 단체활동의 이해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