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정책연구 2010-06Selecting future growth engine industries and prioritizing technological innovation strategies (Ⅱ): reflecting global and Korean mega-trends
미래경제사회 변화 전망에 따른 미래성장동력 발굴과 기술혁신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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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정책적 의의와 연구 필요성
2. 학술적 의의와 연구 차별성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선행연구 분석과 연구문제
제1절 선행연구 및 최신 연구동향 분석
1. 미래성장동력 발굴 및 미래예측
2.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시스템과 기술혁신정책
제2절 1차년도 과제 성과분석과 연구문제 도출
1. 1차년도 과제의 성과와 한계
2. 본 연구의 중점개선영역과 연구문제 도출
제3절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과 시사점
제4절 분석의 틀
제3장 연구방법론
제1절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모형
1. 한국미래기술지수의 개념 구체화
2. 한국 미래사회의 전망과 연동 가중치의 도입
3.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모형의 개량
제2절 한국미래기술지수의 개별지수 산출방법론
1. 경제성지수
2. 공공성지수
3. 기술성지수
제3절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지수 산출방법론
1.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요소 및 기술혁신정책
2.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지수 개발
제4장 한국미래기술지수와 미래 브랜드
제1절 미래유망성장동력 브랜드풀의 구성
1. 관련 선행연구 분석
2. 미래유망 브랜드풀 구성 절차 및 방법론
3. 미래유망 브랜드풀 구성
제2절 개별지수 산출
1. 조사 개요 및 방법
2. 경제성지수
3. 공공성지수
4. 기술성지수
제3절 한국미래기술지수
1. 한국미래사회 전망조사와 통합가중치 반영
2.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과 대표 브랜드 선정
3. 2010 한국미래기술지수의 견고성 분석
제5장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지수
제1절 분석 개요
제2절 74개 미래성장동력 후보 브랜드 기술혁신정책지수
1. 정책 격차 요소점수
2. 기술혁신요소/정책 전환 프로토콜의 구성
3. 기술혁신정책지수
제3절 K11 대표 브랜드 기술혁신정책지수
1. K11 대표 브랜드 정책 격차 요소점수
2. K11 기술혁신정책지수
제4절 미래 브랜드의 유형별 기술혁신정책지수
1. 특화 브랜드 간 비교 분석
2. 특화 브랜드별 분석
제6장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 제언
제1절 개요
제2절 정부의 미래성장동력 육성현황 및 정책 분석
1. 정부 62개 스타브랜드 육성의 의미
2. 스타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부 기술혁신정책 현황
제3절 본 연구결과와 정부의 스타브랜드 육성정책 비교 분석
1. 정부의 스타브랜드와 본 연구의 한국 미래 브랜드 비교 분석
2. 정부의 스타브랜드 육성정책과 본 연구의 기술혁신정책지수 결과 비교 분석
제4절 정책방안의 제시
1. 브랜드 유형별 맞춤형 기술혁신정책제언
2. 신성장동력 사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기술혁신정책제언
3. 정책 방안 추진 구체화와 실현 가능성 제고를 위한 추진체계 개선 및 제도 정비 방안
제7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연구성과 요약
제2절 연구결과의 학술적·정책적 의의와 기여도
1.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
2. 연구의 정책적 기여도
제3절 후속연구의 방향
참고문헌
부록
SUMMARY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