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보고서KIEP 연구보고서 09-18

중국의 유통서비스업 현황 및 활용방안: 소매유통을 중심으로

저자
이승신
발행사항
서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9
형태사항
326p. 삽도 24cm
총서사항
KIEP 연구보고서 09-18
서지주기
참고문헌 (p.319)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P41944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P41944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목차
서 언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나. 연구의 목적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가. 연구방법 나. 연구의 구성 제2장 중국 유통서비스업의 현황 및 특징 1. 유통서비스업 개황 2. 유통서비스업 발전 배경 및 지역별 발전 현황 가. 발전 배경 나. 지역별 발전 현황 다. 중국의 도시 등급 분류 3. 주요 소매유통 경로 4. 유통업의 특징 및 발전추세 가. 유통업의 특징 나. 유통업의 발전추세 제3장 중국의 유통산업정책 1. 소매유통업 관련 정책 및 법규 가. 소매유통업 관리 부문 및 제도법규 발전 현황 나. 중국 소매유통업 법규와 정책의 문제점 다. 중국 소매업시장 진출 및 경영 관련 소매유통 법규상 유의점 2. 무점포 소매유통업 관련 정책 가. TV 홈쇼핑 나. 직접 판매 다. 전자상거래 3. 소매유통업의 대외개방 현황과 진입장벽 가. WTO 가입 이전의 소매유통업 개방 나. WTO 가입 이후의 소매유통업 개방 다. 소매유통업 분야의 외국기업 진입장벽 제4장 소매유통 유형별 현황 및 특징 1. 편의점 가. 편의점 현황 및 특성 나. 기업분포 현황 다. 문제점 및 전망 2. 슈퍼마켓 가. 슈퍼마켓 현황 및 특성 나. 슈퍼마켓 기업분포 현황 다. 슈퍼마켓의 문제점과 전망 3. 백화점 가. 현황 및 특성 나. 기업 분포 현황 다. 문제점 4. 전문점 가. 현황 및 특성 나. 기업분포 현황 다. 문제점 5. 브랜드점 가. 브랜드점 발전과정 및 특성 나. 기업분포 현황 6. 무점포 소매유통 가. 중국 무점포 소매업의 개황 나. 유형별 발전 현황 7. 소매유통의 유형별 특징 가. 개관 나. 소매유통 경로의 특징 제5장 주요 도시별 소매업 발전 현황 및 특징 1. 베이징(北京)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2. 상하이(上海)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3. 쓰촨(四川)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4. 충칭(重慶)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5. 광둥(廣東)-광저우, 션전 가. 소매업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6. 텐진(天津) 가. 소매업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7. 선양(沈?) 가. 소매업 발전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8. 다롄(大連) 가. 소매업 현황 나. 유통업체 분포 현황 9. 도시별 소매업 특징 제6장 한국 소매업 진출 현황 및 제조업체의 활용 현황 1. 소매업 진출 현황 가. 소매업 업종별 진출 현황 나. 소매유통업 진출 사례 2. 한국 제조업체의 소매유통 활용 현황 가. 대리상을 통한 판매 나. 대리상 및 직접판매 이용 다. 다양한 유통채널 활용 라. 2S점(店) 및 4S점(店) 방식 제7장 결 론 1. 요약 가. 유통서비스업 동향과 특징 나. 소매유통 정책 동향 다. 주요 도시별 유통경로 라. 무점포 소매유통의 발전 2. 기업에 대한 시사점 가. 중국의 유통산업정책 관련 시사점 나. 소매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의 중국 경영 성공요인 다. 소매업체의 진출 방안 라. 제조업체의 유통경로 활용 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3. 정책적 시사점 가. 정책적 대응의 방향 나. 진출기업에 대한 지원방안 다. 장기적인 전략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