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서KOTI 기본연구보고서 22-12Strategies for the Carbon Neutrality in Korean International Aviation
국제항공 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대응 전략 수립
- 단체저자
- 한국교통연구원
- 발행사항
- 세종 한국교통연구원 2022
- 형태사항
- xvii 154p 도표, 지도 26 cm
- 총서사항
- KOTI 기본연구보고서 22-12
- 서지주기
- 참고문헌(p.147-152)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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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자료실 | P42726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P42726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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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주요국 및 주요기구의 문헌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국의 국제항공 탄소상쇄ㆍ감축제도 추진현황을 파악하였다. 해외사례 분석 결과, 일본 및 영국은 CORSIA 대응 법령을 각각 2018년 및 2021년 수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미국, 독일, 일본, 영국 등 주요국 및 IPCC 등은 기존 탄소배출 감축수단의 탄소상쇄 효과가 크지 않으리라고 전망하며 SAF 및 신기재 도입, 전기ㆍ수소 항공기 도입 등의 새로운 감축수단의 발굴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주요국 및 주요 단체 등은 SAF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관련 인프라 개발 및 확대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미국, 일본, 영국은 SAF 자체 생산 및 사용을 위한 법적ㆍ기술적 인프라를 마련 중에 있다. 독일 또한 SAF 의무 생산 할당량 관련 법을 제정(2021년)하고 있다. 일본은 SAF 원료 조달 및 국제표준화에 대한 비용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운용 중이며, 영국은 SAF 생산 공장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문헌조사 결과 주요 항공 선진국 및 주요기구는 SAF 및 신기재, 저공해 항공기 도입, SAF 법적ㆍ기술적 인프라 개발 및 확대 및 SAF 활성화 방안, CORSIA 대응 법령 수립 등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국 및 주요 단체 등은 SAF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관련 인프라 개발 및 확대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미국, 일본, 영국은 SAF 자체 생산 및 사용을 위한 법적ㆍ기술적 인프라를 마련 중에 있다. 독일 또한 SAF 의무 생산 할당량 관련 법을 제정(2021년)하고 있다. 일본은 SAF 원료 조달 및 국제표준화에 대한 비용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운용 중이며, 영국은 SAF 생산 공장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문헌조사 결과 주요 항공 선진국 및 주요기구는 SAF 및 신기재, 저공해 항공기 도입, SAF 법적ㆍ기술적 인프라 개발 및 확대 및 SAF 활성화 방안, CORSIA 대응 법령 수립 등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제2장
주요국 탄소중립 대응 정책 현황 및 시사점
제1절 국제항공 탄소배출량 현황 및 전망
제2절 국제기구 국제항공 탄소상쇄 및 감축제도 현황
제3절 주요국 국제항공 탄소상쇄 및 감축제도 현황
제4절 해외사례 조사를 통한 시사점
제3장
우리나라 국제항공 탄소중립 대응 정책 및 문제점
제1절 국제항공 탄소배출량 현황 및 전망
제2절 탄소상쇄 및 감축제도 대응 현황 및 체계 분석
제3절 국내 SAF 활용정책 분석
제4절 국제항공 탄소중립 대응체계 문제점
제4장
국제항공 탄소감축 방안 및 효과 분석
제1절 효과 분석 방법론
제2절 감축 수단 및 항공유 시나리오를 고려한 탄소배출량 전망
제3절 탄소시장 및 SAF 전망 고찰
제4절 탄소 비용 전망 및 시사점 도출
제5장
국제항공 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대응 전략 수립
제1절 정책 및 제도 측면
제2절 기술 및 운영 측면
제3절 단계별 추진계획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