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세상이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의 탄생: 생각 창조의 대가들이 공개하는 아이디어 발굴 노하우

발행사항
서울 : 매일경제신문사, 2014
형태사항
307 p. : 삽화 ;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20556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20556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세상이 원하는 ‘진짜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9명의 ‘생각 창조 대가들’이 자신만의 아이디어 노트를 공개한다

사람을 잡아끄는 아이디어, 이렇게 만들어진다!


독보적인 영웅은 없다. 다른 발상들을 압도하는 독창성이나, 한두 번의 실수조차 용납하지 않는 완벽함, 극단적인 몰입과 노력을 통한 성공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적어도 아이디어의 세계에선 그렇다.
이 책이 찾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루는 방정식’은 협동과 행운, 모방, 그리고 도발과 실수, 그리고 직관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아이디어의 조건이라 생각해 왔던 번뜩임, 몰입, 노력 등의 단어와는 거리가 있다.
협동이 창조와 혁신을 촉진하는 것은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다. 아이디어를 나누고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과정에서 무한한 아이디어가 증폭된다. 행운도 따라야 한다. 그러나 이 행운은 노력하는 사람들의 준비된 자세에만 깃들게 된다. 또한 세상 모든 기업은 모방에 일정 부분 빚을 지고 있다. 모방 없이는 창조도 없는 것이다. 도발, 실수 등과 같은 불량학생의 일탈도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한 기업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주저 없이 테스트, 실험한다. 직관 역시 중요한 요소다. 오랜 시간과 노력이 더해지면 전략적 직관이 만들어지고 혁신적 아이디어가 태동한다.
그러고 보면 혁신적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의외로 단순하다. 빗장을 풀어라. 남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에도, 실패의 가능성에도.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교류와 수많은 시도만이 결국 세상이 생각지 못한 놀라운 아이디어를 탄생시킬 것이다.

세상에 순도 100% 아이디어는 없다
한발 앞서 성공한 그들만의 발상법을 훔쳐라!


‘반짝이는 아이디어’라고 하면 지금까지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놀라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이들이 많다. 특히 산업 생태계를 바꾸고 새로운 시장을 바꾸는 아이디어라면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천재에게 불현듯 쏟아지는 행운 같은 것으로 사람들은 믿을 것이다.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의 ‘파괴적 혁신’이란 말을 들으면 혁신은 초인들이나 가능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래서 역사에 이름을 남길 정도로 전지전능한 인물이 아닌 범인들이 생각해내는 아이디어는 보잘 것 없을 것이라 폄하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선택된 소수에게만 허용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현대 산업의 특성상 한 명의 천재가 하는 단 한 번의 실험보다, 100명의 범인들이 도전하는 1,000번의 시도에서 산업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오늘날 산업에 순도 100% 창조란 없다. 모든 발견과 발명은 이제 융합과 협업에서 이뤄진다. 그리고 여러 번 시도를 할수록 성공 가능성은 높아진다. 에디슨이 말하지 않았는가. 자기는 그동안 전구를 만드는 데 1만 번 실패한 것이 아니라 전구를 만들지 못하는 1만 가지 방식을 아는 데 성공한 것이라고.
이 책은 29명의 아이디어 대가들이 가진 놀라운 지성의 집합체다. 그들의 지혜와 전략은 곧 당신만의 싱크탱크가 되어 놀라운 아이디어를 창조해내는 데 일등공신이 될 것이다.
목차
PART 1 혁신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집단지성 혁신은 혼자 할 수 없다 Interview _창조의 힘을 천재 한 명에 의존 말라 Interview _협업(Collaboration)의 시대… 혁신은 파트너십에서 나온다 Interview _피어 네트워크의 초능력 Interview _객실 하나 없이도 숙박업 성공 비결은 ‘피어의 힘’ 행운 세렌디피티를 잡아라 Interview _사슬처럼 이어진 베팅으로 ‘클릭 모멘트’ 만든다면 행운은 이미 당신 편 Interview _운의 경영학 Interview _행운을 얻고 싶은가, No한 것을 다시 보라 모방 이모베이터가 돼라 Interview _EU 지재권 과보호 - 산업이 죽었다 미국 과보호 반대 - 산업이 살았다 Interview _도요타 저스트 인 타임, 슈퍼마켓에서 베꼈다 Interview _모방이 혁신보다 먼저다 도발과 실수 기존 틀에 의문을 던져라 Interview _혁신이란 ‘비정상’으로의 일탈이다 머릿속 ‘검열 시스템’ 끄고 실험하라 Interview _천재 아인슈타인도 저질렀다… 혁신의 원천 똑똑한 실수 Interview _먼지봉투 없는 청소기도 5,000번 쓴맛의 결과 성공하려면 먼저 실패하라 Interview _바보 같지만 이상하고 대담한 생각이 창조의 원천 직관 동물적 감각을 훈련하라 Interview _남의 아이디어를 훔쳐서 새로운 방식으로 합쳐라 Interview _직관으로 탄생한 뽀로로 Interview _자신의 약점을 받아들이고 창조의 출발점으로 삼아라 PART 2 혁신가들은 어떻게 혁신을 했나 셔터스톡 창업자 겸 CEO 존 오린저 창업 10번 실패 8번… 그러나 멈추지 않고 계속 시도했다 슈퍼잼 창업자 프레이저 도허티 창업의 핵심은 좋은 제품·아이디어·스토리 엮는 것 피시플랍 창업자 매디슨 니콜 로빈슨 사람들을 웃게 만들어라… 고객 지갑 저절로 열린다 코파운더스랩 CEO 샤합 카비아니 배신 안 할 동업자 만나라… 스타트업 퍼즐이 풀린다 틱테일 CEO 칼 발드크란츠 ‘기능’ 더이상 경쟁요소 아냐… ‘재미’있어야 이용자들 몰려 눔 CEO 정세주 대학교 중퇴했다… 꿈 찾아 미국 갔다… 최고 앱 만들었다 버즈카 CEO 로빈 체이스 뛰어난 직원 100명보다 고객 1만 명 두뇌가 낫다 에버노트 창립자 겸 CEO 필 리빈 경쟁자 신경 쓸 틈이 없다… 제품만 생각한다 불고기브라더스 창업자 정인태 / 이재우 엄마 손맛 비결 매뉴얼로 만드니 로열티가 착착 인디뮤직 CEO 브랜든 마르티네즈 저작권 침해했다고요? 광고 입혀 더 퍼뜨리세요! 비키닷컴 CEO 라즈믹 호바히미안 한국드라마 163개 언어 번역… ‘집단지성’이 수익모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