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13-03

국내 석유제품 시장의 가격선도성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
정준환
연구참여자
설윤, 김형건, 김현
발행사항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13
형태사항
94 p
총서사항
KEEI 기본연구보고서 13-03
서지주기
참고문헌(p.94)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자료실P422811대출가능-
자료실P42281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P42281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2281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우리나라 석유제품 시장은 공급자인 4개 정유사와 다수의 소비자로 구성되어 형식적으로는 과점적 시장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일반 국민이 주로 소비하는 경질유(휘발유, 경유 및 등유) 시장에서 4개 정유사의 시장점유율은 2011년 98%를 상회하고 있으며, 과점적 석유제품 시장구조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국내 석유제품 가격의 적정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유사와 정유사 상표주유소가 시장에서 과점적인 공급자로 행동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국내 석유제품 시장의 가격결정구조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송용 석유제품(휘발유 및 경유)의 가격선도성 분석을 통해 국내 도매 및 소매시장의 경쟁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격선도성에 대한 분석은 과점기업의 시장지배력과 영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필요성이 있으며, 이러한 가격선도성 분석을 통해 국내 석유제품 도매 및 소매시장의 경쟁구조 및 가격결정구조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은 석유제품 시장에 대한 이해의 제고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알뜰주유소 도입과 같은 석유제품 시장 경쟁촉진 정책의 실효성을 검토하고, 향후 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선행연구 1. 가격선도성에 대한 산업조직론 연구 가. 바로미터 가격선도성(Barometric Price Leadership) 나. 지배적 가격선동성(Dominant Price Leadership) 다. 암묵적 가격선도성 (Collusive Price Leadership) 2. 가격선도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제3장 분석자료 및 실증분석모형 1. 자료 및 기초통계 가. 자료 나. 기초통계 2. 실증분석모형 가. 실증분석 모형에 대한 선행 연구 나. VECM 모형 다. 다변량 VECM 모형 제4장 가격선도성 실증분석 1. 석유제품 가격선도성 실증분석모형 가. 단위근 검정 나. VECM 시차검정 다. 공적분 검정 2. 휘발유 가격선도성 분석 가. 도매시장 가격선도성 분석 나. 소매시장 가격선도성 분석 다. 지역별 가격선도성 분석 라. 경쟁촉진 정책에 따른 가격선도성 변화 3. 경유 가격선도성 분석 가. 도매시장 가격선도성 분석 나. 소매시장 가격선도성 분석 다. 지역별 가격선도성 분석 라. 경쟁촉진 정책에 따른 가격선도성 변화 분석 제5장 정책시사점 검토 제6장 연구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