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How to be different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2060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E2060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자본주의의 본질을 꿰뚫는 세계적 석학들의 날카로운 통찰을 생생한 육성으로 읽는다!
오늘날처럼 혁신 경쟁이 가속화되고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돌파구는 무엇일까? 바로 자신만의 차별화 요소를 찾는 것이다. 선진 기업의 차별화 요소마저 뛰어넘는 고유한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경영전략의 거장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 ‘경쟁우위의 종말’이라는 도발적 화두를 던진 리타 맥그레이스 컬럼비아대 교수, ‘위키노믹스’ 개념을 창안한 최고의 미래학자 돈 탭스코트 회장, 유럽 최고 인기 컨설턴트인 맷 킹돈이 오늘날 차별화가 절실한 이유와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대해 역설한다. 또한 공유가치창출을 주장한 마이클 포터 교수와 맹목적 시장 중심주의의 통렬한 비판자 마이클 샌델 교수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치유할 대안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인다. 자본주의 시대의 진정한 성장을 위한 세계적 석학들의 날카로운 통찰과 구체적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하는가
피터 드러커는 “현재의 모든 사회적 이슈나 글로벌 이슈는 숨겨진 비즈니스 기회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말을 되새겨보면 차별화 원천 가운데 하나가 사회적 문제 해결에 있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깨달을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 맥락에서, 명실공히 경영전략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는 이 책에서 “공유가치창출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과 차별화”를 주장한다. 한국 사회에 ‘정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장본인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는 이에 맞서, “자본주의만으로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역부족이다”라고 강조한다. 단기적 이익에 급급해하는 자본주의적 가치로는 진정한 성장을 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샌델 교수는 자본주의가 하나의 도구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어떻게 함께 살아갈 것인가를 고민하며 대응방안을 찾으라고 말한다. 오늘날 전 세계의 모든 이슈에서 공통적으로 불거지는 양극화 추세는 사회가 진보하는 데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한다는 것이 두 거장의 공통된 결론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목적 차별화를 위한
세계적 석학들의 구체적 솔루션!
현대 경영학이 기업에 미친 가장 큰 영향 가운데 하나는 차별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이라는 점을 각인시켰다는 점이다. 그러나 차별화는 결코 쉽지 않다. 많은 기업이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지만 실제로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은 몇 되지 않는다.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특히 최근 들어 차별화 해법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진 이유 중 하나는 급속한 IT기술 발전과도 관련이 있다. 초연결성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전통적인 기업들이 온라인 회사를 세우고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이나 가치창출 과정 자체를 혁신하지 못하면 심각한 위기를 겪을 것이라고 주장한 돈 탭스코트 탭스코트그룹 회장의 발언은 그런 의미에서 주목할 만하다. ‘경쟁우위의 종말’ 등 경영전략 분야에서 도발적인 아이디어를 꾸준히 발표해온 리타 맥그레이스 컬럼비아대 교수의 조언도 흥미롭다. 리타 맥그레이스 교수는 풍부한 현업 컨설팅 경험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혁신이 보상받는 조직 구조에 관한 참신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맷 킹돈 ?왓이프! 컨설팅사 대표는 실제 사례를 통해 혁신과 차별화에 대한 영감을 불어넣는다. 맷 킹돈 대표는 “혁신이란 비즈니스의 문제이기 이전에 사람이 하는 일이며, 그러므로 혁신을 하는 데서도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인다.
물론 오늘날 차별화가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원천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런 까닭에 지금 이 순간에도 기업 현장에서는 차별화를 이루기 위한 치열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차별화를 이끌어낼 유일하고 정형화된 공식은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 하나다. 차별화를 향한 여정에서 끊임없이 학습하고 실험하며 새로운 통찰을 얻는 것이다. 단언컨대 이 책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는 그런 당신의 여정에 값진 선물이 될 것이다.
오늘날처럼 혁신 경쟁이 가속화되고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돌파구는 무엇일까? 바로 자신만의 차별화 요소를 찾는 것이다. 선진 기업의 차별화 요소마저 뛰어넘는 고유한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경영전략의 거장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 ‘경쟁우위의 종말’이라는 도발적 화두를 던진 리타 맥그레이스 컬럼비아대 교수, ‘위키노믹스’ 개념을 창안한 최고의 미래학자 돈 탭스코트 회장, 유럽 최고 인기 컨설턴트인 맷 킹돈이 오늘날 차별화가 절실한 이유와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대해 역설한다. 또한 공유가치창출을 주장한 마이클 포터 교수와 맹목적 시장 중심주의의 통렬한 비판자 마이클 샌델 교수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치유할 대안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인다. 자본주의 시대의 진정한 성장을 위한 세계적 석학들의 날카로운 통찰과 구체적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하는가
피터 드러커는 “현재의 모든 사회적 이슈나 글로벌 이슈는 숨겨진 비즈니스 기회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말을 되새겨보면 차별화 원천 가운데 하나가 사회적 문제 해결에 있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깨달을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 맥락에서, 명실공히 경영전략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는 이 책에서 “공유가치창출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과 차별화”를 주장한다. 한국 사회에 ‘정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장본인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는 이에 맞서, “자본주의만으로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역부족이다”라고 강조한다. 단기적 이익에 급급해하는 자본주의적 가치로는 진정한 성장을 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샌델 교수는 자본주의가 하나의 도구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어떻게 함께 살아갈 것인가를 고민하며 대응방안을 찾으라고 말한다. 오늘날 전 세계의 모든 이슈에서 공통적으로 불거지는 양극화 추세는 사회가 진보하는 데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한다는 것이 두 거장의 공통된 결론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목적 차별화를 위한
세계적 석학들의 구체적 솔루션!
현대 경영학이 기업에 미친 가장 큰 영향 가운데 하나는 차별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이라는 점을 각인시켰다는 점이다. 그러나 차별화는 결코 쉽지 않다. 많은 기업이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지만 실제로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은 몇 되지 않는다.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특히 최근 들어 차별화 해법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진 이유 중 하나는 급속한 IT기술 발전과도 관련이 있다. 초연결성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전통적인 기업들이 온라인 회사를 세우고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이나 가치창출 과정 자체를 혁신하지 못하면 심각한 위기를 겪을 것이라고 주장한 돈 탭스코트 탭스코트그룹 회장의 발언은 그런 의미에서 주목할 만하다. ‘경쟁우위의 종말’ 등 경영전략 분야에서 도발적인 아이디어를 꾸준히 발표해온 리타 맥그레이스 컬럼비아대 교수의 조언도 흥미롭다. 리타 맥그레이스 교수는 풍부한 현업 컨설팅 경험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혁신이 보상받는 조직 구조에 관한 참신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맷 킹돈 ?왓이프! 컨설팅사 대표는 실제 사례를 통해 혁신과 차별화에 대한 영감을 불어넣는다. 맷 킹돈 대표는 “혁신이란 비즈니스의 문제이기 이전에 사람이 하는 일이며, 그러므로 혁신을 하는 데서도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인다.
물론 오늘날 차별화가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원천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런 까닭에 지금 이 순간에도 기업 현장에서는 차별화를 이루기 위한 치열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차별화를 이끌어낼 유일하고 정형화된 공식은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 하나다. 차별화를 향한 여정에서 끊임없이 학습하고 실험하며 새로운 통찰을 얻는 것이다. 단언컨대 이 책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는 그런 당신의 여정에 값진 선물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차별화, 그 머나먼 여정에 서서
1장|차별화 기회는 어디에서 오는가: 새로운 경쟁우위와 CSV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또 다른 방법
어떻게 CSV를 실현할 것인가
이것은 기회의 다른 이름이다
토론|CSV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이다
2장|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치유할 대안은 무엇인가: 마이클 포터 vs 마이클 샌델
자본주의의 힘은 무엇인가
자본주의의 문제를 해결할 다른 기준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3장|똑똑한 실패에서 혁신의 교훈을 얻어라: 전략 혁신과 차별화 방안
경쟁우위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라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IBM은 어떻게 혁신을 이루었는가
혁신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
다시, 혁신이란 무엇인가
토론|일시적 경쟁우위와 발견 주도 기획
4장|폭발적 변화의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디지털 시대의 차별화 전략
이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변화이다
우리는 지금 불타는 플랫폼 위에 서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토론|지식 공유와 협업을 바탕으로 한 혁신
5장|스토리가 아이디어를 이긴다: 디자인 혁신과 차별화 솔루션
더욱 큰 목표를 지향하라
새로운 도전을 위한 커다란 발견
혁신을 이끄는 공식
토론|기업의 문화가 미래의 혁신을 결정한다