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Nextopia

넥스토피아: 미래에 중독된 사람들

발행사항
서울 : 미래의 창, 2013
형태사항
224p. : 삽도 ; 23cm
원표제
Nextopia
서지주기
참고문헌(215-223p.)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20535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20535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기대감을 파는 사회,
이제 모든 길은 넥스토피아로 통한다


“예고편과 미리보기의 세상” 넥스토피아에서는 ……
본편보다 예고편이 더 재밌다
‘상품’이 아닌 ‘기대감’을 파는 기업이 성공한다
신제품 출시를 예고하는 것만으로 기업의 주가가 오른다
‘미래’를 파는 광고가 ‘제품’을 파는 광고보다 수익률이 훨씬 높다
새로운 것에 대한 사람들의 조바심과 흥미를 활용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애플, 삼성, 월트 디즈니, 코카콜라, H&M, 드라마 <로스트>, 영화 <반지의 제왕>……
잘 나가는 기업, 성공한 프로젝트에는 공통점이 있다!

[출판사 리뷰]

잘 나가는 기업, 성공한 프로젝트에는
이런 공통점이 있다!


이제는 이미 ‘전설’이 되다시피 했지만 애플은 상품 그 자체보다 “사람들의 기대 심리를 제어하는 능력”으로 세계적인 혁신기업이라는 찬사와 어마어마한 부를 거머쥐었다. 애플은 신제품 개발과 출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하면서 약간의 정보(잘못된 정보도 어느 정도 섞어 가며)를 야금야금 푸는 방식으로 사람들의 기대감을 극대화시키는 데 선수다.
긴 기다림, 선주문, 제한된 공급 그리고 품절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기대감은 계속해서 또다시 증폭된다.

기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이미 했거나, 벌써 일어난 일에는 흥미를 잃는다. 대신 곧바로 다음 할 일에 더 주목한다. 어제 기대했던 ‘그날’이 오늘이었듯이, 이제 오늘의 새로운 관심사는 바로 ‘내일’이다. 애플, 삼성, 월트 디즈니, 코카콜라, H&M 등의 당대에 잘 나가는 기업들과 드라마 <로스트>, 영화 <반지의 제왕> 등 성공한 프로젝트를 보면 그 이면에는 이렇듯 사람들의 기대심리를 적절히 이용하고 그것을 잘 관리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예를 들어 보자. 미국의 기술 업체 중에서 제품의 출시를 미리 예고한 400여 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우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 연구자들은 약 17년에 걸쳐 자사 제품의 출시를 사전 예고한 기업의 시장 가치를 관찰했는데, 이러한 기업들의 연간 초과수익률이 평균 14퍼센트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제품’의 출시를 미리 예고하여 앞으로 나올 제품의 존재를 각인시킨 일이 해당 기업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한 것이다.
게다가 놀랍게도 이러한 예고가 신빙성이 있는지의 사실 자체는 기업의 시장 가치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제품의 출시를 예고하고 나면 그 제품이 실제로 출시됐는지 또 기업의 실제 실적이 어떠한지와 상관없이 해당 기업의 시장 가치가 급등한다.

물론 기대사회에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기대사회는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지 못하게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대감을 품어야만 행복을 느끼게 만든다. 사람들은 이전 사람들이 생각하던 큰 행복에는 자꾸만 멀어지면서 작은 행복 즉, 자기가 직접 꾸려갈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을 누리고 싶어 한다. 지금 이 사회에서 ‘매크로 트렌드’는 점차 사라지면서 개인 맞춤형 ‘마이크로 트렌드’가 전 세계에 확산되는 이유가 된다.

이 책은 소비자 행동, 창의성 및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저자가 진화생물학, 사회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등 각기 다른 분야의 연구들을 종합해서 ‘기대사회’라는 이 시대를 설명하는 새로운 인식의 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프레임을 통해 많은 것들이 명쾌하게 설명된다. 생활 수준이 나아짐에도 사람들의 행복 수준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 이유, 사람들이 자꾸만 결혼을 미루는 이유, 몇 시간씩 긴 줄을 서면서까지 애플의 신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영화의 본편보다 예고편이 더 재밌는 이유 등 상당히 많은 사회 현상들에 대한 의문이 풀리기 시작한다.

다 읽고 나면, 왜 기업들이 목숨 걸고 ‘예고편’을 보내고 ‘신제품’을 홍보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선점하려 하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내 인생에서도 적절한 기대감을 관리하면서 최고로 행복감을 유지하면서 사는 비결을 배우게 될 것이다.
목차
서문 · 기대사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에피소드 1. 기대사회로의 초대 에피소드 2. 왜 기대사회인가 에피소드 3. 순현재가치의 상실 에피소드 4. 모두가 행복하다 에피소드 5. 행복 레버 누르기 에피소드 6. 넥스토피아 에피소드 7. 기대사회에서의 삶과 소비 에피소드 8. 기대사회에서의 비즈니스 에피소드 9. 다음 책을 위한 프롤로그 감사의 말 · 미래로의 즐거운 여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