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KEEI연구보고서KEEI 수시연구보고서 06-09

에너지세제개편이 승용차 연료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책임자
최도영
연구참여자
이성근
발행사항
의왕 에너지경제연구원 2006
형태사항
iv 59 p
총서사항
KEEI 수시연구보고서 06-09
서지주기
참고문헌(p.57-59)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3)
자료실N700402대출가능-
자료실P416522대출가능-
자료실P416528대출가능-
이용 가능 (3)
  • 등록번호
    N70040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1652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 등록번호
    P41652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소비자(가계)의 승용차를 통한 에너지수요는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된다. 왜냐하면 승용차를 보유하고 이용하는 행위는 동시적 또는 연속적인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소비자(가계)는 보유할 승용차의 대수를 결정하고, 승용차의 유형(일반형 또는 다목적형)을 결정하며, 사용연료(휘발유, 경유, LPG-부탄)와 승용차의 배기량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의사결정 하에서 소비자는 승용차의 이용 강도(이용 빈도 및 시간 등)를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이 승용차를 통한 에너지수요는 단계적 또는 동시적인 다양한 의사결정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된 정책수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승용차 보유 및 이용 행태를 분석할 수 있는 계량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효용극대화 모형에 기초한 소비자의 연료별 승용차 선택 모형 구축을 통하여 수송용 연료(휘발유, 경유, LPG)의 상대가격 변화가 연료별 승용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2007년까지 예정되어 있는 제2차 에너지세제 개편의 승용차 연료대체 효과를 분석하여 정책평가 및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수송용 유류의 상대가격 구조는 정부의 1, 2차 에너지세제개편에 따라 조정이 진행되어 2000년 7월에 100:47:26이었던 휘발유, 경유, LPG의 상대가격비는 2007년 7월에는 최종적으로 100:85:50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승용차 보유구조 변화 및 에너지세제개편 1. 자가용승용차 보유구조 변화 2. 에너지세제개편 가. 제1차 에너지세제개편 추진배경 및 내용 나. 제2차 에너지세제개편 추진배경 및 내용 Ⅲ. 연구방법론 및 모형설정 1. 분석방법론 가. 조건부로짓 및 다항로짓모형 나. 계층로짓 및 이분산로짓모형 2. 선행연구 현황 3. 모형 설정 가. 사용자료 나. 모형설정 Ⅳ. 실증분석 1. 소비자 특성변수의 영향 분석 2. 에너지세제개편 효과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