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EI연구보고서KEEI 기본연구보고서 23-07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Automobile Average Energy Consumption Efficiency Standards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 기준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2023
- 형태사항
- xv 144p
- 총서사항
- KEEI 기본연구보고서 23-07
- 서지주기
- 참고문헌(p.139-144)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자료실 | P427645 | 대출가능 | - | |
자료실 | P42764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P42764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 등록번호
- P42764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목차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주요 분석 결과
3. 정책적 시사점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범위
제2장 자동차 평균연비기준 및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현황
1. 국내 자동차 평균연비기준 및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1.1. 주요 용어 설명
1.2. 현행 자동차 평균연비 및 온실가스 평균배출량 규제 정책
1.3. 정책의 경과 및 기준 변화 추이
1.4. 현행 평균연비기준 및 실적산정 방법의 평가와 문제점
2. 해외 자동차 평균연비기준 및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2.1. 해외사례 개요
2.2. 미국
2.3. EU
2.4. 일본
3. 국가별 제도 비교 및 시사점
제3장 자동차 평균연비 추이와 시사점
1. 세계 자동차 시장 현황
2. 국내 승용차 등록 현황
3. 국내 승용차 판매 추이
4. 자동차 평균연비 및 온실가스 평균배출량 추이와 시사점
4.1. 평균연비 및 온실가스 평균배출량 추이
4.2. 시사점
제4장 자동차 평균연비기준 설정
1. 선행 연구
1.1. 자동차 연비 및 온실가스 규제방안 연구
1.2. 자동차 기업평균연비제도 도입방안 연구
2. 평균연비기준 설정 원칙
2.1. 차량 속성에 근거한 기준 설정
2.2.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
2.3. 친환경자동차의 연비를 고려한 기준 설정
3. 사용 자료 및 방법론
3.1. 주요 자료 설명
3.2. 자료의 정규성 분석과 연비기준식 추정 방법
3.3. 변수 간의 상관성 분석
4. 연도별 평균연비기준 산정
4.1. 자동차 종류별 연비기준
4.2. 자동차 평균연비기준
제5장 자동차 평균연비기준 평가
1. 현행 및 신규 평균연비기준 비교・평가
1.1. 현행 평균연비기준 평가
1.2. 신규 평균연비기준 평가
1.3. 평균연비 초과달성 실적 인정 방안
2.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여부 검토
2.1.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할당
2.2.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3. 신규 및 현행 평균연비기준 평가
제6장 결론
1. 내용 요약
2. 정책 대안 및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