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21-25-02Study on the Response Strategy of the Power Industry to the E-Mobility Growth
E-mobility 성장에 따른 석유·전력·신재생에너지 산업 대응 전략 연구(전력) (3/4)
- 연구참여자
- 박원빈
- 발행사항
-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
- 형태사항
- xiii 132p
- 총서사항
- KEEI 기본연구보고서 21-25-02
- 서지주기
- 참고문헌(p.119-132)수록
- 키워드
- 전기차, Electric vehicles, 실부하패턴, 충전요금제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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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P427084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P42708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P427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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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427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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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목차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 연구의 범위
제2장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전기차 경쟁력 분석
1. 국내외 현황 및 문제점
2. 선행연구 및 차별성
3. 총 소유비용 요인
3.1 참조모델 (Reference Model)
3.2 할인율
3.3 연료 가용성 및 충전시간 비용
4. 모형 및 입력자료
4.1 일회성 비용
4.2 페널티
4.3 연간운영비용
5. 결과
5.1 총소유비용
5.2 비용일치선
제3장 전기차의 확산에 따른 전력시스템 영향 분석
1. 순부하 패턴 현황 및 전망
1.1. 실부하 (Real Demand)
1.2. 미계측 설비 발전패턴 추정
1.3. 전기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계시별 요금제 부하 시간대 조정
2. 전기차 충전부하
2.1. 전기차 전력소비량 현황
2.2. 계시별 요금제(Time Of Use Rate, TOU Rate)
2.3. V1G
제4장 충전요금제에 따른 전기차 충전패턴 변화 분석
1. 선행연구 및 차별성
2. 누적전망이론
2.1 가치함수
2.2 확률가중함수
3. 방법론
3.1 비용함수
3.2 가치함수와 결정가중치
3.3 결과치에 대한 확률 추정과 충전의사 결정
3.4 충전비용 최소화: 계시별 요금제와 V1G
4. 시뮬레이션 결과
4.1 입력자료
4.2 검증(Verification)
4.3 시간대·충전 장소별 전기차 충전량
4.4 전기차 충전부하가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5장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정책 제언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미리보기

E-mobility 성장에 따른 석유·전력·신재생에너지 산업 대응 전략 연구(전력) (3/4).pd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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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E-mobility 성장에 따른 석유·전력·신재생에너지 산업 대응 전략 연구(전력) (3/4).pdfPDF4.5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